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을 중심으로 여성혐오에 대해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대안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서울 소재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20대 대학생을 중심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그룹은 5개 그룹, 16명이 참여하였으며, 인터뷰 자료를 통해 범주화 작업을 거쳐 대학생의 여성혐오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여성혐오의 인식 및 정의, 여성혐오의 원인, 여성혐오의 실제, 여성혐오 경험이 미치는 영향, 여성혐오 경험에 대한 대응, 여성혐오의 극복방안 등 6가지 주제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혐오의 인식 및 정의의 경우, 여성혐오에 대한 개념적 모호성을 보였으며 남성과 여성의 성별에 따라 인식에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여성혐오의 원인으로 생물학적 성별 차이, 개인 내적 요인, 인터넷의 병리적 사용, 사회 문화적 요인, 경제적 요인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혐오의 주된 장으로 온라인 즉 인터넷 공간이 지목되면서 일련의 여성혐오 반응들이 인터넷의 병리적 사용이라는 관점에서 정의될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 셋째, 여성혐오의 실제경험은 여성혐오의 경험 유무에 따라 나뉘었으며, 현실에서 경험하는 여성혐오와 사이버 공간을 중심으로 경험하는 여성혐오로 나타났다. 넷째, 여성혐오 경험이 미치는 영향으로는 남녀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우선 여성참여자의 경우 혐오 경험 후 개인적 차원에서 분노, 우울, 두려움 등 부정적 정서가 증가하고, 이성 교제 및 결혼관에 대한 인식 및 가치관 변화 등이 나타났다. 또한 타인에 대한 의심 및 경계 행동이 증가하는 등 방어적 태도 역시 나타나는 것으로 보였다. 반면, 남성 참여자들의 경우 개인적 차원에서 이러한 부정적 영향에 대한 보고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한편, 사회적 차원에서 여성혐오의 영향은 남녀 모두 여성혐오에 대한 반작용으로 지목되는 여성혐오에 대한 혐오가 남성혐오로 이어지는 등 남녀간의 갈등과 대립이 나타남을 지적했다. 다섯째, 여성혐오 경험에 대한 대응으로는 소극적 대응방식과 적극적대응방식으로 나눌 수 있었으며, 여성혐오를 개인적 경험에 국한하지 않고 동아리 활동이나 집회 등에 참여하여 서로 소통하거나 ...
본 연구는 대학생을 중심으로 여성혐오에 대해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대안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서울 소재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20대 대학생을 중심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그룹은 5개 그룹, 16명이 참여하였으며, 인터뷰 자료를 통해 범주화 작업을 거쳐 대학생의 여성혐오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여성혐오의 인식 및 정의, 여성혐오의 원인, 여성혐오의 실제, 여성혐오 경험이 미치는 영향, 여성혐오 경험에 대한 대응, 여성혐오의 극복방안 등 6가지 주제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혐오의 인식 및 정의의 경우, 여성혐오에 대한 개념적 모호성을 보였으며 남성과 여성의 성별에 따라 인식에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여성혐오의 원인으로 생물학적 성별 차이, 개인 내적 요인, 인터넷의 병리적 사용, 사회 문화적 요인, 경제적 요인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혐오의 주된 장으로 온라인 즉 인터넷 공간이 지목되면서 일련의 여성혐오 반응들이 인터넷의 병리적 사용이라는 관점에서 정의될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 셋째, 여성혐오의 실제경험은 여성혐오의 경험 유무에 따라 나뉘었으며, 현실에서 경험하는 여성혐오와 사이버 공간을 중심으로 경험하는 여성혐오로 나타났다. 넷째, 여성혐오 경험이 미치는 영향으로는 남녀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우선 여성참여자의 경우 혐오 경험 후 개인적 차원에서 분노, 우울, 두려움 등 부정적 정서가 증가하고, 이성 교제 및 결혼관에 대한 인식 및 가치관 변화 등이 나타났다. 또한 타인에 대한 의심 및 경계 행동이 증가하는 등 방어적 태도 역시 나타나는 것으로 보였다. 반면, 남성 참여자들의 경우 개인적 차원에서 이러한 부정적 영향에 대한 보고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한편, 사회적 차원에서 여성혐오의 영향은 남녀 모두 여성혐오에 대한 반작용으로 지목되는 여성혐오에 대한 혐오가 남성혐오로 이어지는 등 남녀간의 갈등과 대립이 나타남을 지적했다. 다섯째, 여성혐오 경험에 대한 대응으로는 소극적 대응방식과 적극적대응방식으로 나눌 수 있었으며, 여성혐오를 개인적 경험에 국한하지 않고 동아리 활동이나 집회 등에 참여하여 서로 소통하거나 성 평등 교육과 성교육,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 등에 참여하며, 각성하고 의식화하는 방식으로 여성혐오에 대응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참여자들은 여성혐오에 대한 남성과 여성의 갈등과 대립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참여자들은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여성혐오 경험에 대해 의견을 표현하고 여성혐오에 대한 대안적 방법을 제시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이 실제 여성혐오 경험을 탐구하는 실질적이고 심층적인 탐색방법으로 적합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를 기초로 하여 여성혐오를 극복하고 남녀가 평등하고 존중받는 사회로 나아가길 희망한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중심으로 여성혐오에 대해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대안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서울 소재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20대 대학생을 중심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그룹은 5개 그룹, 16명이 참여하였으며, 인터뷰 자료를 통해 범주화 작업을 거쳐 대학생의 여성혐오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여성혐오의 인식 및 정의, 여성혐오의 원인, 여성혐오의 실제, 여성혐오 경험이 미치는 영향, 여성혐오 경험에 대한 대응, 여성혐오의 극복방안 등 6가지 주제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혐오의 인식 및 정의의 경우, 여성혐오에 대한 개념적 모호성을 보였으며 남성과 여성의 성별에 따라 인식에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여성혐오의 원인으로 생물학적 성별 차이, 개인 내적 요인, 인터넷의 병리적 사용, 사회 문화적 요인, 경제적 요인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혐오의 주된 장으로 온라인 즉 인터넷 공간이 지목되면서 일련의 여성혐오 반응들이 인터넷의 병리적 사용이라는 관점에서 정의될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 셋째, 여성혐오의 실제경험은 여성혐오의 경험 유무에 따라 나뉘었으며, 현실에서 경험하는 여성혐오와 사이버 공간을 중심으로 경험하는 여성혐오로 나타났다. 넷째, 여성혐오 경험이 미치는 영향으로는 남녀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우선 여성참여자의 경우 혐오 경험 후 개인적 차원에서 분노, 우울, 두려움 등 부정적 정서가 증가하고, 이성 교제 및 결혼관에 대한 인식 및 가치관 변화 등이 나타났다. 또한 타인에 대한 의심 및 경계 행동이 증가하는 등 방어적 태도 역시 나타나는 것으로 보였다. 반면, 남성 참여자들의 경우 개인적 차원에서 이러한 부정적 영향에 대한 보고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한편, 사회적 차원에서 여성혐오의 영향은 남녀 모두 여성혐오에 대한 반작용으로 지목되는 여성혐오에 대한 혐오가 남성혐오로 이어지는 등 남녀간의 갈등과 대립이 나타남을 지적했다. 다섯째, 여성혐오 경험에 대한 대응으로는 소극적 대응방식과 적극적대응방식으로 나눌 수 있었으며, 여성혐오를 개인적 경험에 국한하지 않고 동아리 활동이나 집회 등에 참여하여 서로 소통하거나 성 평등 교육과 성교육,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 등에 참여하며, 각성하고 의식화하는 방식으로 여성혐오에 대응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참여자들은 여성혐오에 대한 남성과 여성의 갈등과 대립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참여자들은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여성혐오 경험에 대해 의견을 표현하고 여성혐오에 대한 대안적 방법을 제시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이 실제 여성혐오 경험을 탐구하는 실질적이고 심층적인 탐색방법으로 적합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를 기초로 하여 여성혐오를 극복하고 남녀가 평등하고 존중받는 사회로 나아가길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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