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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도서관 좌식 열람실의 공간 구성 특성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loor-sitting Reading Room in Children's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1 = no.108, 2015년, pp.189 - 196  

문은미 (덕성여자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umber of children's libraries has increased in Korea, it has been discussed to improve the quality of design in the libraries. In a reading room of children's library, spatial consideration should be focused on the children under 10 years old since they are in important points to learn Hang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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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개 조사대상 도서관의 유아실은 좌식 열람실의 다양한 공간구성의 특성을 폭넓게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선정되었다. 어린이도서관 유아열람실의 전형적인 유형에 가까운 L, 타원형의 포드(pod)가 중심이 되는 W와 N, 주민센터의 한 개 층을 사용하는 J, 아파트단지 안에 위치하는 개방적 수평성이 강조된 평면의 F, 노인정을 개조하여 가정집의 분위기로 조성된 Y, 다양한 공간적 변화와 장치를 적용한 S의 7개소4)이다.
  • 본 연구는 도서관의 규모와 유형, 주변 환경이 다른 사례중심 연구의 한계를 가지지만 좌식열람공간을 전관으로 확대 적용하는 어린이전용도서관이 증가하는 시점에서 좌식열람실 공간구성의 특성을 파악하고 긍정적인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도서관 관리자, 이용자의 세부영역별 평가와 이용실태에 대한 후속연구를 통해 좌식공간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열람실 세부공간 계획지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도서관에서 좌식의 열람공간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영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이 주로 이용하는 좌식 열람실의 공간 구성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궁극적으로 도서관을 이용하는 어린이들에게 풍부한 도서관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좌식 열람 공간 계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2. 의자를 사용하는 테이블로 바닥에 앉아 사용하는 좌탁과 구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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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도서관의 한계점은? 어린이도서관의 양적인 팽창과 함께 어린이에게 책 읽는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어린이 독서환경의 질적 수준 향상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어린이도서관은 어른들을 위한 일반 도서관의 축소판처럼 만들어져왔으며 특히 취학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열람실은 어린이실의 부속 공간 정도로 소홀하게 다루어져 온 것이 사실이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업부담이 증가하는 우리나라의 교육현 실을 감안한다면 어린이도서관 열림실은 글을 배우고 책읽기를 시작하면서 자율적인 독서습관을 키우는 취학전 영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에 대한 공간적 배려가 중요하게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어린이도서관의 좌식 열람공간 특성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어린이도서관은 집의 거실에서처럼 편안하고 쾌적하게 책을 읽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바닥에 앉는 좌식의 열람공간은 이러한 점에서 기관이나 시설이 아닌 ‘집’과 같은 익숙하고 친근한 느낌을 주고 움직임이 많고 활동적인 어린이들에게 위생적이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수용되고 있다. 어린이들의 움직임을 수반하는 놀이를 도서관 공간에 적극적으로 도입하게 되면서 영유아실에 일부 적용 했던 좌식공간1) 을 어린이도서관 전관에 적용하는 국내 외 사례2)들이 증가하고 있다.
어린 이전용도서관의 개관 추세는? 문화체육관광부의 국가도서관통계조사에 따르면 어린 이전용도서관은 2004년 14개관에서 2010년 71개관, 2012년 83개관으로 매년 증가 추세이다. 어린이도서관의 양적인 팽창과 함께 어린이에게 책 읽는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어린이 독서환경의 질적 수준 향상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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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명하, 어린이도서관 101% 활용법, 봄날, 2010 

  2. 정기용, 기적의 도서관, 현실문화, 2010 

  3. 강미희, 홍현진, 어린이도서관 공간요소의 중요도 평가,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권 2호, 2013 

  4. 이정미, 곽동화, 임채진, 어린이도서관에 있어서 이용자요구특성과 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6권 6호, 2007 

  5. 이정미, 곽동화, 어린이 도서관에 있어서 바닥 난방시스템의 지원성,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7권 3호, 2008 

  6. 이정미, 곽동화, 천혜선, 어린이도서관에 있어서 장소성 구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9권 5호, 2010 

  7. 장희나, 최상헌,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간디자인 구성요소와 마케팅과의 관계 분석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9권 2호, 2010 

  8. 조금주, 어린이도서관의 가치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권 1호, 2012 

  9. 천혜선, 이정미, 임채진,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도서관가구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8권 3호, 2009 

  10. http://lj.libraryjournal.com/2014/06/buildings/lbd/climbing-theshelves-library-by-design/ 

  11. http://www.cobe.dk/project/the-library#the-libr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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