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서번트리더십 모형을 통해본 세종과 링컨의 비교분석이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를 통한 리더십 비교연구이며, 리더십과 관련된 기존의 연구와 자료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전통적 리더십과 현대적 리더십의 이론들을 고찰해본다. 오늘날의 리더십관련 연구 관점도 이와 같은 점을 큰 변수로 보고 리더십의 관점을 리더의 특성으로부터 구성원의 특성으로, 리더의 행위로부터 구성원과의 관계로, 리더의 상황으로부터 구성원과의 공감과 성장으로 점차적으로 리더십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본연구가 시도하는 서번트리더십 분석모형에 의한 세종과 링컨의 리더십 비교 분석은 서번트리더십을 오늘날 우리가 지향해야할 가장 적합한 리더십임을 인식하고, 서번트리더십을 분석의 틀로 정하여, 오늘날 우리에게 가장 위대한 성군이자 한국인이 가장 존경하는 지도자인 세종과, 미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대통령이자, 미국 국민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인 링컨을 사례로 정하여, 세종과 링컨의 서번트적 특성과 요인들을 도출하는 연구를 한다. 서번트리더십 분석모형은, 세종과 링컨의 제도와, 환경적 차이점과, 시대적 배경 등을 바탕으로 하고, 세종의 리더십과 링컨의 리더십을 고찰해본 결과, 두 사람이 보여준 리더십이 서번트리더십의 특성과 행위들과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세종과 링컨의 서번트적 특성요인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소통, 관용, 소명의식, 협력 이라는 4가지 특성요인이다. 이러한 서번트적 특성요인은 세종과 링컨의 철학과, 가치관과, 목표인, 국정비전으로 발현된다. 오늘날까지 시대를 초월하여 우리에게 리더십의 가치를 전하고 있는 세종과 링컨의 서번트리더십 비교 분석은, 리더십 결과를 기본 자료로서 적극 활용 하지만, 이런 결과를 통한 리더십 보다는, 그 과정에 보다 큰 의의를 두고 있다. 또한 세종과 링컨이 보여주는 서번트리더십의 특성과 요인들은, 시대와 상황을 초월하여 실질적 리더십의 실체를 보여주며, 오늘날 우리가 현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길을 제시한다. 또한, 연구 사례인 세종과 링컨은 한국과 미국역사상 가장 위대한 성군이자 대통령이고 리더였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그 수를 헤아리기 어려울 만큼 많이 있으며, 오히려 어떤 문헌이나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문헌연구에서 취약점으로 지적되는 주관성에 대한 오류를, 최대한 줄이는 방법인지에 대해 고민하였다. 리더십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들을 검토하면서, 세종과 링컨을 비교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듯이, 이들의 리더십은 기존의 전통적 리더십이 가지고 있는 당시 시대상황이나, 환경에 적합한 이론들뿐만 아닌, 시대를 초월하는 무엇인가가 있다고 판단하고 고찰해본 결과, 이들에게는 소통과, 관용, 구성원들에 대한 사랑과 헌신, 명확한 비전 제시 등, 리더십의 서번트적 요인들이 공통적으로 발견되고, 시사 하고자하는 점을 확인하였다. 문헌 연구의 ...
[국문초록]
본 논문은 서번트리더십 모형을 통해본 세종과 링컨의 비교분석이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를 통한 리더십 비교연구이며, 리더십과 관련된 기존의 연구와 자료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전통적 리더십과 현대적 리더십의 이론들을 고찰해본다. 오늘날의 리더십관련 연구 관점도 이와 같은 점을 큰 변수로 보고 리더십의 관점을 리더의 특성으로부터 구성원의 특성으로, 리더의 행위로부터 구성원과의 관계로, 리더의 상황으로부터 구성원과의 공감과 성장으로 점차적으로 리더십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본연구가 시도하는 서번트리더십 분석모형에 의한 세종과 링컨의 리더십 비교 분석은 서번트리더십을 오늘날 우리가 지향해야할 가장 적합한 리더십임을 인식하고, 서번트리더십을 분석의 틀로 정하여, 오늘날 우리에게 가장 위대한 성군이자 한국인이 가장 존경하는 지도자인 세종과, 미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대통령이자, 미국 국민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인 링컨을 사례로 정하여, 세종과 링컨의 서번트적 특성과 요인들을 도출하는 연구를 한다. 서번트리더십 분석모형은, 세종과 링컨의 제도와, 환경적 차이점과, 시대적 배경 등을 바탕으로 하고, 세종의 리더십과 링컨의 리더십을 고찰해본 결과, 두 사람이 보여준 리더십이 서번트리더십의 특성과 행위들과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세종과 링컨의 서번트적 특성요인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소통, 관용, 소명의식, 협력 이라는 4가지 특성요인이다. 이러한 서번트적 특성요인은 세종과 링컨의 철학과, 가치관과, 목표인, 국정비전으로 발현된다. 오늘날까지 시대를 초월하여 우리에게 리더십의 가치를 전하고 있는 세종과 링컨의 서번트리더십 비교 분석은, 리더십 결과를 기본 자료로서 적극 활용 하지만, 이런 결과를 통한 리더십 보다는, 그 과정에 보다 큰 의의를 두고 있다. 또한 세종과 링컨이 보여주는 서번트리더십의 특성과 요인들은, 시대와 상황을 초월하여 실질적 리더십의 실체를 보여주며, 오늘날 우리가 현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길을 제시한다. 또한, 연구 사례인 세종과 링컨은 한국과 미국역사상 가장 위대한 성군이자 대통령이고 리더였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그 수를 헤아리기 어려울 만큼 많이 있으며, 오히려 어떤 문헌이나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문헌연구에서 취약점으로 지적되는 주관성에 대한 오류를, 최대한 줄이는 방법인지에 대해 고민하였다. 리더십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들을 검토하면서, 세종과 링컨을 비교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듯이, 이들의 리더십은 기존의 전통적 리더십이 가지고 있는 당시 시대상황이나, 환경에 적합한 이론들뿐만 아닌, 시대를 초월하는 무엇인가가 있다고 판단하고 고찰해본 결과, 이들에게는 소통과, 관용, 구성원들에 대한 사랑과 헌신, 명확한 비전 제시 등, 리더십의 서번트적 요인들이 공통적으로 발견되고, 시사 하고자하는 점을 확인하였다. 문헌 연구의 질적 연구를 선택하여 진행함에 있어서, 세종과 링컨의 리더십을 서번트 리더십적인 관점에서 연구한다는 것이 어려운 점은, 세종과 링컨이라는 위대한 지도자의 개별적 연구나 자료들은 수없이 많으나, 정작 이 두 사람을 비교연구 한 자료들은 거의 전무 하다싶은 점이다. 또한, 리더십 관련해서는 더욱 심해진다. 더구나, 서번트적인 관점에서 연구해야 함은, 600년 전 조선왕조시대의 군주인 세종과, 대표적인 민주주의 국가의 대통령인 링컨의 시대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전통적인 리더십과, 서번트리더십이 갖고 있는 연구관점의 차이점 속에서, 세종과 링컨의 리더십은 연구해야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질적 연구가 갖는 한계 속에서도, 정성적 연구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함께하고자 노력했다. 위와 같은 점을 바탕으로 세종과 링컨의 리더십현실과 비전을 알아보고, 서번트리더십 모형을 통하여 세종과 링컨의 리더십을 살펴본 결과에 따르면, 세종과 링컨리더십의 특성요인과 공통점인, 소통, 관용, 소명의식, 협력의 리더십이라는 서번트적인 공통요소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특성요인들은, 오늘날 우리들에게 시대를 초월한 진정한 리더십의 실체에 대하여 알려주고, 세종과 링컨의 최종적인 비전인, ‘인간존중의 정신’ 에 대한 결론에 이르게 된다.
[국문초록]
본 논문은 서번트리더십 모형을 통해본 세종과 링컨의 비교분석이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를 통한 리더십 비교연구이며, 리더십과 관련된 기존의 연구와 자료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전통적 리더십과 현대적 리더십의 이론들을 고찰해본다. 오늘날의 리더십관련 연구 관점도 이와 같은 점을 큰 변수로 보고 리더십의 관점을 리더의 특성으로부터 구성원의 특성으로, 리더의 행위로부터 구성원과의 관계로, 리더의 상황으로부터 구성원과의 공감과 성장으로 점차적으로 리더십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본연구가 시도하는 서번트리더십 분석모형에 의한 세종과 링컨의 리더십 비교 분석은 서번트리더십을 오늘날 우리가 지향해야할 가장 적합한 리더십임을 인식하고, 서번트리더십을 분석의 틀로 정하여, 오늘날 우리에게 가장 위대한 성군이자 한국인이 가장 존경하는 지도자인 세종과, 미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대통령이자, 미국 국민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인 링컨을 사례로 정하여, 세종과 링컨의 서번트적 특성과 요인들을 도출하는 연구를 한다. 서번트리더십 분석모형은, 세종과 링컨의 제도와, 환경적 차이점과, 시대적 배경 등을 바탕으로 하고, 세종의 리더십과 링컨의 리더십을 고찰해본 결과, 두 사람이 보여준 리더십이 서번트리더십의 특성과 행위들과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세종과 링컨의 서번트적 특성요인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소통, 관용, 소명의식, 협력 이라는 4가지 특성요인이다. 이러한 서번트적 특성요인은 세종과 링컨의 철학과, 가치관과, 목표인, 국정비전으로 발현된다. 오늘날까지 시대를 초월하여 우리에게 리더십의 가치를 전하고 있는 세종과 링컨의 서번트리더십 비교 분석은, 리더십 결과를 기본 자료로서 적극 활용 하지만, 이런 결과를 통한 리더십 보다는, 그 과정에 보다 큰 의의를 두고 있다. 또한 세종과 링컨이 보여주는 서번트리더십의 특성과 요인들은, 시대와 상황을 초월하여 실질적 리더십의 실체를 보여주며, 오늘날 우리가 현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길을 제시한다. 또한, 연구 사례인 세종과 링컨은 한국과 미국역사상 가장 위대한 성군이자 대통령이고 리더였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그 수를 헤아리기 어려울 만큼 많이 있으며, 오히려 어떤 문헌이나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문헌연구에서 취약점으로 지적되는 주관성에 대한 오류를, 최대한 줄이는 방법인지에 대해 고민하였다. 리더십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들을 검토하면서, 세종과 링컨을 비교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듯이, 이들의 리더십은 기존의 전통적 리더십이 가지고 있는 당시 시대상황이나, 환경에 적합한 이론들뿐만 아닌, 시대를 초월하는 무엇인가가 있다고 판단하고 고찰해본 결과, 이들에게는 소통과, 관용, 구성원들에 대한 사랑과 헌신, 명확한 비전 제시 등, 리더십의 서번트적 요인들이 공통적으로 발견되고, 시사 하고자하는 점을 확인하였다. 문헌 연구의 질적 연구를 선택하여 진행함에 있어서, 세종과 링컨의 리더십을 서번트 리더십적인 관점에서 연구한다는 것이 어려운 점은, 세종과 링컨이라는 위대한 지도자의 개별적 연구나 자료들은 수없이 많으나, 정작 이 두 사람을 비교연구 한 자료들은 거의 전무 하다싶은 점이다. 또한, 리더십 관련해서는 더욱 심해진다. 더구나, 서번트적인 관점에서 연구해야 함은, 600년 전 조선왕조시대의 군주인 세종과, 대표적인 민주주의 국가의 대통령인 링컨의 시대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전통적인 리더십과, 서번트리더십이 갖고 있는 연구관점의 차이점 속에서, 세종과 링컨의 리더십은 연구해야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질적 연구가 갖는 한계 속에서도, 정성적 연구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함께하고자 노력했다. 위와 같은 점을 바탕으로 세종과 링컨의 리더십현실과 비전을 알아보고, 서번트리더십 모형을 통하여 세종과 링컨의 리더십을 살펴본 결과에 따르면, 세종과 링컨리더십의 특성요인과 공통점인, 소통, 관용, 소명의식, 협력의 리더십이라는 서번트적인 공통요소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특성요인들은, 오늘날 우리들에게 시대를 초월한 진정한 리더십의 실체에 대하여 알려주고, 세종과 링컨의 최종적인 비전인, ‘인간존중의 정신’ 에 대한 결론에 이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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