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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감정 반영 중심의 공감 기술 증진 부모훈련이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사회기술과 일상생활기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iveness of a Behavior-Emotion Centered Sympathy Skills Parenting Training for Autism Spectrum Disorder to Improve Social Skills and Daily living func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5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5 May 01, 2015년, pp.397 - 398  

정희승 (백석 대학교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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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행동-감정 반영 중심의 공감기술 증진 부모훈련이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사회기술과 일상생활 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만 3세-7세의 남녀 35명이 참여하였고, 부모훈련은 주 2회씩 총 10회기를 실시하였다. 부모훈련의 내용구성은 사전검사와 전문가를 통한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한 후에 적용하였고, 자료처리는 SPSS 18.0을 이용하였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전과 후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를 하였다. 효과검정은 ANCOVA를 하였다. 연구결과 부모훈련실시 후, 자페스펙트럼장애아동의 사회기술과 일상생활기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행동-반영중심의 공감기술증진 부모훈련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기술과 일상생활 기능 증진에 효과가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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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중재 방법으로 부모훈련 방법이 많이 사용되어 지고 있으며, 단일행동의 직접 교수보다는 부모가 자녀의 자연스러운 환경맥락에서 행동과 감정을 반영해주는 공감방법을 통해서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4].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ASD 장애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님들에게 자연스러운 가정환경 맥락에서 자녀와 관계 형성 및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행동-감정 반영 중심의 공감기술 증진 부모훈련을 제공하고, 참여 후, 자녀의 사회기술과 일상생활 기능이 얼마나 증진되는지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부모가 ASD 장애 진단을 받는 여부와 상관없이 결과적으로 자녀의 긍정적인 발달을 지원하도록 돕는 기초연구로서의 근거를 마련하는 데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ASD 장애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님들에게 자연스러운 가정환경 맥락에서 자녀와 관계 형성 및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행동-감정 반영 중심의 공감기술 증진 부모훈련을 제공하고, 참여 후, 자녀의 사회기술과 일상생활 기능이 얼마나 증진되는지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부모가 ASD 장애 진단을 받는 여부와 상관없이 결과적으로 자녀의 긍정적인 발달을 지원하도록 돕는 기초연구로서의 근거를 마련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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