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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과학 교과서 생물 단원에 제시된 생물종 분석 연구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Analysis for Biological Species in th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Biology Unit : In the 2009 Revised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원문보기


이준영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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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교과서는 학생들이 과학을 학습하는 가장 큰 도구이다. 초등 과학 교과서에 제시되는 생물들은 앞으로 학습할 다양한 생물종에 대해 배경지식이 되므로 다양한 영역의 생물종을 학생들에게 제시해야 한다. 생물종에 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왔고 주로 생물의 제시빈도와 사용빈도, 출현빈도, 생물명의 오류 분석 등의 내용들이 그 연구에서 다루어졌다. 그러나 단순한 자료의 빈도 파악이므로 학교 현장에서 사용하기에 미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교과서 생물단원에 제시된 생물을 분석하여 어떤 생물종이 제시되었는지 확인하였다. 그리고 위의 미흡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교과서에 어떤 학습주제에서 어떤 생물종이 제시되었는지 분석하였다. 나아가 대체 생물종을 제시하였다.
생물 분류는 일반적으로 쓰이는 Whittaker의 5계 분류방법에 따랐다. 원핵생물계(Monera), 원생생물계(Protista),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ience textbooks are the greatest tool for students to learn science. The species presented in th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are background knowledge about the various species to be learned, so students should present them in various areas. Studies on biological species have been consistently c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준영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
지도교수 최도성
발행연도 201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312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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