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은 인간의 개성과 외모적 자신감, 다양한 분위기 등을 연출해주는 미의 또 다른 요소가 되지만, 최근에는 과도한 스트레스, 식생활의 변화 예전보다 잦아진 펌, 염색 등으로 두피 모발의 손상 및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연령층도 낮아지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두피 모발 화장품 산업의 마케팅 시장에서는 기능성 제품의 출시와 판매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두피 모발의 상태의 인식에 따른 관리실태를 분석해 두피 모발 관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두피 및 모발 관리 프로그램과 ...
모발은 인간의 개성과 외모적 자신감, 다양한 분위기 등을 연출해주는 미의 또 다른 요소가 되지만, 최근에는 과도한 스트레스, 식생활의 변화 예전보다 잦아진 펌, 염색 등으로 두피 모발의 손상 및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연령층도 낮아지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두피 모발 화장품 산업의 마케팅 시장에서는 기능성 제품의 출시와 판매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두피 모발의 상태의 인식에 따른 관리실태를 분석해 두피 모발 관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두피 및 모발 관리 프로그램과 제품 개발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전국의 20-50대 성인 남녀 319명을 대상으로 두피와 모발의 상태를 자가진단하게 하여 점수화 시킨 후 상위-중간-하위 그룹의 세 그룹으로 나누고, 본 연구에서는 상위 그룹을 양호, 중간 그룹을 보통, 하위 그룹을 불량으로 구분하였다. 이 때 두피 상태 인식에 대해 양호, 보통, 불량의 평균점수는 각각 44.87, 36.03, 27.70점이었고, 모발 상태 인식에 대해 양호, 보통, 불량의 평균점수는 각각 39.95, 31.04, 22.27점이었다. 첫째, 두피 모발 상태의 인식에 대한 남녀의 차이에서는 남성의 경우 두피 및 모발의 상태가 양호하다는 응답이 55.7 %로 양호하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두피 및 모발의 상태가 불량하다는 응답이 90.5 %로 불량하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둘째, 두피 모발 상태의 인식에 따른 생활습관을 살펴본 결과 두피 및 모발의 상태가 불량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자주 있다’(25.0 %)와 ‘매일 있다’(34.6 %)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고 양호한 그룹에서는 스트레스가 ‘거의 없다’(8.9 %)와 ‘가끔 있다’(27.8 %)라는 응답이 높았다. 셋째, 두피 모발 상태의 인식에 따른 샴푸, 트리트먼트, 린스의 사용방법을 살펴본 결과 하루 샴푸횟수가 두 번 이상이라는 응답이 두피 및 모발의 상태가 양호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는 20.2 %로 불량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는 2.9 %로 나타났다. 샴푸 후 물로 헹구는 정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두피 및 모발의 상태가 양호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는 ‘매우 그렇다’는 응답이 47.8 %, 불량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는 24.0 %로 나타났다. 넷째, 두피 모발 상태의 인식에 따른 두피 및 모발 관리 방법을 살펴본 결과 사용하는 두피 모발 화장품 개수를 묻는 질문에서 ‘3개 이상’이라는 응답이 두피 및 모발의 상태가 양호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는 5.6 %, 불량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는 10.6 %로 나타났다. 다섯째, 두피 모발 상태의 인식에 따른 제품 사용횟수와 제품 구매시 고려사항을 살펴본 결과, 모발 타입을 얼마나 고려하는지를 묻는 질문에서 두피 모발의 상태가 양호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의 평균점수는 3.72점으로 나타났고 불량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의 평균점수는 3.36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에센스 및 세럼의 사용빈도를 묻는 질문에서 두피 모발의 상태가 양호하다고 인식한 그룹의 평균점수는 3.05점으로 나타났고 불량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는 2.24점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자들은 두피 모발의 상태가 양호하지 않다는 인식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두피 모발을 케어할 수 있는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제품구매시 가격보다는 두피나 모발의 상태를 많이 고려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두피 및 모발의 상태가 양호하다고 인식할수록 두피 사용하고 있는 모발 화장품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가 자신의 두피 및 모발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마련되어 그에 따른 두피와 모발의 맞춤 관리와 제품의 연구 개발의 필요성이 제시된다.
모발은 인간의 개성과 외모적 자신감, 다양한 분위기 등을 연출해주는 미의 또 다른 요소가 되지만, 최근에는 과도한 스트레스, 식생활의 변화 예전보다 잦아진 펌, 염색 등으로 두피 모발의 손상 및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연령층도 낮아지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두피 모발 화장품 산업의 마케팅 시장에서는 기능성 제품의 출시와 판매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두피 모발의 상태의 인식에 따른 관리실태를 분석해 두피 모발 관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두피 및 모발 관리 프로그램과 제품 개발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전국의 20-50대 성인 남녀 319명을 대상으로 두피와 모발의 상태를 자가진단하게 하여 점수화 시킨 후 상위-중간-하위 그룹의 세 그룹으로 나누고, 본 연구에서는 상위 그룹을 양호, 중간 그룹을 보통, 하위 그룹을 불량으로 구분하였다. 이 때 두피 상태 인식에 대해 양호, 보통, 불량의 평균점수는 각각 44.87, 36.03, 27.70점이었고, 모발 상태 인식에 대해 양호, 보통, 불량의 평균점수는 각각 39.95, 31.04, 22.27점이었다. 첫째, 두피 모발 상태의 인식에 대한 남녀의 차이에서는 남성의 경우 두피 및 모발의 상태가 양호하다는 응답이 55.7 %로 양호하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두피 및 모발의 상태가 불량하다는 응답이 90.5 %로 불량하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둘째, 두피 모발 상태의 인식에 따른 생활습관을 살펴본 결과 두피 및 모발의 상태가 불량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자주 있다’(25.0 %)와 ‘매일 있다’(34.6 %)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고 양호한 그룹에서는 스트레스가 ‘거의 없다’(8.9 %)와 ‘가끔 있다’(27.8 %)라는 응답이 높았다. 셋째, 두피 모발 상태의 인식에 따른 샴푸, 트리트먼트, 린스의 사용방법을 살펴본 결과 하루 샴푸횟수가 두 번 이상이라는 응답이 두피 및 모발의 상태가 양호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는 20.2 %로 불량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는 2.9 %로 나타났다. 샴푸 후 물로 헹구는 정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두피 및 모발의 상태가 양호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는 ‘매우 그렇다’는 응답이 47.8 %, 불량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는 24.0 %로 나타났다. 넷째, 두피 모발 상태의 인식에 따른 두피 및 모발 관리 방법을 살펴본 결과 사용하는 두피 모발 화장품 개수를 묻는 질문에서 ‘3개 이상’이라는 응답이 두피 및 모발의 상태가 양호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는 5.6 %, 불량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는 10.6 %로 나타났다. 다섯째, 두피 모발 상태의 인식에 따른 제품 사용횟수와 제품 구매시 고려사항을 살펴본 결과, 모발 타입을 얼마나 고려하는지를 묻는 질문에서 두피 모발의 상태가 양호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의 평균점수는 3.72점으로 나타났고 불량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의 평균점수는 3.36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에센스 및 세럼의 사용빈도를 묻는 질문에서 두피 모발의 상태가 양호하다고 인식한 그룹의 평균점수는 3.05점으로 나타났고 불량하다고 인식한 그룹에서는 2.24점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자들은 두피 모발의 상태가 양호하지 않다는 인식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두피 모발을 케어할 수 있는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제품구매시 가격보다는 두피나 모발의 상태를 많이 고려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두피 및 모발의 상태가 양호하다고 인식할수록 두피 사용하고 있는 모발 화장품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가 자신의 두피 및 모발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마련되어 그에 따른 두피와 모발의 맞춤 관리와 제품의 연구 개발의 필요성이 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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