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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한국어 전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용어 교육 내용 연구 : 조사 관련 문법 용어를 중심으로
A study on teaching contents of Korean grammatical terminology for Chinese students of Korean language : focusing on grammatical terminology relating to the particles 원문보기


위안팅팅 (세종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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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에서 한국어를 전공하는 중국인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한국어 문법 용어를 교육하기 위해 ‘조사’ 관련 문법 용어를 대상으로 개념어와 설명어를 선정하여 교육 내용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법 용어에 대한 이해는 한국어 문법 체계 이해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 그러나 한국어를 전공하는 중국인 학생들이 3·4급 정도의 한국어 실력으로 중국이나 한국 대학의 학부에서 ‘한국어 문법론’을 배울 때 한국어 문법 용어를 이해하는 데에 많은 혼동과 어려움을 겪는다. ‘선행하다, 후행하다, 원칙적’ 등과 같이 용어 자체가 3·4급의 수준을 벗어난 용어가 있다. 그리고 ‘자립성, 자격, 붙다’ 등과 같이 3·4급에 맞는 일상어로서 이해할 수 있지만 ‘한국어 문법론’에서 전문어로서의 의미가 일상어로서의 의미와 달라서 어려워하는 용어도 있다. 또한 ‘조사, 보어, 명사’ 등과 같이 한국어와 중국어 문법 용어가 동일한 한자라서 쉽게 접근했지만 서로 지시 대상이 다른 등 문법 용어도 어려울 수 있다. 이런 문법 용어는 단순히 중국어로 번역하는 방법만으로는 이해시키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중국인 한국어 전공자’가 한 학기의 짧은 시간 안에 ‘한국어 문법론’을 배우는 데 한국어 문법 용어로 많은 어려움을 겪으므로 중국인 한국어 전공자가 쉽고 정확하게 이해하게끔 설명하고 교육하는 것에 대한 연구가 매우 시급하다.
이와 같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한국어 문법 용어의 설명 방법에 대한 논의가 미흡한 실정이다. 그리고 문법 용어에 대한 논의는 주로 ‘개념어’로서의 문법 용어에 집중되었다. 문법 체계 이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설명어’로서의 문법 용어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한국어 문법론’을 배우는 ‘중국인 한국어 전공자’를 대상으로 문법 용어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방법을 논의하고 교수·학습 내용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2장에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educational contents by selecting conceptual terms and descriptive terms for ‘Particles’ related grammatical terminology in order to effectively teach Korean grammatical terminology to Chinese Students of Korean Language at university.
Understanding gramm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위안팅팅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주경희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21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262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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