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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의상 디자인에 관한 연구 -Antonin Artaud의 Les Cenci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복식문화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03 Sept. 01, 2003년, pp.118 - 120  

손영미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패션디자인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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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예술인 한편의 연극을 무대에 올리는 데는 다양한 것이 요구된다. 즉 미술, 음악, 무용, 문학 등이 있으며 여기에 등장인물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해 주는 무대의상이 필요한 것이다. 특히 무대의상은 작품 속의 등장인물의 역할을 설명하는 기호의 의미를 내포할 뿐만 아니라 관객들에게 작품의 내용을 더욱 리얼하게 이해하게 하는 설득력의 도구적 표현능력을 지니고 있다. (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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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중에서도 레 쌍씨(Les Cenci)를 고찰하고자 하는 것은 이 작품을 쓴 앙또냉 아르또(Antonin Artaud)와 그의 연극사상인 잔혹연극이 현대연극에서 중요한 가치와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현대연극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지만 아직까지 우리 연극계에서는 생소한 아르또와 그의 연극이념인 잔혹연극을 널리 소개하고 그 와 더불어 초현실주의를 바탕으로, 잔혹성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무대의상을 제작함으로써 무대의상이 거의 불모지이다시피한 우리나라 무대의상 디자인에 새로운 자극을 부여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 그 중에서도 레 쌍씨(Les Cenci)를 고찰하고자 하는 것은 이 작품을 쓴 앙또냉 아르또(Antonin Artaud)와 그의 연극사상인 잔혹연극이 현대연극에서 중요한 가치와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현대연극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지만 아직까지 우리 연극계에서는 생소한 아르또와 그의 연극이념인 잔혹연극을 널리 소개하고 그 와 더불어 초현실주의를 바탕으로, 잔혹성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무대의상을 제작함으로써 무대의상이 거의 불모지이다시피한 우리나라 무대의상 디자인에 새로운 자극을 부여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 특히 무대의상은 작품속의 등장인물의 역할을 설명하는 기호의 의미를 내포할 뿐만 아니라 관객들에게 작품의 내용을 더욱 리얼하게 이해하게 하는 설득력의 도구적 표현능력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하나의 작품을 선택하여 무대의상을 형상화시키는 작업을 시도해 봄으로써 연극무대에서 의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시도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고자 한다. 그 중에서도 레 쌍씨(Les Cenci)를 고찰하고자 하는 것은 이 작품을 쓴 앙또냉 아르또(Antonin Artaud)와 그의 연극사상인 잔혹연극이 현대연극에서 중요한 가치와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 그런데 아르또의 근친상간은 처음에는 절망과 공포였다가 후에는 서서히 생명의 열망으로 승화한다. 몰락과 파괴에서 점점 순수와 창조로 떠오르는 현상을 아르또는 근친상간이라는 남녀의 대립에서 찾으려 한 것이다.
  • 아르또는 '아직까지도 전통성을 벗어나지 못한 근대연극의 사실주의와 자연주의에 적의를 품고 그들에게 20세기가 가지고 있는 격 렬성과 원시성을 보여줌으로써 그들의 연극적 재산은 낡은 것이라는 것을 실천해 보이고자 하였으며 연극은 새로운 눈요기거리가 아니라 관객과 연기자간의 완전한 교류를 불러오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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