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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화장문화 변천사에 따른 성인지 변화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지은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융합대학원 뷰티융합학과(화장품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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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화장(化粧)이 가지는 의미를 해석하기 위해 문화사적 측면에서의 유의성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현대인들에게 화장은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행위를 넘어 개인의 가치와 표현의 자유를 대변하고 타인과의 차별점을 드러낼 수 있는 중요한 경쟁수단으로 이해되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인은 소비활동에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세대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매가 개인의 정체성 형성과 사회활동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전양진?성희원, 「화장하는 남자가 시장을 바꾼다」, 삼성경제연구소, 2007. p.9.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고 그 지위가 격상된 것과 비례하여 외모나 스타일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졌으며 남성들 또한 외모나 스타일, 쇼핑 행동을 통해 남성성을 드러난다. 이는 후기자본주의 사회의 사회적?경제적?정치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21세기 사회가 강조하는 성인지 감수성과도 무관하지 않다.

21세기 한국의 미용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으로 불릴 만큼 그 가치가 격상되었다. 한류열풍의 영향과 중국경제의 부흥, 일본 화장품 시장의 약세 등에 힘입어 한국의 화장품 시장은 유래 없는 호황기를 누리고 있다. 한국의 화장품과 화장문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은 ‘K-BEAUTY’라는 신조어를 탄생시켰으며, 한류열풍과 더불어 한국의 위상을 드높이고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는 중요한 단서가 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화장문화에 대해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시대별 성인식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화장문화가 21세기 국제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가치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고찰에 앞서 본 논문에서는 이해를 돕기 위해 화장과 화장문화, 화장품의 개념을 정리하고 각 시대의 정치와 철학, 사회문화적 배경과 주요 사건들을 간략히 짚어보았다. 또한 관련 내용을 참고할만한 학술지와 논문은 물론 각종 고문서를 비롯한 다양한 문헌자료, 유적, 유물, 그리고 개화기 이후 현대에 이르는 시기의 시대상과 화장문화의 경향을 파악할 수 있는 신문, 잡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은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융합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뷰티융합학과(화장품학전공)
지도교수 김주덕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11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223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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