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급격한 변화속에서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면서 성인 남성은 여성 못지않게 외모를 중요시 여기고 있다. 외모지상주의가 확산되면서 사회 경쟁에서도 외모의 한부분인 헤어스타일을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고 인식하면서 두피 모발관리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성인 남성의 두피·모발 인식과 외모관리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시에 거주하는 30대 이상 성인 남성 206명을 대상으로 개인적 특성에 따른 모발상태에 대한 인식 정도와 그들의 헤어 관련 외모관리 실태를 조사하였다. 질문지를 이용한 실태조사 분석 결과 부산지역 남성들은 첫째, 성인 남성이 인식하는 두피 타입은 정상이 많았고, 30대가 정상, 40대는 민감성, 50대는 지성 두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피 모발 관리 행동 정보 수집은 미용실 등 전문 관리샾, 인터넷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미용실에서 두피 모발 관리를 받는 경우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남성들이 사용하는 샴푸로는 일반 샴푸가 가장 많았고 그다음은 천연 샴푸, 탈모 방지 샴푸 순으로 샴푸 시 두피 모발 상태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샴푸 방법은“ 두피와 모발을 지문을 이용해 잘 문지른다.〞잘 숙지하지만 샴푸 후 물로 충분히 헹구지 않은 것으로 응답했다. 스트레스와 운동정도에 따른 두피 및 모발상태를 인식의 차이·를 분석 결과 스트레스가많고 운동 횟수가 많을수록 두피 상태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고 하지만 스트레스나 운도정도가 모발 상태 인식에는 크게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두피· 모발 관리 행동 조사 결과 ,결혼여부에서 기혼자가 미용실에서 두피 모발 관리를 받는다는 응답이 많았고, 월 소득 수준이 높고 , 직업별로는 자영업자가 관리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모 관리 행동에서는 결혼여부에서 미혼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신헤어 스타일, 염색 등 헤어관련에서는 미혼이 적극적으로 나타났다. 흡연여부로는 흡연자는 두피 상태는 좋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지만 두피 모발관리에는 소홀한 것으로 조사 되었고 , 외모관리는 적극적으로 나타났다. 흡연자일수록 외모관리뿐만 아니라 모발 관리에 관심을 가질 필요사 있을 것이다. 성인 남성의 두피 모발 개인 특성을 포함한 ...
현대사회는 급격한 변화속에서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면서 성인 남성은 여성 못지않게 외모를 중요시 여기고 있다. 외모지상주의가 확산되면서 사회 경쟁에서도 외모의 한부분인 헤어스타일을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고 인식하면서 두피 모발관리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성인 남성의 두피·모발 인식과 외모관리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시에 거주하는 30대 이상 성인 남성 206명을 대상으로 개인적 특성에 따른 모발상태에 대한 인식 정도와 그들의 헤어 관련 외모관리 실태를 조사하였다. 질문지를 이용한 실태조사 분석 결과 부산지역 남성들은 첫째, 성인 남성이 인식하는 두피 타입은 정상이 많았고, 30대가 정상, 40대는 민감성, 50대는 지성 두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피 모발 관리 행동 정보 수집은 미용실 등 전문 관리샾, 인터넷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미용실에서 두피 모발 관리를 받는 경우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남성들이 사용하는 샴푸로는 일반 샴푸가 가장 많았고 그다음은 천연 샴푸, 탈모 방지 샴푸 순으로 샴푸 시 두피 모발 상태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샴푸 방법은“ 두피와 모발을 지문을 이용해 잘 문지른다.〞잘 숙지하지만 샴푸 후 물로 충분히 헹구지 않은 것으로 응답했다. 스트레스와 운동정도에 따른 두피 및 모발상태를 인식의 차이·를 분석 결과 스트레스가많고 운동 횟수가 많을수록 두피 상태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고 하지만 스트레스나 운도정도가 모발 상태 인식에는 크게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두피· 모발 관리 행동 조사 결과 ,결혼여부에서 기혼자가 미용실에서 두피 모발 관리를 받는다는 응답이 많았고, 월 소득 수준이 높고 , 직업별로는 자영업자가 관리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모 관리 행동에서는 결혼여부에서 미혼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신헤어 스타일, 염색 등 헤어관련에서는 미혼이 적극적으로 나타났다. 흡연여부로는 흡연자는 두피 상태는 좋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지만 두피 모발관리에는 소홀한 것으로 조사 되었고 , 외모관리는 적극적으로 나타났다. 흡연자일수록 외모관리뿐만 아니라 모발 관리에 관심을 가질 필요사 있을 것이다. 성인 남성의 두피 모발 개인 특성을 포함한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발 상태가 좋은 것으로 인식할수록 두피 모발관리 행동에 적극적이며, 연령대와 월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두피 모발관리 행동에 적극적임을 알 수 있다. 외모관리 행동에 대한 두피·모발 상태 인식의 영향을 살펴보면, 두피·모발 상태 인식은 외모관리 행동에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두피·모발의 상태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응답자가 많았고, 제대로 된 관리를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성인 남성들은 두피·모발 관리에 대한 관심이 그다지 높지 않은 편이며, 그 관심이 실질적인 외모관리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또한, 외모관리 행동에 지출하는 비용은 비교적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실태조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성인 남성은 두피·모발관리의 문제점과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더라도, 문제를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금전적, 시간적 노력이나 투자는 거의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관련 지식의 정확한 인지 부족과 관리비용의 문제 때문인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따라서 남성들 자신이 두피·모발 건강 상태에 대한 일상적인 관심을 높이고 실제 관리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두피·모발 관련 지식의 확산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헤어 관련 종사자들은 두피와 모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정확한 제품 숙지하고 있는 전문가로서 고객들에게 관리의 필요성과 차후 홈 케어 방법 등의 지식을 전파해야 하는 사명감을 가짐으로써 두피 모발 관련 산업의 마케팅 측면에서 소비자의 인식을 고취시키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남성의 적극적인 태도 변화로 인해 미용 산업의 대중화와 활성화 되고 있는 시점에 성인 남성의 두피 및 모발 인식과 외모관리 실태에 관한 조사를 통해 남성미용 관련 현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새로운 핵심 소비자 층으로 주목되는 남성미용 시장의 관리와 미용 관련 업계의 마케팅 자료로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부산지역 성인 남성의 두피·모발 인식조사에 한정된 결과이므로 모든 남성에 대한 결과로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지역으로 연구가 확대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현대사회는 급격한 변화속에서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면서 성인 남성은 여성 못지않게 외모를 중요시 여기고 있다. 외모지상주의가 확산되면서 사회 경쟁에서도 외모의 한부분인 헤어스타일을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고 인식하면서 두피 모발관리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성인 남성의 두피·모발 인식과 외모관리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시에 거주하는 30대 이상 성인 남성 206명을 대상으로 개인적 특성에 따른 모발상태에 대한 인식 정도와 그들의 헤어 관련 외모관리 실태를 조사하였다. 질문지를 이용한 실태조사 분석 결과 부산지역 남성들은 첫째, 성인 남성이 인식하는 두피 타입은 정상이 많았고, 30대가 정상, 40대는 민감성, 50대는 지성 두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피 모발 관리 행동 정보 수집은 미용실 등 전문 관리샾, 인터넷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미용실에서 두피 모발 관리를 받는 경우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남성들이 사용하는 샴푸로는 일반 샴푸가 가장 많았고 그다음은 천연 샴푸, 탈모 방지 샴푸 순으로 샴푸 시 두피 모발 상태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샴푸 방법은“ 두피와 모발을 지문을 이용해 잘 문지른다.〞잘 숙지하지만 샴푸 후 물로 충분히 헹구지 않은 것으로 응답했다. 스트레스와 운동정도에 따른 두피 및 모발상태를 인식의 차이·를 분석 결과 스트레스가많고 운동 횟수가 많을수록 두피 상태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고 하지만 스트레스나 운도정도가 모발 상태 인식에는 크게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두피· 모발 관리 행동 조사 결과 ,결혼여부에서 기혼자가 미용실에서 두피 모발 관리를 받는다는 응답이 많았고, 월 소득 수준이 높고 , 직업별로는 자영업자가 관리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모 관리 행동에서는 결혼여부에서 미혼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신헤어 스타일, 염색 등 헤어관련에서는 미혼이 적극적으로 나타났다. 흡연여부로는 흡연자는 두피 상태는 좋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지만 두피 모발관리에는 소홀한 것으로 조사 되었고 , 외모관리는 적극적으로 나타났다. 흡연자일수록 외모관리뿐만 아니라 모발 관리에 관심을 가질 필요사 있을 것이다. 성인 남성의 두피 모발 개인 특성을 포함한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발 상태가 좋은 것으로 인식할수록 두피 모발관리 행동에 적극적이며, 연령대와 월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두피 모발관리 행동에 적극적임을 알 수 있다. 외모관리 행동에 대한 두피·모발 상태 인식의 영향을 살펴보면, 두피·모발 상태 인식은 외모관리 행동에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두피·모발의 상태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응답자가 많았고, 제대로 된 관리를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성인 남성들은 두피·모발 관리에 대한 관심이 그다지 높지 않은 편이며, 그 관심이 실질적인 외모관리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또한, 외모관리 행동에 지출하는 비용은 비교적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실태조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성인 남성은 두피·모발관리의 문제점과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더라도, 문제를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금전적, 시간적 노력이나 투자는 거의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관련 지식의 정확한 인지 부족과 관리비용의 문제 때문인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따라서 남성들 자신이 두피·모발 건강 상태에 대한 일상적인 관심을 높이고 실제 관리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두피·모발 관련 지식의 확산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헤어 관련 종사자들은 두피와 모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정확한 제품 숙지하고 있는 전문가로서 고객들에게 관리의 필요성과 차후 홈 케어 방법 등의 지식을 전파해야 하는 사명감을 가짐으로써 두피 모발 관련 산업의 마케팅 측면에서 소비자의 인식을 고취시키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남성의 적극적인 태도 변화로 인해 미용 산업의 대중화와 활성화 되고 있는 시점에 성인 남성의 두피 및 모발 인식과 외모관리 실태에 관한 조사를 통해 남성미용 관련 현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새로운 핵심 소비자 층으로 주목되는 남성미용 시장의 관리와 미용 관련 업계의 마케팅 자료로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부산지역 성인 남성의 두피·모발 인식조사에 한정된 결과이므로 모든 남성에 대한 결과로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지역으로 연구가 확대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As the interest in beauty increases day by day in the rapid changes of modern society, adult men regard appearance as much as women. As the awareness of the importance of the hairstyle as a part of the appearance in the social competition due to the spread of the appearance lookism, the hair and sca...
As the interest in beauty increases day by day in the rapid changes of modern society, adult men regard appearance as much as women. As the awareness of the importance of the hairstyle as a part of the appearance in the social competition due to the spread of the appearance lookism, the hair and scalp care play an important role. This study tried to understand the scalp and hair recognition and appearance management of adult men. To this end, 206 adult men in their 30s or older living in Busan city were surveyed about their perception of hair condition according to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their hair related appearance management status. As a result of the questionnaire survey, there were many respondents in Busan who did not understand the condition of their scalp and hair properly and did not receive proper care. These results show that men are not interested in scalp and hair care and that their interest does not lead to actual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Also, the expenditure o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was relatively low. Based 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 can draw the following implications. First, even though men are aware of the problems and importance of scalp and hair care, they do not make any financial or time-consuming effort or investment to actually improve the problem. It can be assumed that the reason is due to the lack of relevant knowledge and the cost. Therefore, it is suggested that men should spread their knowledge about scalp and hair so that they can increase their daily interest in scalp and hair health and lead to actual management behavior. Second, it is also a problem that adult males often do not know exactly what their scalp and hair condition is. Hair-related workers have professional knowledge of scalp, hair, and know the accurate product. Therefore, as a specialist, it will be necessary to raise consumer awareness by they have a sense of mission to spread the knowledge of management needs and future home care methods. This study has a significant meaning in that it wa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e of male cosmetics by examining the scalp and hair recognition and appearance management of adult males at the point of popularization and activation of the beauty industry due to the change of active attitude of mal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valuable for the management of the men's beauty market and the marketing data of the cosmetics industry, which are attracting attention as a new core consumer segment. However, since it is limited to the scalp and hair recognition survey of adult men in Busan city, there is a limit to expending the results for all mal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expand research into various regions.
As the interest in beauty increases day by day in the rapid changes of modern society, adult men regard appearance as much as women. As the awareness of the importance of the hairstyle as a part of the appearance in the social competition due to the spread of the appearance lookism, the hair and scalp care play an important role. This study tried to understand the scalp and hair recognition and appearance management of adult men. To this end, 206 adult men in their 30s or older living in Busan city were surveyed about their perception of hair condition according to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their hair related appearance management status. As a result of the questionnaire survey, there were many respondents in Busan who did not understand the condition of their scalp and hair properly and did not receive proper care. These results show that men are not interested in scalp and hair care and that their interest does not lead to actual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Also, the expenditure o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was relatively low. Based 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 can draw the following implications. First, even though men are aware of the problems and importance of scalp and hair care, they do not make any financial or time-consuming effort or investment to actually improve the problem. It can be assumed that the reason is due to the lack of relevant knowledge and the cost. Therefore, it is suggested that men should spread their knowledge about scalp and hair so that they can increase their daily interest in scalp and hair health and lead to actual management behavior. Second, it is also a problem that adult males often do not know exactly what their scalp and hair condition is. Hair-related workers have professional knowledge of scalp, hair, and know the accurate product. Therefore, as a specialist, it will be necessary to raise consumer awareness by they have a sense of mission to spread the knowledge of management needs and future home care methods. This study has a significant meaning in that it wa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e of male cosmetics by examining the scalp and hair recognition and appearance management of adult males at the point of popularization and activation of the beauty industry due to the change of active attitude of mal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valuable for the management of the men's beauty market and the marketing data of the cosmetics industry, which are attracting attention as a new core consumer segment. However, since it is limited to the scalp and hair recognition survey of adult men in Busan city, there is a limit to expending the results for all mal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expand research into various reg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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