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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자동차기업 이벤트의 스토리텔링 특성이 소비자 브랜드 인식과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경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문화콘텐츠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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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 인공지능 시대, IT시대 등 현대사회는 다양하고도 빠르게 급변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소비자의 성향 또한 점점 다양해지고 세분화되면서 까다로워졌다. 기업들은 이런 소비자들의 성향에 맞춰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자 콘텐츠 개발에 노력하였고 그 일환으로 스토리텔링이라는 감성 요소를 활용하게 되었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마케팅은 매체광고에서 흔히 접할 수 있으며 이벤트에서도 국토대장정 같은 사례로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이벤트는 자체적으로 스토리를 개발하여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는 반면, 자동차기업은 차종이 갖고 있는 특징에 대한 스토리나 차종으로 경험할 수 있는 스토리를 통해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한다. 자동차 선택에 있어 소비자의 직접 체험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기업 이벤트의 스토리텔링 특성이 소비자의 브랜드 인식과 구매의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것에 있다. 특히 스토리텔링이 갖고 있는 여러 특성 중 어떤 특성들이 자동차기업 이벤트에 접목이 될 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연구한다.
연구방법은 자동차기업 이벤트에 참여했던 일반인 대상의 설문을 통한 실증분석으로 자동차기업 이벤트의 스토리텔링 특성이 브랜드 인식과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 모든 특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세부 가설을 살펴보면, 스토리텔링 특성에서 체험속성은 신뢰감보다 호감도에 영향을 더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대로 공감속성은 호감도보다 신뢰감에 영향을 더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감속성과 흥미속성은 체험속성과 설득속성보다 구매의향에 영향을 더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인식인 신뢰감과 호감도는 모두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가 미흡한 자동차기업 이벤트에서 스토리텔링의 특성을 연구하고 그 특성이 브랜드 인식과 구매의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상관관계를 측정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자동차기업 이벤트를 기획하고 진행함에 있어 스토리텔링을 좀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소비자의 브랜드 인식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자동차산업이 사라지지 않는 이상 계속해서 끊임없는 신차가 출시될 것이다. 자동차기업은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자동차를 개발할 것이고 소비자는 자동차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이다. 선택폭이 넓은 만큼 자동차기업은 시장점유 확보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것이고 그 안에서 스토리텔링은 계속해서 성공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modern society is rapidly changing to the Digital era, AI (Artificial Intelligence)era and IT era, the consumer’s tendency has become more diverse and detailed. For that reason, the Companies have tried to develop the contents to fit for these consumers’ preferences, and accept the emotional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경영학과 문화콘텐츠전공
지도교수 조혜정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 9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146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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