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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성의 지역정체성 형성과 재구성에 관한 연구 : 三鄕論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정하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재학협동과정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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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4년 곡성현과 옥과현의 통합으로 탄생한 ‘곡성군’은 이후 1세기에 걸쳐 새로운 지역정체성을 형성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谷城’이라는 명칭 그 자체만으로는 특정 역사문화자원이 뚜렷하게 떠오르거나, 지역에 대한 분명한 인식이 남지 않는다. 이는 곡성의 자원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홍보가 미비하거나 학술적 접근이 미흡한 데에 원인이 있다고 판단된다.
실제로 곡성의 역대 지리지나 사회문화적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곡성군만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특징적인 역사문화적 원천 소재가 많음을 알 수 있다. 이들은 경관적 요소, 향토사적 요소, 주민적 요소가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며 존립하고 있다.
먼저, 곡성군의 지역정체성을 제고할 수 있는 문화적 요소는 곡성군의 역사에서 찾아야 하는 바, 각종 관찬 지리지에 나타난 신숭겸ㆍ조통ㆍ마천목ㆍ유팽로 등의 인물군, 유형문화재인 누정과 무형문화재인 호남검무, 그리고 󰡔관음사사적기󰡕를 원형으로 출발한 심청축제를 분석하였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화적 요소를 바탕으로 문향론, 예향론, 효향론으로 대별할 수 있는 ‘삼향론’을 제시했다.
삼향론의 첫째 요소인 ‘문향론’은 곡성의 누정을 통한 ‘누정문화의 본향’으로 곡성의 지역정체성을 재구성하는 인문정신이다. 둘째, ‘예향론’은 옥과의 호남검무를 통한 ‘전통예인들의 본향’으로 곡성의 지역정체성을 재구성하는 예술정신이다. 셋째, ‘효향론’은 󰡔옥과현관음사사적󰡕을 통한 ‘효심의 본향’으로 곡성의 지역정체성을 재구성하는 효열정신이다.
본고에서 제시한 삼향론은 개별적으로 이루어 진 것으로 보이지만 서로 통시적으로 상통하는 배경을 지니고 있다. 즉, 삼향론에서 제시한 곡성지역의 누정문화와 옥과 전통예인들의 호남검무, 그리고 󰡔관음사사적기󰡕에서 파생된 심청축제는 대부분 섬진강과 그 지류에서 펼쳐지고 있으며, 곡성군 역대지리지에 나타난 곡성출신 인물들과 맞닿아 있다. 신숭겸과 조통은 고려시대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곡성지역 토속신앙인 무속의 핵심인물들이다. 또한 신숭겸은 팔관회를 통해 검무를 시연했고, 조통은 아왕공주를 통한 무계를 형성했다. 이들을 신앙한 세습무들에 의해 전승해 온 호남검무는 삼향론 중 예향론과 연결된다. 그리고 마천목이 섬진강에 민물고기를 잡는 ‘어살’을 쌓아 부모님을 공양했다는 지극하고 간절한 효심의 도깨비신화, 유팽로의 육세효도시, 시묘살이 등은 본고에서 피력하고 있는 곡성의 ‘효향론’과 괘를 같이하고 있다. 특히 한림학사 조통이 고향마을에서 운영했다는 한림정, 부친이 건립한 합강정에서 선비들과 시대적 담론을 펼치며 전국 최초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정하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화재학협동과정
지도교수 김병인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xi, 16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228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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