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 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웰빙(Well-Being)메뉴 선호도의 조절효과- Effect of Perception of Well-being Menu Quality on the Repurchase of Well-bed for Gradier Class 1 Hotel Bakery Customers : Effect of Well-Being Menu Preference Adjust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특1급 호텔 베이커리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으며,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이 재구매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 가설과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웰빙메뉴 선호도의 조절효과를 보일 것이라는 연구 가설을 검증하는 것에 연구 목적을 두고자 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하였다. 이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한 후, 특1급 호텔 베이커리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분석을 하였으며, 2018년 3월 1일부터 2018년 4월 30일까지 총 300부의 설문지가 배포 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 설문지에 대한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부적합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291부 유효표본이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 분석 연구에 활용되었다. ...
본 연구는 특1급 호텔 베이커리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으며,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이 재구매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 가설과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웰빙메뉴 선호도의 조절효과를 보일 것이라는 연구 가설을 검증하는 것에 연구 목적을 두고자 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하였다. 이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한 후, 특1급 호텔 베이커리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분석을 하였으며, 2018년 3월 1일부터 2018년 4월 30일까지 총 300부의 설문지가 배포 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 설문지에 대한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부적합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291부 유효표본이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 분석 연구에 활용되었다. SPSS +22.0을 이용하여 각각의 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 주요변수들의 기술통계량 분석,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조절효과에 대한 다중(조절)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실증분석에 의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의 요인분석 결과 독창적인 새로운 메뉴, 건강하고 다양한 메뉴, 메뉴의 맛, 적절한 메뉴가격이라는 총 네 가지의 요인이 도출되어 위의 네 가지 요인을 가지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결과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 중 독창적인 새로운 메뉴, 건강하고 다양한 메뉴, 메뉴의 맛, 메뉴의 적절한 가격이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웰빙 메뉴 선호도가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라는 연구 가설의 결과이다. 다중(조절)회귀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치인 모형 3의 결과를 보면,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 중 독창적인 새로운 메뉴, 건강하고 다양한 메뉴, 메뉴의 맛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웰빙메뉴 선호도가 5% 미만의 수준에서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 되었고, 메뉴의 적절한 가격만이 재구매 의도에 비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하여,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 중 독창적인 새로운 메뉴, 건강하고 다양한 메뉴, 메뉴의 맛, 메뉴의 적절한 가격이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양(+)의 결과를 미치고 있음을 추론 할 수 있었으며,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독창적인 새로운 메뉴, 건강하고 다양한 메뉴, 메뉴의 맛의 웰빙 메뉴 선호도는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이 웰빙메뉴 선호도에 큰 영향을 미치고, 독창적인 새로운 메뉴, 건강하고 다양한 메뉴, 메뉴의 맛의 중요함을 인식해야 할 것이며 웰빙메뉴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필요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특1급 호텔 베이커리에 의미있는 자료를 제공함에 있어서 큰 의의가 있고, 호텔 베이커리의 웰빙메뉴 품질에 발전과 매출확대를 위한 정보활용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주요어 : 호텔 베이커리, 웰빙메뉴 품질, 선호도, 재구매의도
본 연구는 특1급 호텔 베이커리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으며,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이 재구매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 가설과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웰빙메뉴 선호도의 조절효과를 보일 것이라는 연구 가설을 검증하는 것에 연구 목적을 두고자 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하였다. 이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한 후, 특1급 호텔 베이커리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분석을 하였으며, 2018년 3월 1일부터 2018년 4월 30일까지 총 300부의 설문지가 배포 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 설문지에 대한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부적합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291부 유효표본이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 분석 연구에 활용되었다. SPSS +22.0을 이용하여 각각의 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 주요변수들의 기술통계량 분석,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조절효과에 대한 다중(조절)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실증분석에 의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의 요인분석 결과 독창적인 새로운 메뉴, 건강하고 다양한 메뉴, 메뉴의 맛, 적절한 메뉴가격이라는 총 네 가지의 요인이 도출되어 위의 네 가지 요인을 가지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결과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 중 독창적인 새로운 메뉴, 건강하고 다양한 메뉴, 메뉴의 맛, 메뉴의 적절한 가격이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웰빙 메뉴 선호도가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라는 연구 가설의 결과이다. 다중(조절)회귀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치인 모형 3의 결과를 보면,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 중 독창적인 새로운 메뉴, 건강하고 다양한 메뉴, 메뉴의 맛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웰빙메뉴 선호도가 5% 미만의 수준에서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 되었고, 메뉴의 적절한 가격만이 재구매 의도에 비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하여,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 중 독창적인 새로운 메뉴, 건강하고 다양한 메뉴, 메뉴의 맛, 메뉴의 적절한 가격이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양(+)의 결과를 미치고 있음을 추론 할 수 있었으며,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독창적인 새로운 메뉴, 건강하고 다양한 메뉴, 메뉴의 맛의 웰빙 메뉴 선호도는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특1급 호텔 베이커리 고객의 웰빙메뉴 품질에 대한 지각이 웰빙메뉴 선호도에 큰 영향을 미치고, 독창적인 새로운 메뉴, 건강하고 다양한 메뉴, 메뉴의 맛의 중요함을 인식해야 할 것이며 웰빙메뉴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필요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특1급 호텔 베이커리에 의미있는 자료를 제공함에 있어서 큰 의의가 있고, 호텔 베이커리의 웰빙메뉴 품질에 발전과 매출확대를 위한 정보활용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This study was conducted on customers who have experience using a special class 1 hotel bakery, and the study found that the perception of the quality of the well-being menu of a five-star hotel bakery will affect the purpose of the re-purchase. A literature study was conducted to achieve the pu...
This study was conducted on customers who have experience using a special class 1 hotel bakery, and the study found that the perception of the quality of the well-being menu of a five-star hotel bakery will affect the purpose of the re-purchase. A literature study was conducted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Based on the survey, the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were selected and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1st of March to 30th of April 2018 to customers who have not used the first class hotel bakery. Using SPSS + 22.0, reliability analysis of each variable, measuring analysis of key variables, correlation between each parameter, and multiple (adjustment) regression of the control effects were used.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analysi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factor analysis for customer quality perception of well-being hotel bakery menu, four factors were derived based on original new menu, healthy and diverse menu, taste of menu, and proper menu price. A multI-return analysis shows that among the perceptions of the five star hotel bakery well being menu quality, creative new menus, healthy and diverse menus, taste of menus, and proper prices of the menu were considered to be relevant. Second, a study has suggested that the well-being menu preference will have a controlled effect on the impact of the perception for the well-being menu about the purpose for the re-purchase of the high-end hotel bakery customer, which is a result of non-repurchase price analysis, indicate that only a five-star hotel bakery customer's perception of the well-being menu quality has a new menu, health and variety. Therefore, as the quality of the re-purchase menu of a hotel bakery customer was influenced by the quality of the re-purchase menu and the proper price of the re-purchase effect These findings suggest that the perception of the quality of the well-being menu of a five-star hotel bakery customer will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the preference of the well-being menu, and that the new menu, healthy and diverse menus, and menus will be important. In addition, it was very meaningful in providing meaningful data to a five-star hotel bakery, and it was intended to help develop the quality of the hotel bakery's well-being menu and use information to increase sales.
Keywords : Hotel Bakery, Well-Being Menu Quality, preference, Repurchase Interchange Intent
This study was conducted on customers who have experience using a special class 1 hotel bakery, and the study found that the perception of the quality of the well-being menu of a five-star hotel bakery will affect the purpose of the re-purchase. A literature study was conducted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Based on the survey, the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were selected and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1st of March to 30th of April 2018 to customers who have not used the first class hotel bakery. Using SPSS + 22.0, reliability analysis of each variable, measuring analysis of key variables, correlation between each parameter, and multiple (adjustment) regression of the control effects were used.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analysi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factor analysis for customer quality perception of well-being hotel bakery menu, four factors were derived based on original new menu, healthy and diverse menu, taste of menu, and proper menu price. A multI-return analysis shows that among the perceptions of the five star hotel bakery well being menu quality, creative new menus, healthy and diverse menus, taste of menus, and proper prices of the menu were considered to be relevant. Second, a study has suggested that the well-being menu preference will have a controlled effect on the impact of the perception for the well-being menu about the purpose for the re-purchase of the high-end hotel bakery customer, which is a result of non-repurchase price analysis, indicate that only a five-star hotel bakery customer's perception of the well-being menu quality has a new menu, health and variety. Therefore, as the quality of the re-purchase menu of a hotel bakery customer was influenced by the quality of the re-purchase menu and the proper price of the re-purchase effect These findings suggest that the perception of the quality of the well-being menu of a five-star hotel bakery customer will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the preference of the well-being menu, and that the new menu, healthy and diverse menus, and menus will be important. In addition, it was very meaningful in providing meaningful data to a five-star hotel bakery, and it was intended to help develop the quality of the hotel bakery's well-being menu and use information to increase sales.
Keywords : Hotel Bakery, Well-Being Menu Quality, preference, Repurchase Interchange In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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