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의 발전에 따라 아동 교육의 문제가 점점 중시되고 있다. 어린이 교육은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에서도 다양하게 이루어지며, 그중에 어린이 도서관은 어린이들의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장소라 할 수 있다.
최근 한국과 중국에서 몇 년 동안 여러 어린이 전용 도서관이 건설되었다. 중국 유학생으로서, 중국에 어린이들을 위한 어린이 전용 도서관이 더욱 발전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이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어린이 도서관을 대상으로, 그들의 특징을 현장 방문, 문헌 참조와 on-line 정보를 ...
현대 사회의 발전에 따라 아동 교육의 문제가 점점 중시되고 있다. 어린이 교육은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에서도 다양하게 이루어지며, 그중에 어린이 도서관은 어린이들의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장소라 할 수 있다.
최근 한국과 중국에서 몇 년 동안 여러 어린이 전용 도서관이 건설되었다. 중국 유학생으로서, 중국에 어린이들을 위한 어린이 전용 도서관이 더욱 발전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이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어린이 도서관을 대상으로, 그들의 특징을 현장 방문, 문헌 참조와 on-line 정보를 통해 파악한 후 연구하고 비교하고자 한다. 각 사례의 어린이 도서관의 공간구성 요소, 공간 배치, 동선, 열람실 구성, 서고 및 서가 배치, 어린이들의 발달 특성과 행태 특성을 고려한 사항에 대해 알아보고, 분석하여 각 사례에 존재한 문제점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결과로서 어린이 도서관에 대한 지식기반을 보다 명확하게 하고, 유아와 아동에게 더 좋은 독서환경을 조성하는 어린이 도서관 공간 계획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사례분석을 통해 나타난 한국 어린이 도서관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 전용 도서관은 부모를 위한 공간이 부족하다. 또한, 유아들을 동반한 부모를 고려한 공간이 적어 이들을 위한 열람실이 필요하다.
둘째, 어린이 도서관은 영 유아들을 위한 공간이 협소하여 취학 아동과 같은 열람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셋째, 대부분 어린이 도서관은 서고의 위치 계획이 불분명하다. 어린이 도서관의 공간구성 요소에서는 서고가 아주 중요하지만, 이 서고가 열람실과 멀리 떨어져 있거나 서고가 없는 도서관도 존재하고 있다.
넷째, 대부분 어린이 도서관의 전체 규모가 너무 작다. 어린이 도서관의 이용자인 어린이들과 부모가 함께하는 공간규모를 배려해야 한다.
다섯째, 특별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 어린이 도서관은 일반 도서관과는 달리 다양한 활동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는데 대부분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만 조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여섯째, 대부분 어린이 도서관의 가구 치수가 어린이들의 신체 치수와 불일치하다. 어린이 전용 도서관에도 어린이들의 발달 특성과 행태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가구들이 존재하며, 이 가구들은 대부분 성인의 신체 치수에 따라 만들어져 있어 주 이용자인 어린이들이 사용하기 부적합하다.
일곱째, 일반 어린이 도서관의 실내 마감 재료가 안전성이 떨어진다. 열람실과 더불어 공용 공간의 마감 재료 또한 어린이들의 안전에 적합하지 않다.
이러한 어린이 도서관의 문제점에 따른 대응 방안을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 전용 도서관의 공간구성과 공간 배치는 건물 출입구부터 신발장과 사물함이 있어야 한다. 신발을 벗고 들어가서 로비, 카운터, 북카페, 전시실, 유아 열람실, 서고, 화장실, 영유아실(수면실은 영유아실에 부속), 특별활동 공간 등의 요소가 1층에 배치되고, 적절하게 열린 형태로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2층은 아동 열람실, 교실, 작은 성인 열람실, 회의실 등으로 구성한다.
둘째, 어린이들의 신체적 발달과 행태 발달 특성을 고려한 실내 마감의 재료 적용과 안전성 있는 재료들을 선택하여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색채의 적용 또한 어린이들에게 안정감과 편안함 제공하는 것들로 구성하여야 한다.
셋째, 유아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유아와 함께 방문한 부모들을 위한 전용 공간이 더욱 필요하다.
넷째, 어린이 도서관은 저층 규모로 하는 것이 좋고, 어린이와 함께 온 부모를 위한 작은 성인 열람실을 포함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어린이 도서관의 규모는 1인당 3~4㎡의 면적이 요구된다.
다섯째, 어린이들을 위한 특별활동공간을 배려해야 하고, 어린이만이 아닌 부모도 함께할 수 있는 적정규모로 계획되어져야 한다.
여섯째, 일반 어린이 도서관과 어린이 전용 도서관의 가구들은 어린이들의 신체 치수에 맞추어 제작하여야 한다.
현대 사회의 발전에 따라 아동 교육의 문제가 점점 중시되고 있다. 어린이 교육은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에서도 다양하게 이루어지며, 그중에 어린이 도서관은 어린이들의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장소라 할 수 있다.
최근 한국과 중국에서 몇 년 동안 여러 어린이 전용 도서관이 건설되었다. 중국 유학생으로서, 중국에 어린이들을 위한 어린이 전용 도서관이 더욱 발전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이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어린이 도서관을 대상으로, 그들의 특징을 현장 방문, 문헌 참조와 on-line 정보를 통해 파악한 후 연구하고 비교하고자 한다. 각 사례의 어린이 도서관의 공간구성 요소, 공간 배치, 동선, 열람실 구성, 서고 및 서가 배치, 어린이들의 발달 특성과 행태 특성을 고려한 사항에 대해 알아보고, 분석하여 각 사례에 존재한 문제점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결과로서 어린이 도서관에 대한 지식기반을 보다 명확하게 하고, 유아와 아동에게 더 좋은 독서환경을 조성하는 어린이 도서관 공간 계획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사례분석을 통해 나타난 한국 어린이 도서관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 전용 도서관은 부모를 위한 공간이 부족하다. 또한, 유아들을 동반한 부모를 고려한 공간이 적어 이들을 위한 열람실이 필요하다.
둘째, 어린이 도서관은 영 유아들을 위한 공간이 협소하여 취학 아동과 같은 열람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셋째, 대부분 어린이 도서관은 서고의 위치 계획이 불분명하다. 어린이 도서관의 공간구성 요소에서는 서고가 아주 중요하지만, 이 서고가 열람실과 멀리 떨어져 있거나 서고가 없는 도서관도 존재하고 있다.
넷째, 대부분 어린이 도서관의 전체 규모가 너무 작다. 어린이 도서관의 이용자인 어린이들과 부모가 함께하는 공간규모를 배려해야 한다.
다섯째, 특별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 어린이 도서관은 일반 도서관과는 달리 다양한 활동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는데 대부분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만 조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여섯째, 대부분 어린이 도서관의 가구 치수가 어린이들의 신체 치수와 불일치하다. 어린이 전용 도서관에도 어린이들의 발달 특성과 행태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가구들이 존재하며, 이 가구들은 대부분 성인의 신체 치수에 따라 만들어져 있어 주 이용자인 어린이들이 사용하기 부적합하다.
일곱째, 일반 어린이 도서관의 실내 마감 재료가 안전성이 떨어진다. 열람실과 더불어 공용 공간의 마감 재료 또한 어린이들의 안전에 적합하지 않다.
이러한 어린이 도서관의 문제점에 따른 대응 방안을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 전용 도서관의 공간구성과 공간 배치는 건물 출입구부터 신발장과 사물함이 있어야 한다. 신발을 벗고 들어가서 로비, 카운터, 북카페, 전시실, 유아 열람실, 서고, 화장실, 영유아실(수면실은 영유아실에 부속), 특별활동 공간 등의 요소가 1층에 배치되고, 적절하게 열린 형태로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2층은 아동 열람실, 교실, 작은 성인 열람실, 회의실 등으로 구성한다.
둘째, 어린이들의 신체적 발달과 행태 발달 특성을 고려한 실내 마감의 재료 적용과 안전성 있는 재료들을 선택하여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색채의 적용 또한 어린이들에게 안정감과 편안함 제공하는 것들로 구성하여야 한다.
셋째, 유아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유아와 함께 방문한 부모들을 위한 전용 공간이 더욱 필요하다.
넷째, 어린이 도서관은 저층 규모로 하는 것이 좋고, 어린이와 함께 온 부모를 위한 작은 성인 열람실을 포함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어린이 도서관의 규모는 1인당 3~4㎡의 면적이 요구된다.
다섯째, 어린이들을 위한 특별활동공간을 배려해야 하고, 어린이만이 아닌 부모도 함께할 수 있는 적정규모로 계획되어져야 한다.
여섯째, 일반 어린이 도서관과 어린이 전용 도서관의 가구들은 어린이들의 신체 치수에 맞추어 제작하여야 한다.
주제어
#"어린이" "도서관" "공간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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