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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베이커리 카페 선택속성이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Bakery Shop Selection according to the Dietary Lifestyle on the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1 no.4, 2015년, pp.221 - 235  

김헌철 (광주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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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이 목적은 베이커리 카페의 선택속성고객행동의도에 관하여 실증적 연구를 통한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배경과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적 연구에서는 선택속성과 고객행동의도와 연관되어 결과를 도출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분석자료는 서울, 부산, 광주, 대구에서 베이커리 카페를 경험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총 312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교차분석, 군집분석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베이커리 카페 마케팅 담당자들이 고객들의 다양한 선택속성에 대하여 충분히 연구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고객을 유인하고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의 선택속성에서 전략적인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evidence concerning the effects of selection attributes of bakery cafe and customer behavior intention through empirical analysis. Current study literary supported by previous studies that conducted to concepts such as selection attributes, customer behavior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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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설 2: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베이커리 카페의 고객행동의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는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베이커리 카페의 고객행동의도는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확인하고자 제안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베이커리 카페를 방문한 고객들을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군집분석을 하였고, 이 군집들 간에 행동의도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ANOVA를 통하여 확인하였다.
  • Hong WS·Kim YS(2012)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베이커리 카페 특성의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라이프스타일 요인을 16개로 추출하여 적용을 하였고, Lee YJ·Hwang YJ(2014)는 노년소비자의 개인가치와 라이프스타일이 외식업체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연구한 결과, 노년소비자의 개인가치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외식업체 선택속성 기준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다는 전국적인 범위로 외식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노년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보완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노년외식소비자가 지향하는 가치와 외식업체 선택속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의 변수를 추출하기 위해서 관광 및 외식분야에 적용된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였다.
  • 그러나 외식산업에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서 베이커리카페에 관련된 시장세분화,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및 베이커리카페의 선택속성을 도출하고, 세분시장별 차이를 파악한 뒤 고객행동의도와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베이커리카페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세분화하고, 베이커리카페의 선택속성을 도출한 다음 행동의도와의 차이를 분석하여 고객의 행동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외식 마케터들에게 장단기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2015년 3월 5일부터 4월 5일까지 30일간 서울, 경기, 부산, 대구, 광주광역시 거주자를 대상으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서 베이커리 카페를 선택할 때 선택속성의 차이점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베이커리매장의 선택속성을 서비스질, 편리성, 상품의 질, 추천으로 구분하였고, 고객행동의도는 구전, 재방문, 추천의도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서는 Park JH(2013), Koh SH · Park ES(2014), Hong HY · Hong WS · Park DS·Kim YS(2011), Hong WS · Kim YS(2012), Lee YJ · Hwang YJ(2014) 등의 연구에서는 전반적으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고, 본 연구에서는 일반 레스토랑의 개념과는 다른 베이커리 카페 이용객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차이를 연구하고자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다.

가설 설정

  • 가설 1: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베이커리 카페의 선택속성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베이커리 카페의 고객행동의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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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베이커리시장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국내 베이커리시장은 양산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윈도우 베이커리(개인 베이커리, 독립 베이커리), 인스토어 베이커리로 구분되며, 소비자들의 식문화 변화와 함께 꾸준히 성장해 왔다. 베이커리 사업체수는 2009년 15,170개에서 2011년 15,980로 증가했으며, 특히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시장은 꾸준한 성장과 함께 40.
베이커리카페의 양적인 성장은 어떻게 나타났는가? 국내 베이커리시장은 양산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윈도우 베이커리(개인 베이커리, 독립 베이커리), 인스토어 베이커리로 구분되며, 소비자들의 식문화 변화와 함께 꾸준히 성장해 왔다. 베이커리 사업체수는 2009년 15,170개에서 2011년 15,980로 증가했으며, 특히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시장은 꾸준한 성장과 함께 40.8%의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주목해야 할 시장임을 보여주고 있다(Hwang TH․Lee KI․Won JG․ Park GB․Ahn SH․Cho CH 2014). 베이커리카페의 양적인 성장은 2010년 이후 동종업체간 치열한 경쟁속에 경쟁업체보다 질적인 성장이 필요하다는 의식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어 베이커리카페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지속적인 이용행태를 모색하는 것은 마케터들에게는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식품 산업에서 매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최근 소득수준의 향상과 의식수준의 변화는 현대인의 생활패턴에 많은 변화를 불러 일으켰다. 특히, 식품 산업에서는 많은 외식 매장들이 카페형 매장으로 새롭게 재활성화 되어 소비자들의 업그레이드 된 취향에 부응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새로운 개념의 장소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베이커리업체에 가장 발 빠르게 도입되어 파리바게뜨(카페파리바게뜨), 뚜레쥬르(카페뚜레쥬르), 크라운베이커리(딜리델리), 신라명과(브레댄코) 등이 베이커리 카페로의 재활성화 작업이 활발하다(Jung JS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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