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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레일 교체를 위한 레일상태 평가기법
Quality Evaluation Method for Rail Replacement in High Speed Railway Track 원문보기


노광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철도시스템학과 철도구조 및 궤도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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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고속철도는 2004년 경부고속철도가 개통된 이래, 2015년 호남고속철도, 2016년 수도권고속철도 등 개통이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고속철도 연간 통과톤수가 개통 초기 약 2천만톤에서 최대 4천만톤으로 급격히 증가하였다. 경부고속철도 1단계의 경우, 2018년 01월 기준 누적통과톤수가 최대 3.5억톤에 이르게 되어, 2024년 7월에 레일 교환기준인 누적통과톤수 6억톤을 초과할 예정이다.
본 논문은 레일 등 궤도구성품의 전반적인 교환시기 도래에 따른 고속철도 구간의 궤도갱신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레일의 열화도 산정 및 궤도구조(레일) 상태평가기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고속철도 궤도 갱신기준 및 사례와 궤도(레일) 열화도, 궤도구조 상태평가방법, 궤도구조 갱신 및 개소 선정 방안 등을 조사하였으며, 경부고속철도 개통 이후 궤도구성품의 유지관리 자료를 통하여 레일열화도 산정을 위한 영향인자(변수)를 도출하고, 레일피로손상지수(RFI)와 레일상태지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opening of the Gyeongbu Express Railway in 2004, domestic high-speed railway has been increasing, such as the Honam Express Railway in 2015 and the high-speed railway in the capital city in 2016, and the annual transit tonnage of the high-speed railway has rapidly increased from about 20 m...

주제어

#고속철도 교환기준 레일상태평가 궤도품질지수 레일피로손상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광태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글로벌철도시스템학과 철도구조 및 궤도
지도교수 박용걸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19
키워드 고속철도 교환기준 레일상태평가 궤도품질지수 레일피로손상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123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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