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은유와 환유, 두 가지 무대디자인 표현기법 연구 : 가오싱젠 <버스정류장>의 무대디자인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etaphor and metonymy, two kinds of stage design expression technique -Focusing on Gao Xingjian 's stage design- 원문보기


ZHANG HUI (세종대학교 대학원 영화예술학과 공연연출스탭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럽의 무대미술의 발전역사는 주로 극중에 등장하는 지점에 대한 단순한 묘사의 디자인 방식을 수백년 동안 유지해 왔다. 그동안 사람들은 단지 장소에 대한 진실한 묘사에만 치중해왔을 뿐 무대세트를 통하여 연극에 숨겨진 사상과 인물의 내면을 표현하는 방법은 몰랐다. 19세기말기에 이르러 스위스의 무대미술가인 아피아를 시작으로 사람들은 무대세트를 통해서도 연극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힘에 대하여 제창하기 시작하였으며, 단순히 극중의 장소만을 묘사하는 데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이렇게 무대세트 는 은유의 방식으로 빈번하게 무대에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20세기 80년대 초기, 중국은 문화대혁명을 거친 후 경제와 문화의 변혁시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1982년에 가오싱젠(高行健)의 작품 <버스정류장 車站>이 등장하면서 사회의 열렬한 토론을 일으켰고 이 연극은 전통 연극의 방식에서 벗어나 '인성'에 대한 탐구로 연극의 표현방식을 개혁시켰으며, 가오싱젠의 일련의 연극관을 완벽하게 표현하였다.
본 연구의 제1장은 우선 은유와 환유라는 두 가지 무대디자인 표현방법에 대하여 논술하였다. 1-1에서는 무대미술의 중요성에 대해 논술하였고 1-2에서는 환유와 은유의 문자성, 미학적 의미, 그리고 사례를 들어 기타 연극 작품의 무대디자인에서는 어떻게 환유와 은유의 방식으로 무대디자인을 진행하였는지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제2장에서는 가오싱젠과 그의 작품 <버스정류장>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진행하였다. 2-1에서는 가오싱젠과 작품<버스정류장>의 배경에 대해 서술하였고, 2-2에서는 <버스정류장>의 대본 내용과 연출형식과 함께 가오싱젠의 '연극동작(動作)', '극장성(劇場性)'. '가정성(假定性)', '다성부(多聲部)', '연극충돌(衝突)'등 연극관과 가오싱젠의 무대미술에 대한 생각에 대하여 논술하였다. 2-3으로부터 2-5까지 <버스정류장>의 이야기 줄거리에 대해 다루었으며, <버스정류장>의 극중 시공간 등장인물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2-6에서는 <버스정류장>의 한국, 중국 및 기타 국가에서의 공연상황을 열거하였고 이 공연들의 무대디자인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제3장에서는 본연구자가 <버스정류장> 무대디자인을 준비하기 전 사전 작업에 대해 소개하였으며, 공연 극장'혼'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history of European stage art, the design approach-setting up the scenes in plays by simple imitation lasts hundreds of years. For hundreds of years, people only know how to truly depict the settings but do not know how to express the hiden thoughts and the inner working of characters in play...

주제어

#무대디자인 <버스정류장>의 무대디자인 가오싱젠 은유 환유 

학위논문 정보

저자 ZHANG HUI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화예술학과 공연연출스탭
지도교수 김재엽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00
키워드 무대디자인 <, 버스정류장>, 의 무대디자인 가오싱젠 은유 환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262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