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화장(化粧)이 가지는 의미를 해석하기 위해 문화사적 측면에서의 유의성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현대인들에게 화장은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행위를 넘어 개인의 가치와 표현의 자유를 대변하고 타인과의 차별점을 드러낼 수 있는 중요한 경쟁수단으로 이해되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인은 소비활동에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세대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매가 개인의 정체성 형성과 사회활동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전양진?성희원, 「화장하는 남자가 시장을 바꾼다」, 삼성경제연구소, 2007. p.9.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고 그 지위가 격상된 것과 비례하여 외모나 스타일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졌으며 남성들 또한 외모나 스타일, 쇼핑 행동을 통해 남성성을 드러난다. 이는 후기자본주의 사회의 사회적?경제적?정치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21세기 사회가 강조하는 성인지 감수성과도 무관하지 않다.
21세기 한국의 미용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으로 불릴 만큼 그 가치가 격상되었다. 한류열풍의 영향과 중국경제의 부흥, 일본 화장품 시장의 약세 등에 힘입어 한국의 화장품 시장은 유래 없는 호황기를 누리고 있다. 한국의 화장품과 화장문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은 ‘K-BEAUTY’라는 신조어를 탄생시켰으며, 한류열풍과 더불어 한국의 위상을 드높이고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는 중요한 단서가 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화장문화에 대해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시대별 성인식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화장문화가 21세기 국제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가치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고찰에 앞서 본 논문에서는 이해를 돕기 위해 화장과 화장문화, 화장품의 개념을 정리하고 각 시대의 정치와 철학, 사회문화적 배경과 주요 사건들을 간략히 짚어보았다. 또한 관련 내용을 참고할만한 학술지와 논문은 물론 각종 고문서를 비롯한 다양한 문헌자료, 유적, 유물, 그리고 개화기 이후 현대에 이르는 시기의 시대상과 화장문화의 경향을 파악할 수 있는 신문, 잡지, ...
현대사회에서 화장(化粧)이 가지는 의미를 해석하기 위해 문화사적 측면에서의 유의성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현대인들에게 화장은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행위를 넘어 개인의 가치와 표현의 자유를 대변하고 타인과의 차별점을 드러낼 수 있는 중요한 경쟁수단으로 이해되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인은 소비활동에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세대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매가 개인의 정체성 형성과 사회활동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전양진?성희원, 「화장하는 남자가 시장을 바꾼다」, 삼성경제연구소, 2007. p.9.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고 그 지위가 격상된 것과 비례하여 외모나 스타일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졌으며 남성들 또한 외모나 스타일, 쇼핑 행동을 통해 남성성을 드러난다. 이는 후기자본주의 사회의 사회적?경제적?정치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21세기 사회가 강조하는 성인지 감수성과도 무관하지 않다.
21세기 한국의 미용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으로 불릴 만큼 그 가치가 격상되었다. 한류열풍의 영향과 중국경제의 부흥, 일본 화장품 시장의 약세 등에 힘입어 한국의 화장품 시장은 유래 없는 호황기를 누리고 있다. 한국의 화장품과 화장문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은 ‘K-BEAUTY’라는 신조어를 탄생시켰으며, 한류열풍과 더불어 한국의 위상을 드높이고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는 중요한 단서가 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화장문화에 대해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시대별 성인식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화장문화가 21세기 국제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가치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고찰에 앞서 본 논문에서는 이해를 돕기 위해 화장과 화장문화, 화장품의 개념을 정리하고 각 시대의 정치와 철학, 사회문화적 배경과 주요 사건들을 간략히 짚어보았다. 또한 관련 내용을 참고할만한 학술지와 논문은 물론 각종 고문서를 비롯한 다양한 문헌자료, 유적, 유물, 그리고 개화기 이후 현대에 이르는 시기의 시대상과 화장문화의 경향을 파악할 수 있는 신문, 잡지, TV, 광고와 장업지 등의 자료들도 폭넓게 활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고찰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우리나라 화장문화의 시초가 되는 고대의 화장문화 특징, 성인지 관점에서의 화장문화에 대한 고찰이다. 단군신화에서 “곰이 쑥과 마늘을 먹고 사람이 되었다”는 기록은 쑥과 마늘이 치유의 범위를 넘어 미용의 재료로 사용되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본 논문에서는 스스로 쑥과 마늘의 효용을 체득하며 미래를 개척해간 주체적 여성으로서의 웅녀에 대해 다루었다. 삼국시대의 화장문화는 화장의 목적과 기능이 단순히 피부 보호나 주술적 행위를 넘어 신분의 표현, 미의식의 발현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 시기 고분벽화와 유물에는 남성들도 색조화장을 하였던 흔적이 뚜렷이 남아 있어 화장이 여성의 전유물로 인식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사치와 향락의 문화가 절정을 이루었던 통일신라시대는 여성이 왕권을 이을 수 있었던 것은 물론 제례 등 국가적으로 중요한 의식을 관장하고, 원화제도를 통해 국가 안보와 관련된 업무까지 담당할 정도로 지위와 권력이 막강하였다. 이 시기에는 남성도 화려한 화장과 장신구 사용을 즐겼는데 특히 화랑의 화장문화는 화랑의 지위와 영예로움을 나타내는 중요한 의식이었다.
둘째, 여성의 직업과 신분에 따라 화장법을 구분하기 시작한 고려시대의 화장문화와 성인지 관점에 관한 고찰이다. 고려는 성문화가 매우 자유롭고 가정 내 여성의 지위 또한 상당히 보장되었으나 여성의 관직 진출을 허용하지 않는 등의 한계를 지니기도 했다. 또한 고려 태조 왕건은 관기를 대상으로 분대화장을 정책적으로 장려하고 가르치도록 하였고 이로 인해 분대화장법이라는 독특한 화장문화가 정착하게 되었다. 이는 후대에 이르러 여성의 색조화장에 대한 부정적 시선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된다.
셋째, 유교문화의 영향 등으로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가장 낮았던 개화기 전 조선사회의 화장문화에 대한 고찰이다. 조선시대는 고려왕조에 대한 부정, 중국으로부터 유입된 유교사상의 영향 등으로 분대화장과 같은 ‘짙은 화장을 하는 여성’을 천대시하는 문화가 생겨났다. 그러나 이는 외모 가꾸기 자체에 대한 부정으로 보아서는 곤란하다. 조선은 특히 청결과 예의, 남에게 보이는 차림새 등을 중시하는 사회였던 만큼 여성은 물론 남성도 단정한 몸가짐을 갖추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던 시기였다.
넷째, 서양문물의 유입으로 여성의 교육과 의식개혁이 발현된 개화기 이후 근대에 이르는 시기 화장문화에 대한 고찰이다. 색조화장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근대에까지 이어졌지만 한편으로 교육받은 신여성들의 의식개혁의 발현이자 지성의 표현, 사회 통념에 반기를 든 자아실현의 행위로도 간주되었다. 이는 곧 전통의 ‘화장하는 여성’에 대한 부정적 시선과 맞물려 여성비하와 여성인권 탄압의 근거로까지 활용되었다.
다섯째, 화장을 둘러싼 여성에 대한 이중적 시선에 변화가 감지된 1960년대 이후 현대에 이르는 시기에 대한 고찰이다.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진 이 시기부터 화장은 ‘보편적인 것’으로 새로이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경제적 부흥기에 접어든 1970년부터는 대중문화와 미디어가 발달하고, 1980년대 86아시안게임과 88올림픽 등 대규모 국제행사 개최로 해외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우리나라의 화장문화는 급속한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외모 가꾸기를 ‘남자답지 못한 것’으로 규정하던 사회 분위기에도 변화가 생겨나 90년대 이후부터는 남성화장이라는 새로운 영역이 개척되었다. 한국의 화장문화가 세계시장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초반부터로 볼 수 있다. 1990년대 해외에 소개된 한국의 드라마와 대중가요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한국의 대중문화는 국제사회에 ‘한류열풍’이라는 거대한 사회현상을 일으켰고 이는 한국의 연예인, 그리고 그들이 추구하는 미(美)의 원천이 되는 화장품과 미용법에 대한 관심으로까지 이어졌다.
시대를 막론하고 외모 가꾸기에 대한 성인지적 인식전환은 화장품 산업과 화장문화 발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특히 여성의 활발한 사회진출, 여권신장과 탈권위주의, 전통적인 성역할 구분에 대한 반발 등 현대사회가 강조하는 성인지 감수성은 여성의 외모 가꾸기에 가해졌던 이중적 잣대를 반성하고 남성성에 대한 인식을 환기시켰다. 외모 가꾸기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외모도 경쟁력’이라는 사회가치 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최근의 자연주의 경향과 ‘과거로의 회귀’ 열풍은 미용과 화장의 범위를 ‘내면과 외면의 조화를 통해 아름다움의 궁극에 이르는 웰빙, 웰에이징’으로까지 확장시켰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역사를 이끌어온 정치와 철학, 문화적 특성이 화장문화와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발전해왔는지 통찰하는 것은 현대사회의 성인지 관점이 화장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향방을 예견할 수 있는 소중한 자료가 될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화장(化粧)이 가지는 의미를 해석하기 위해 문화사적 측면에서의 유의성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현대인들에게 화장은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행위를 넘어 개인의 가치와 표현의 자유를 대변하고 타인과의 차별점을 드러낼 수 있는 중요한 경쟁수단으로 이해되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인은 소비활동에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세대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매가 개인의 정체성 형성과 사회활동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전양진?성희원, 「화장하는 남자가 시장을 바꾼다」, 삼성경제연구소, 2007. p.9.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고 그 지위가 격상된 것과 비례하여 외모나 스타일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졌으며 남성들 또한 외모나 스타일, 쇼핑 행동을 통해 남성성을 드러난다. 이는 후기자본주의 사회의 사회적?경제적?정치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21세기 사회가 강조하는 성인지 감수성과도 무관하지 않다.
21세기 한국의 미용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으로 불릴 만큼 그 가치가 격상되었다. 한류열풍의 영향과 중국경제의 부흥, 일본 화장품 시장의 약세 등에 힘입어 한국의 화장품 시장은 유래 없는 호황기를 누리고 있다. 한국의 화장품과 화장문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은 ‘K-BEAUTY’라는 신조어를 탄생시켰으며, 한류열풍과 더불어 한국의 위상을 드높이고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는 중요한 단서가 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화장문화에 대해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시대별 성인식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화장문화가 21세기 국제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가치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고찰에 앞서 본 논문에서는 이해를 돕기 위해 화장과 화장문화, 화장품의 개념을 정리하고 각 시대의 정치와 철학, 사회문화적 배경과 주요 사건들을 간략히 짚어보았다. 또한 관련 내용을 참고할만한 학술지와 논문은 물론 각종 고문서를 비롯한 다양한 문헌자료, 유적, 유물, 그리고 개화기 이후 현대에 이르는 시기의 시대상과 화장문화의 경향을 파악할 수 있는 신문, 잡지, TV, 광고와 장업지 등의 자료들도 폭넓게 활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고찰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우리나라 화장문화의 시초가 되는 고대의 화장문화 특징, 성인지 관점에서의 화장문화에 대한 고찰이다. 단군신화에서 “곰이 쑥과 마늘을 먹고 사람이 되었다”는 기록은 쑥과 마늘이 치유의 범위를 넘어 미용의 재료로 사용되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본 논문에서는 스스로 쑥과 마늘의 효용을 체득하며 미래를 개척해간 주체적 여성으로서의 웅녀에 대해 다루었다. 삼국시대의 화장문화는 화장의 목적과 기능이 단순히 피부 보호나 주술적 행위를 넘어 신분의 표현, 미의식의 발현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 시기 고분벽화와 유물에는 남성들도 색조화장을 하였던 흔적이 뚜렷이 남아 있어 화장이 여성의 전유물로 인식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사치와 향락의 문화가 절정을 이루었던 통일신라시대는 여성이 왕권을 이을 수 있었던 것은 물론 제례 등 국가적으로 중요한 의식을 관장하고, 원화제도를 통해 국가 안보와 관련된 업무까지 담당할 정도로 지위와 권력이 막강하였다. 이 시기에는 남성도 화려한 화장과 장신구 사용을 즐겼는데 특히 화랑의 화장문화는 화랑의 지위와 영예로움을 나타내는 중요한 의식이었다.
둘째, 여성의 직업과 신분에 따라 화장법을 구분하기 시작한 고려시대의 화장문화와 성인지 관점에 관한 고찰이다. 고려는 성문화가 매우 자유롭고 가정 내 여성의 지위 또한 상당히 보장되었으나 여성의 관직 진출을 허용하지 않는 등의 한계를 지니기도 했다. 또한 고려 태조 왕건은 관기를 대상으로 분대화장을 정책적으로 장려하고 가르치도록 하였고 이로 인해 분대화장법이라는 독특한 화장문화가 정착하게 되었다. 이는 후대에 이르러 여성의 색조화장에 대한 부정적 시선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된다.
셋째, 유교문화의 영향 등으로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가장 낮았던 개화기 전 조선사회의 화장문화에 대한 고찰이다. 조선시대는 고려왕조에 대한 부정, 중국으로부터 유입된 유교사상의 영향 등으로 분대화장과 같은 ‘짙은 화장을 하는 여성’을 천대시하는 문화가 생겨났다. 그러나 이는 외모 가꾸기 자체에 대한 부정으로 보아서는 곤란하다. 조선은 특히 청결과 예의, 남에게 보이는 차림새 등을 중시하는 사회였던 만큼 여성은 물론 남성도 단정한 몸가짐을 갖추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던 시기였다.
넷째, 서양문물의 유입으로 여성의 교육과 의식개혁이 발현된 개화기 이후 근대에 이르는 시기 화장문화에 대한 고찰이다. 색조화장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근대에까지 이어졌지만 한편으로 교육받은 신여성들의 의식개혁의 발현이자 지성의 표현, 사회 통념에 반기를 든 자아실현의 행위로도 간주되었다. 이는 곧 전통의 ‘화장하는 여성’에 대한 부정적 시선과 맞물려 여성비하와 여성인권 탄압의 근거로까지 활용되었다.
다섯째, 화장을 둘러싼 여성에 대한 이중적 시선에 변화가 감지된 1960년대 이후 현대에 이르는 시기에 대한 고찰이다.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진 이 시기부터 화장은 ‘보편적인 것’으로 새로이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경제적 부흥기에 접어든 1970년부터는 대중문화와 미디어가 발달하고, 1980년대 86아시안게임과 88올림픽 등 대규모 국제행사 개최로 해외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우리나라의 화장문화는 급속한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외모 가꾸기를 ‘남자답지 못한 것’으로 규정하던 사회 분위기에도 변화가 생겨나 90년대 이후부터는 남성화장이라는 새로운 영역이 개척되었다. 한국의 화장문화가 세계시장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초반부터로 볼 수 있다. 1990년대 해외에 소개된 한국의 드라마와 대중가요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한국의 대중문화는 국제사회에 ‘한류열풍’이라는 거대한 사회현상을 일으켰고 이는 한국의 연예인, 그리고 그들이 추구하는 미(美)의 원천이 되는 화장품과 미용법에 대한 관심으로까지 이어졌다.
시대를 막론하고 외모 가꾸기에 대한 성인지적 인식전환은 화장품 산업과 화장문화 발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특히 여성의 활발한 사회진출, 여권신장과 탈권위주의, 전통적인 성역할 구분에 대한 반발 등 현대사회가 강조하는 성인지 감수성은 여성의 외모 가꾸기에 가해졌던 이중적 잣대를 반성하고 남성성에 대한 인식을 환기시켰다. 외모 가꾸기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외모도 경쟁력’이라는 사회가치 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최근의 자연주의 경향과 ‘과거로의 회귀’ 열풍은 미용과 화장의 범위를 ‘내면과 외면의 조화를 통해 아름다움의 궁극에 이르는 웰빙, 웰에이징’으로까지 확장시켰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역사를 이끌어온 정치와 철학, 문화적 특성이 화장문화와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발전해왔는지 통찰하는 것은 현대사회의 성인지 관점이 화장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향방을 예견할 수 있는 소중한 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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