$\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물매개치료가 지적장애 및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사회・정서발달과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nimal Assisted Therapy on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Responses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nd Autistic Spectrum Disorders 원문보기


김수미 (원광대학교 보건보완의학대학원 동물매개심리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 및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에게 동물매개치료를 적용하여 사회・정서 발달과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있다.
본 연구 대상은 K도 소재의 특수학교 4∼6학년 지적장애 및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으로 구성하였다. 중복 장애가 아닌 단일 장애만 있는 아동으로 선별하고 부모의 동의를 얻은 아동 중 실험집단 5명, 통제집단 5명을 배치하였다. 실험집단 아동에게는 주 1회 2회기씩 총 12회기를 6주에 걸쳐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사회・정서발달 척도와 감정반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를 위한 통계적 분석 방법으로 SPSS/WIN 24.0을 사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Animal-assisted Therapy, conducted on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nd autism spectrum disorder, influences on children’s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responses.
From a special school in K province, fourth to sixth-grad...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수미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보건보완의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동물매개심리치료학과
지도교수 김옥진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p112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017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