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움과 개성을 동시에 표현해야 하는 외적 이미지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현대사회의 여성들에게 외모가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얼굴 중 눈은 메이크업을 통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변화시킬 수 있는데 어떠한 화장 기법으로 표현하느냐에 따라 얼굴 이미지 및 전체적인 분위기를 다양하게 표출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눈의 형태별 특성을 고려하여 자신이 원하는 눈의 이미지를 연출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눈 메이크업 화장품을 이용한 메이크업 기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었으며, 눈의 이미지는 형태적 특성과 메이크업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될 수 있다고 보고, 성형수술이 아닌 눈 메이크업으로 나에게 어울리는 이미지를 찾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수도권과 충청지역에 거주하는 미용계열 여대생과 현재와 과거 미용계열에 종사하는 20~40대 여성 425명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수된 366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
아름다움과 개성을 동시에 표현해야 하는 외적 이미지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현대사회의 여성들에게 외모가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얼굴 중 눈은 메이크업을 통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변화시킬 수 있는데 어떠한 화장 기법으로 표현하느냐에 따라 얼굴 이미지 및 전체적인 분위기를 다양하게 표출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눈의 형태별 특성을 고려하여 자신이 원하는 눈의 이미지를 연출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눈 메이크업 화장품을 이용한 메이크업 기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었으며, 눈의 이미지는 형태적 특성과 메이크업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될 수 있다고 보고, 성형수술이 아닌 눈 메이크업으로 나에게 어울리는 이미지를 찾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수도권과 충청지역에 거주하는 미용계열 여대생과 현재와 과거 미용계열에 종사하는 20~40대 여성 425명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수된 366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로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았으며, 여성들의 메이크업 실태와 인식도, 눈 메이크업의 제품색상 이미지 그리고 눈썹 형태와 얼굴형태 이미지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X2검증과 빈도분석, One-way ANOVA, 그리고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메이크업에 관한 실태와 인식을 조사한 결과로는 평소 메이크업의 정도로는 연령이 많을수록 부분 메이크업을 많이 하였으며, 연령이 적을수록 풀 메이크업을 많이 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메이크업을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예뻐 보이기 위해서’하는 여성이 36.6%로 가장 많이 응답했으며, 미혼 여성이 기혼여성보다‘예뻐 보이기 위해서’와 ‘자신감을 가지기 위해서’메이크업을 한다는 결과로서 현대사회에서의 메이크업은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눈 메이크업은 얼굴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있어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 형성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준다.
둘째, 눈 메이크업 화장품의 특성과 색 이미지를 조사한 결과로 눈썹 화장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색상으로 브라운을 사용하는 여성이 78.8%로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색상별 이미지로 블랙은 강한 이미지, 브라운은 부드러운 이미지, 회색은 세련된 이미지, 적색은 차가운 이미지로 인식하였고, 아이섀도 색상으로 가장 자주 사용하는 색상은 브라운 계열이 56.7%로 결과치가 높게 나왔다. 아이섀도를 하는 목적으로는‘눈매를 또렷이 하기 위해서’하는 여성이 34.0%로 조사되었으며, 아이라이너 색상으로는 브라운 색상을 사용하는 여성이 46.3%로 나타난 결과로써 눈 화장을 할 때 대다수의 여성들은 한국인의 피부색과 눈동자 색, 머리카락 색에 가장 잘 어울리며 부드럽고, 세련된 컬러인 브라운 계열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색채에서의 브라운색이 주는 이미지 효과로는 신뢰감과 현실적인 성격이 많이 나타나며, 사교적인 느낌과 자연스러움, 안정감, 지적인 느낌을 주는 색으로 사회생활을 하는 현대 여성들이 선호하는 눈 메이크업의 베이직 컬러로 활용되고 있다고 본다.
셋째, 눈썹 형태와 얼굴 이미지에 대한 인식도를 살펴본 결과로는 얼굴형이 둥근 여성이 39.9%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 계란형, 긴 형, 사각형, 오각형, 역삼각형 얼굴형 순으로 나타났으며, 얼굴형에 어울리는 눈썹 형태로는 둥근 형과 삼각형, 역삼각형 얼굴형에는 각진 형의 눈썹 형태가 가장 잘 어울린다고 인식하였고, 계란형과 긴 형, 오각형 얼굴에는 일자형 눈썹 형태가 사각형 얼굴형에는 아치형의 눈썹 형태가 가장 잘 어울린다고 인식하였다. 따라서 자신의 얼굴형을 제대로 파악하고 눈, 코 입 등의 이미지를 종합하여 이에 맞는 눈썹 화장을 한다면 얼굴 이미지 변화의 효과는 더욱더 높을 것으로 본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로 볼 때 20~40대 여성들의 메이크업을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예뻐 보이기 위해서’이며, ‘눈매를 또렷이 하기 위해서’눈 메이크업을 한다는 것은 얼굴에 있어 눈은 자기 이미지 형성 요소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눈 형태에 따른 올바른 메이크업 기법 정보를 제공하여 자기 이미지에 맞는 눈 메이크업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눈 화장품 제품의 특성과 색이 갖고 있는 이미지를 고려하여,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부각시켜 고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성형보다 간단한 눈 메이크업으로 얼굴 이미지 변화에 큰 효과를 줄 것이라고 사료된다.
아름다움과 개성을 동시에 표현해야 하는 외적 이미지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현대사회의 여성들에게 외모가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얼굴 중 눈은 메이크업을 통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변화시킬 수 있는데 어떠한 화장 기법으로 표현하느냐에 따라 얼굴 이미지 및 전체적인 분위기를 다양하게 표출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눈의 형태별 특성을 고려하여 자신이 원하는 눈의 이미지를 연출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눈 메이크업 화장품을 이용한 메이크업 기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었으며, 눈의 이미지는 형태적 특성과 메이크업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될 수 있다고 보고, 성형수술이 아닌 눈 메이크업으로 나에게 어울리는 이미지를 찾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수도권과 충청지역에 거주하는 미용계열 여대생과 현재와 과거 미용계열에 종사하는 20~40대 여성 425명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수된 366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로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았으며, 여성들의 메이크업 실태와 인식도, 눈 메이크업의 제품색상 이미지 그리고 눈썹 형태와 얼굴형태 이미지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X2검증과 빈도분석, One-way ANOVA, 그리고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메이크업에 관한 실태와 인식을 조사한 결과로는 평소 메이크업의 정도로는 연령이 많을수록 부분 메이크업을 많이 하였으며, 연령이 적을수록 풀 메이크업을 많이 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메이크업을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예뻐 보이기 위해서’하는 여성이 36.6%로 가장 많이 응답했으며, 미혼 여성이 기혼여성보다‘예뻐 보이기 위해서’와 ‘자신감을 가지기 위해서’메이크업을 한다는 결과로서 현대사회에서의 메이크업은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눈 메이크업은 얼굴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있어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 형성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준다.
둘째, 눈 메이크업 화장품의 특성과 색 이미지를 조사한 결과로 눈썹 화장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색상으로 브라운을 사용하는 여성이 78.8%로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색상별 이미지로 블랙은 강한 이미지, 브라운은 부드러운 이미지, 회색은 세련된 이미지, 적색은 차가운 이미지로 인식하였고, 아이섀도 색상으로 가장 자주 사용하는 색상은 브라운 계열이 56.7%로 결과치가 높게 나왔다. 아이섀도를 하는 목적으로는‘눈매를 또렷이 하기 위해서’하는 여성이 34.0%로 조사되었으며, 아이라이너 색상으로는 브라운 색상을 사용하는 여성이 46.3%로 나타난 결과로써 눈 화장을 할 때 대다수의 여성들은 한국인의 피부색과 눈동자 색, 머리카락 색에 가장 잘 어울리며 부드럽고, 세련된 컬러인 브라운 계열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색채에서의 브라운색이 주는 이미지 효과로는 신뢰감과 현실적인 성격이 많이 나타나며, 사교적인 느낌과 자연스러움, 안정감, 지적인 느낌을 주는 색으로 사회생활을 하는 현대 여성들이 선호하는 눈 메이크업의 베이직 컬러로 활용되고 있다고 본다.
셋째, 눈썹 형태와 얼굴 이미지에 대한 인식도를 살펴본 결과로는 얼굴형이 둥근 여성이 39.9%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 계란형, 긴 형, 사각형, 오각형, 역삼각형 얼굴형 순으로 나타났으며, 얼굴형에 어울리는 눈썹 형태로는 둥근 형과 삼각형, 역삼각형 얼굴형에는 각진 형의 눈썹 형태가 가장 잘 어울린다고 인식하였고, 계란형과 긴 형, 오각형 얼굴에는 일자형 눈썹 형태가 사각형 얼굴형에는 아치형의 눈썹 형태가 가장 잘 어울린다고 인식하였다. 따라서 자신의 얼굴형을 제대로 파악하고 눈, 코 입 등의 이미지를 종합하여 이에 맞는 눈썹 화장을 한다면 얼굴 이미지 변화의 효과는 더욱더 높을 것으로 본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로 볼 때 20~40대 여성들의 메이크업을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예뻐 보이기 위해서’이며, ‘눈매를 또렷이 하기 위해서’눈 메이크업을 한다는 것은 얼굴에 있어 눈은 자기 이미지 형성 요소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눈 형태에 따른 올바른 메이크업 기법 정보를 제공하여 자기 이미지에 맞는 눈 메이크업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눈 화장품 제품의 특성과 색이 갖고 있는 이미지를 고려하여,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부각시켜 고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성형보다 간단한 눈 메이크업으로 얼굴 이미지 변화에 큰 효과를 줄 것이라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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