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베이커리 카페 선택속성이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Bakery Shop Selection according to the Dietary Lifestyle on the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원문보기
본 연구이 목적은 베이커리 카페의 선택속성과 고객행동의도에 관하여 실증적 연구를 통한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배경과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적 연구에서는 선택속성과 고객행동의도와 연관되어 결과를 도출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분석자료는 서울, 부산, 광주, 대구에서 베이커리 카페를 경험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총 312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교차분석, 군집분석 및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베이커리 카페 마케팅 담당자들이 고객들의 다양한 선택속성에 대하여 충분히 연구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고객을 유인하고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의 선택속성에서 전략적인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이 목적은 베이커리 카페의 선택속성과 고객행동의도에 관하여 실증적 연구를 통한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배경과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적 연구에서는 선택속성과 고객행동의도와 연관되어 결과를 도출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분석자료는 서울, 부산, 광주, 대구에서 베이커리 카페를 경험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총 312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교차분석, 군집분석 및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베이커리 카페 마케팅 담당자들이 고객들의 다양한 선택속성에 대하여 충분히 연구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고객을 유인하고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의 선택속성에서 전략적인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evidence concerning the effects of selection attributes of bakery cafe and customer behavior intention through empirical analysis. Current study literary supported by previous studies that conducted to concepts such as selection attributes, customer behavior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evidence concerning the effects of selection attributes of bakery cafe and customer behavior intention through empirical analysis. Current study literary supported by previous studies that conducted to concepts such as selection attributes,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and based on research result, devised theoretical model combining each relation. For the empirical study, in addi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customers who have been visited at bakery cafe located in Seoul, Busan, Gwangju, and Daegu. Total of 312 valid questionnaires are statistically analyzed to achieve the study objective.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cross analysis, cluster analysis and ANOVA test were employed for statistical examination. Results show that bakery cafe marketers need to allocate resources of cafe by considering different attributes selection factors. Present study will be contributed to develop strategical implications to determine which selection attributes should be emphasized to attract more customers and to satisfy bakery cafe visit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evidence concerning the effects of selection attributes of bakery cafe and customer behavior intention through empirical analysis. Current study literary supported by previous studies that conducted to concepts such as selection attributes,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and based on research result, devised theoretical model combining each relation. For the empirical study, in addi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customers who have been visited at bakery cafe located in Seoul, Busan, Gwangju, and Daegu. Total of 312 valid questionnaires are statistically analyzed to achieve the study objective.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cross analysis, cluster analysis and ANOVA test were employed for statistical examination. Results show that bakery cafe marketers need to allocate resources of cafe by considering different attributes selection factors. Present study will be contributed to develop strategical implications to determine which selection attributes should be emphasized to attract more customers and to satisfy bakery cafe visi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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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가설 2: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베이커리 카페의 고객행동의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는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베이커리 카페의 고객행동의도는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확인하고자 제안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베이커리 카페를 방문한 고객들을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군집분석을 하였고, 이 군집들 간에 행동의도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ANOVA를 통하여 확인하였다.
Hong WS·Kim YS(2012)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베이커리 카페 특성의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라이프스타일 요인을 16개로 추출하여 적용을 하였고, Lee YJ·Hwang YJ(2014)는 노년소비자의 개인가치와 라이프스타일이 외식업체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연구한 결과, 노년소비자의 개인가치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외식업체 선택속성 기준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다는 전국적인 범위로 외식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노년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보완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노년외식소비자가 지향하는 가치와 외식업체 선택속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의 변수를 추출하기 위해서 관광 및 외식분야에 적용된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였다.
그러나 외식산업에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서 베이커리카페에 관련된 시장세분화,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및 베이커리카페의 선택속성을 도출하고, 세분시장별 차이를 파악한 뒤 고객행동의도와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베이커리카페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세분화하고, 베이커리카페의 선택속성을 도출한 다음 행동의도와의 차이를 분석하여 고객의 행동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외식 마케터들에게 장단기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 3월 5일부터 4월 5일까지 30일간 서울, 경기, 부산, 대구, 광주광역시 거주자를 대상으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서 베이커리 카페를 선택할 때 선택속성의 차이점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베이커리매장의 선택속성을 서비스질, 편리성, 상품의 질, 추천으로 구분하였고, 고객행동의도는 구전, 재방문, 추천의도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서는 Park JH(2013), Koh SH · Park ES(2014), Hong HY · Hong WS · Park DS·Kim YS(2011), Hong WS · Kim YS(2012), Lee YJ · Hwang YJ(2014) 등의 연구에서는 전반적으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고, 본 연구에서는 일반 레스토랑의 개념과는 다른 베이커리 카페 이용객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차이를 연구하고자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다.
가설 설정
가설 1: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베이커리 카페의 선택속성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베이커리 카페의 고객행동의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가설 1은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3개의 군집별로 베이커리 카페를 선택할 때 중요한 속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Table 7]에서 제시하듯이, 군집별로 베이커리 카페의 선택속성 중에서 서비스수준, 편의성, 상품의 질, 추천성 모두 3개의 군집 간에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21개 항목에 대한 구성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4개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그리고 각 요인들을 구성하는 항목들에 대하여 단일차원성을 검정하였다.
본 연구는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서 베이커리카페의 선택속성 및 고객행동의도 차이를 규명하기 위해 가설설정을 중심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행동의도를 만족, 구전, 추천으로 선택하고, Lee WH · Lee SJ(2010), Jung KH · Kim SJ(2004), Eom TS · Byeon KI · Kim DJ(2008), Kim DH(2011), Cho JS(2013)의 연구에서 요인을 추출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척도를 수정하여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방법으로는 사전질문을 통한 설문 응답자 선별기법을 통하여 설문응답 의사를 밝힌 대상자 중 베이커리 카페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대상으로 단순무작위추출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 Pilot test를 통하여 설계된 설문지로 2015년 3월 5일부터 4월 5일까지 30일간 서울, 경기, 부산, 대구, 광주광역시 거주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이용하였다.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Hong HY · Hong WS · Park DS · Kim YS(2011), Kim JH (2002), Kim HS · Lee WS · Cho WC(2013), Lee KH · Sun SH(2008), Kim HS · Lee WS · Cho WC (2013), Ryu SH · Kim SP · Seok(2011), Cho JS (2013), Eom TS · Byeon KI·Kim DJ(2008))의 연구에서 요인을 추출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척도를 수정하여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문항은 리커트(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고, 설문형태는 방문 동기(20항목), 베이커리카페 선택속성(14항목), 고객행동의도(3항목)을 사용하였다. 총 312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나, 312부의 설문지가 최종 연구 자료로 사용되었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소비자의 식사태도, 외식행동 등 식스타일이며, 본 연구에서는 Park JH(2013), Koh SH·Park ES(2014), Hong HY · Hong WS · Park DS · Kim YS(2011), Hong WS · Kim YS(2012), Lee YJ · Hwang YJ(2014), Kim SB(2003)의 연구에서 요인을 추출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척도를 수정하여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21개 항목에 대한 구성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4개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그리고 각 요인들을 구성하는 항목들에 대하여 단일차원성을 검정하였다.
0 통계패키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첫 번째로 선행연구의 자료들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베이커리 카페의 요인을 추출하고자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음 단계에서는 도출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요인들을 이용하여 비 계층적 군집방법 중 k-means 군집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세분시장별의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설문방법으로는 사전질문을 통한 설문 응답자 선별기법을 통하여 설문응답 의사를 밝힌 대상자 중 베이커리 카페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대상으로 단순무작위추출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 Pilot test를 통하여 설계된 설문지로 2015년 3월 5일부터 4월 5일까지 30일간 서울, 경기, 부산, 대구, 광주광역시 거주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이용하였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문항은 리커트(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고, 설문형태는 방문 동기(20항목), 베이커리카페 선택속성(14항목), 고객행동의도(3항목)을 사용하였다. 총 312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나, 312부의 설문지가 최종 연구 자료로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첫 번째로 선행연구의 자료들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베이커리 카페의 요인을 추출하고자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음 단계에서는 도출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요인들을 이용하여 비 계층적 군집방법 중 k-means 군집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세분시장별의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베이커리카페 선택속성을 요인분석한 결과, 서비스수준, 편의성, 상품의 질, 추천성으로 구분되었다. 도출된 3개의군집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베이커리카페의 이용행태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베이커리 카페의 선택속성과 고객행동의도는 차이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분류된 군집들과 베이커리카페의 요인들과 고객행동의도 간에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ANOVA 검증을 실시하였다.
군집분석 결과, 3개의 집단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추출된 3개의 군집에 대한 결과의 적절성을 검증하고자 동기유형에 따른 관광객 유형에 대한 일원분산분석과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요인에 의한 집단 세분화를 하고자 먼저 계층적 군집분석을 통해 최적의 군집수를 확인한 후, 최종군집을 분류하고자 k-평균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분석 결과, 3개의 집단을 추출하였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분류된 군집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베이커리카페의 이용행태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별의 구성을 살펴보면 3가지 집단 모두가 남자보다는 여자의 구성비율이 높았고, 전체적인 표본에서도 여성(64.
가설 2는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베이커리 카페의 고객행동의도는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확인하고자 제안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베이커리 카페를 방문한 고객들을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군집분석을 하였고, 이 군집들 간에 행동의도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ANOVA를 통하여 확인하였다. 그 결과, 모든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호텔 뷔페 레스토랑 이미지 차이연구에서 Park JH(2013)는 28개의 라이프스타일 문항을 통해 여가선호 추구집단, 실리선호 추구집단, 편의선호 추구집단으로 군집화 하였다. 군집별 호텔 뷔페 레스토랑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은 이미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베이커리 카페를 방문한 고객들을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군집분석을 하였고, 이 군집들 간에 행동의도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ANOVA를 통하여 확인하였다. 그 결과, 모든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20개 항목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5개 요인 유행추구형, 건강추구형, 미각추구형, 기호추구형, 품위추구형으로 구분되었고, 도출된 요인을 투입하여 군집분석한 결과, 고급지향형, 평범지향형, 건강지향형 3개의 군집으로 나뉘었다. 그리고 베이커리카페 선택속성을 요인분석한 결과, 서비스수준, 편의성, 상품의 질, 추천성으로 구분되었다. 도출된 3개의군집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베이커리카페의 이용행태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베이커리 카페의 선택속성과 고객행동의도는 차이를 분석하였다.
둘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군집 유형 간에 베이커리 카페의 선택속성에는 차이가 있는 가에 대한 가설은 모두 지지되었다. Hwang TH · Lee KI · Won JG · Park GB · Ahn SH · Cho CH(2014)는 베이커리 선택속성을 제품특성, 판매직원, 촉진, 접근성, 청결성이 긍정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고, 본 연구에서도 선행연구의 결론을 지지를 하고 있다.
6%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지역에서는 고급지향형 광주 31.3%, 평범지향형 대구 31.0%, 건강지향형 부산 24.1% 순으로 나타났다.
베이커리 카페의 선택속성 19개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4개 요인(서비스 수준, 편의성, 상품의 질, 추천성) 모두 Cronbach’s α값이 0.6이상으로 나타나, 신뢰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베이커리 카페의 고객행동의도에서는 만족, 구전, 추천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Hwang BY · Lee DY · Lee SH(2013)는 지속적인 신메뉴의 출시, 가맹점 차별화, 메뉴가격의 동일성, 포장용기의 동일성, 고객 서비스 등은 고객 재방문 의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20개 항목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5개 요인 유행추구형, 건강추구형, 미각추구형, 기호추구형, 품위추구형으로 구분되었고, 도출된 요인을 투입하여 군집분석한 결과, 고급지향형, 평범지향형, 건강지향형 3개의 군집으로 나뉘었다. 그리고 베이커리카페 선택속성을 요인분석한 결과, 서비스수준, 편의성, 상품의 질, 추천성으로 구분되었다.
Koh SH·Park ES(2014)는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 유형별로 군집화하여 세분화된 군집별로 항공사선택 속성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군집의 항공사선택 속성의 차이분석 결과에서 3개의 군집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고, 각 군집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을 파악함으로써 라이프스타일이 시장세분화에 유용함을 알 수 있다고 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일원분산분석 결과, F통계량이 모두 p=.000으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요인 각각에 대한 집단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다.
2%)가 가장 높았다. 전체적인 표본에서는 30대가 38.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1%, 평범지향형과 건강지향형은 5,000원 미만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표본에서는 5,000~10,000원 미만 36.5%, 10,000~20,000원 미만 25.6%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지역에서는 고급지향형 광주 31.
6%)에서도 현저하게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지출금액에서는 3개의 집단 모두가 5,000~10,000원 미만이 가장 비율이 높았으며, 다음으로 고급 지향형이 10,000~20,000원 미만 27.1%, 평범지향형과 건강지향형은 5,000원 미만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표본에서는 5,000~10,000원 미만 36.
첫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분류된 군집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 성별의 구성을 살펴보면 남자보다는 여자의 구성비율이 높은 이유는 여성이 남성보다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며, 감성적인 분위기를 좋아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레스토랑의 영업활성화를 위해서는 Lee KH · Sun SH (2008)는 물리적인 환경을 제시하였고, 구매의사결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추출된 요인의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성 계수(Cronbach’s α)값을 보면 유행추구형(.895), 건강추구형 (.880), 기호추구형(.686), 품위추구형(.651)은 모두 신뢰성을 가진다.
카페이용형태에서는 프랜차이즈를 이용하는 비율이 3개의 집단 모두 높았으며, 전체적인 표본 (83.6%)에서도 현저하게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지출금액에서는 3개의 집단 모두가 5,000~10,000원 미만이 가장 비율이 높았으며, 다음으로 고급 지향형이 10,000~20,000원 미만 27.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총분산이 67.484%, KMO=.907, Bartlett’s test=3,750.477로 변수선정과 모형적합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후속연구
레스토랑의 영업활성화를 위해서는 Lee KH · Sun SH (2008)는 물리적인 환경을 제시하였고, 구매의사결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베이커리 카페의 여성 고객이 많이 이용하는 특성을 고려하여 세련된 인테리어, 편안한 자리제공, 깔끔한 외관, 감성적 분위기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경영자는 베이커리 카페에 지속적인 고객유지와 새로운 고객의 유인하기 위해서는 여성고객을 주 타켓으로 해야 할 것이며, 고객들이 부담이 가지지 않는 적당한 가격, 할인정책, 제품의 맛 등을 고려하여 마케팅계획을 세워야할 것이다.
본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를 위한 조사는 국내 모든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카페 및 몇 개 지역을 선택하여 제한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베이커리 카페의 이용행태는 많은 데도 불구하고, 몇 개를 제한하였기 때문에 구체적인 분석이 부족하다고 보여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베이커리시장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국내 베이커리시장은 양산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윈도우 베이커리(개인 베이커리, 독립 베이커리), 인스토어 베이커리로 구분되며, 소비자들의 식문화 변화와 함께 꾸준히 성장해 왔다. 베이커리 사업체수는 2009년 15,170개에서 2011년 15,980로 증가했으며, 특히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시장은 꾸준한 성장과 함께 40.
베이커리카페의 양적인 성장은 어떻게 나타났는가?
국내 베이커리시장은 양산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윈도우 베이커리(개인 베이커리, 독립 베이커리), 인스토어 베이커리로 구분되며, 소비자들의 식문화 변화와 함께 꾸준히 성장해 왔다. 베이커리 사업체수는 2009년 15,170개에서 2011년 15,980로 증가했으며, 특히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시장은 꾸준한 성장과 함께 40.8%의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주목해야 할 시장임을 보여주고 있다(Hwang TH․Lee KI․Won JG․ Park GB․Ahn SH․Cho CH 2014). 베이커리카페의 양적인 성장은 2010년 이후 동종업체간 치열한 경쟁속에 경쟁업체보다 질적인 성장이 필요하다는 의식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어 베이커리카페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지속적인 이용행태를 모색하는 것은 마케터들에게는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식품 산업에서 매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최근 소득수준의 향상과 의식수준의 변화는 현대인의 생활패턴에 많은 변화를 불러 일으켰다. 특히, 식품 산업에서는 많은 외식 매장들이 카페형 매장으로 새롭게 재활성화 되어 소비자들의 업그레이드 된 취향에 부응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새로운 개념의 장소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베이커리업체에 가장 발 빠르게 도입되어 파리바게뜨(카페파리바게뜨), 뚜레쥬르(카페뚜레쥬르), 크라운베이커리(딜리델리), 신라명과(브레댄코) 등이 베이커리 카페로의 재활성화 작업이 활발하다(Jung JS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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