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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연임담임제 운영현황 및 인식 원문보기


임현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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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연임담임제 운영현황과 영아반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효과적으로 연임담임제가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연임담임제에 대한 운영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연임담임제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18년 3월 26일부터 4월 6일까지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중 영아반 연임담임제를 시행하고 있는 어린이집의 현직 영아반 교사 2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선행연구(이수정, 2011)에서 연속담임제에 대한 교사의 인식부분과 어린이집 담임배정 실태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간호연, 2013)를 고찰하여 영아반 연임담임제 운영현황의 하위 범주를 추출하였다. 기본문항은 현장교사와의 면담과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보완하였으며 안면타당도를 검증하여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최종 사용된 설문지 문항의 하위영역은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 관련 5문항, ‘영아반 연임담임제 운영현황’ 관련 5문항, ‘영아반 연임담임제에 대한 교사의 인식’ 관련 21문항 총 3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문제에 따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반 연임담임제 운영현황을 살펴보면, 연임담임제 운영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오리엔테이션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임담임제 실시여부에 대한 결정은 기관장의 결정에 의해서 이뤄지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연임교사를 배정할 때 교사의견수렴은 개인면담을 통해 이뤄지고 있으며 교사의 의견이 담임배정에 있어 대체로 반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연임담임제의 구성원 결정도 기관장에 의해 결정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다음으로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연임교사배정 시 고려하는 기준에서는 교사의 요인으로 ‘정서적 안정감’, ‘교사-영아간의 긍정적 관계정도’, ‘영아반 연령별 경험’, ‘학급운영능력’을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영아반 연임담임제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많은 교사들이 연임담임제를 실시하는 목적이 영아의 정서적 안정감을 높이기 위함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교사들이 연임담임제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적정운영기간은 최소 2년이 적합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연임담임제의 효과에 대한 인식에서는 먼저 영아의 경우, 어린이집 적응과 정서적인 안정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임담임제가 영아발달에 적합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연임담임제는 부모-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형성, 교사에 대한 신뢰감 향상, 가정과의 연계성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임담임제의 도입은 교사가 영아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단축하는데 도움이 되는 제도임을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들 중에서도 특히 저경력 교사들이 교직에 대한 보람을 더욱 느끼고 있었으며 연임담임제 선호도에서는 연임경험이 있는 교사들이 더욱 선호도가 높은 경향이 나타났다. 이렇게 많은 교사들이 연임담임제의 효과적인 측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음에도 연임희망유무를 살펴보면, 하고 싶지 않다는 응답이 과반 수 이상으로 가장 많았다.
셋째, 연임담임제를 시행함에 있어서 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역량에는 전문적 자질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성공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 필요한 지원은 무엇인지 질문한 결과, 교사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며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대다수의 교사들이 영아반 연임담임제의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통하여 애착형성이 중요한 시기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of its operation and teachers’ perception towards the looping of nursery infant teacher. To this end, research problems are set as follows:

1. what is the current status of the looping of nursery infant teacher?
2. what ar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현주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민진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v, 13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144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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