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맞춤법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지도가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글씨쓰기, 철자, 학습흥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pelling application to the neat Lettering, spelling, and learning interests of the student with learning disabilities in writing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현장에서 누적 및 늘어가고 있는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필기와 철자에서의 문제점을 스마트 기기 맞춤법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지도를 적용하여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글씨쓰기, 철자, 학습흥미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설정한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맞춤법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지도가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글씨쓰기, 철자, 학습흥미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맞춤법 어플리케이션 중재에 의해 습득된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글씨쓰기, 철자, 학습흥미도가 중재 종료 후에도 유지 및 일반화 되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기반으로, 본 연구는 전라북도 I군 소재 S초등학교 5학년 학생 중 쓰기 학습장애 진단을 받은 남학생 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약 4개월 동안 20회기의 맞춤법 어플리케이션 받아쓰기 중재를 적용하였다. 매 회기마다 연구자가 대상 학생의 자형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글씨쓰기 변화 정도를 관찰 기록하였고 매 회기별 받아쓰기 어플리케이션에 등장하는 문제를 수준별로 무작위 선정하여 철자 검사를 실시하였다. 중재 이후에는 대상 학생에게 학습 흥미 자기 체크리스트를 기록하게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연구에 참여한 쓰기 학습장애 학생은 맞춤법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중재 후에 알아볼 수 있는 글씨로 받아쓰기를 하는 등 글씨쓰기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중재 종료 이후에도 유지 되었다. 둘째, 맞춤법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중재를 통해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맞춤법 오류 빈도가 낮아지는 등 회기별 향상도 테스트의 점수가 점점 향상되었으며, 중재 종료 이후에도 유지 되었다. 셋째, 맞춤법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중재가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학습흥미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중재 종료 이후 유지 기간에도 지속되었다. 본 연구에서 쓰기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중재는 학교에서만 제공되었기에 후속연구에서는 가정과 연계할 수 있는 쓰기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종이 공책에 받아쓰기를 하였는데 스마트 기기에 직접 받아쓸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개발과 이와 관련된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추후연구에서는 읽기와 쓰기를 결합한 스마트 기기 활용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현장에서 누적 및 늘어가고 있는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필기와 철자에서의 문제점을 스마트 기기 맞춤법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지도를 적용하여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글씨쓰기, 철자, 학습흥미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설정한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맞춤법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지도가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글씨쓰기, 철자, 학습흥미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맞춤법 어플리케이션 중재에 의해 습득된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글씨쓰기, 철자, 학습흥미도가 중재 종료 후에도 유지 및 일반화 되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기반으로, 본 연구는 전라북도 I군 소재 S초등학교 5학년 학생 중 쓰기 학습장애 진단을 받은 남학생 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약 4개월 동안 20회기의 맞춤법 어플리케이션 받아쓰기 중재를 적용하였다. 매 회기마다 연구자가 대상 학생의 자형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글씨쓰기 변화 정도를 관찰 기록하였고 매 회기별 받아쓰기 어플리케이션에 등장하는 문제를 수준별로 무작위 선정하여 철자 검사를 실시하였다. 중재 이후에는 대상 학생에게 학습 흥미 자기 체크리스트를 기록하게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연구에 참여한 쓰기 학습장애 학생은 맞춤법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중재 후에 알아볼 수 있는 글씨로 받아쓰기를 하는 등 글씨쓰기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중재 종료 이후에도 유지 되었다. 둘째, 맞춤법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중재를 통해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맞춤법 오류 빈도가 낮아지는 등 회기별 향상도 테스트의 점수가 점점 향상되었으며, 중재 종료 이후에도 유지 되었다. 셋째, 맞춤법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중재가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학습흥미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중재 종료 이후 유지 기간에도 지속되었다. 본 연구에서 쓰기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중재는 학교에서만 제공되었기에 후속연구에서는 가정과 연계할 수 있는 쓰기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종이 공책에 받아쓰기를 하였는데 스마트 기기에 직접 받아쓸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개발과 이와 관련된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추후연구에서는 읽기와 쓰기를 결합한 스마트 기기 활용 중재 방법에 관하여 다룬다면 학습에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가 일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더 나아가 어떠한 학습장애 유형을 막론하고 다양하고 개별화된 맞춤형 스마트 기기 프로그램이 개발이 이루어져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연구도 이루어진다면 학습장애 학생의 학습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현장에서 누적 및 늘어가고 있는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필기와 철자에서의 문제점을 스마트 기기 맞춤법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지도를 적용하여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글씨쓰기, 철자, 학습흥미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설정한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맞춤법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지도가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글씨쓰기, 철자, 학습흥미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맞춤법 어플리케이션 중재에 의해 습득된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글씨쓰기, 철자, 학습흥미도가 중재 종료 후에도 유지 및 일반화 되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기반으로, 본 연구는 전라북도 I군 소재 S초등학교 5학년 학생 중 쓰기 학습장애 진단을 받은 남학생 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약 4개월 동안 20회기의 맞춤법 어플리케이션 받아쓰기 중재를 적용하였다. 매 회기마다 연구자가 대상 학생의 자형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글씨쓰기 변화 정도를 관찰 기록하였고 매 회기별 받아쓰기 어플리케이션에 등장하는 문제를 수준별로 무작위 선정하여 철자 검사를 실시하였다. 중재 이후에는 대상 학생에게 학습 흥미 자기 체크리스트를 기록하게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연구에 참여한 쓰기 학습장애 학생은 맞춤법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중재 후에 알아볼 수 있는 글씨로 받아쓰기를 하는 등 글씨쓰기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중재 종료 이후에도 유지 되었다. 둘째, 맞춤법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중재를 통해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맞춤법 오류 빈도가 낮아지는 등 회기별 향상도 테스트의 점수가 점점 향상되었으며, 중재 종료 이후에도 유지 되었다. 셋째, 맞춤법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받아쓰기 중재가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학습흥미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중재 종료 이후 유지 기간에도 지속되었다. 본 연구에서 쓰기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중재는 학교에서만 제공되었기에 후속연구에서는 가정과 연계할 수 있는 쓰기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종이 공책에 받아쓰기를 하였는데 스마트 기기에 직접 받아쓸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개발과 이와 관련된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추후연구에서는 읽기와 쓰기를 결합한 스마트 기기 활용 중재 방법에 관하여 다룬다면 학습에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가 일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더 나아가 어떠한 학습장애 유형을 막론하고 다양하고 개별화된 맞춤형 스마트 기기 프로그램이 개발이 이루어져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연구도 이루어진다면 학습장애 학생의 학습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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