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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기반 패션 비주얼머천다이징 유형에 따른 소비자 반응 : 사회과학과 뇌과학의 융합 원문보기


김형숙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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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산업에 있어 매장이라는 공간은 소비자와 직접적인 소통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비주얼머천다이징(visual merchandising, VM) 전략을 통해 표현된다. 심화된 경쟁 속에서 소비자의 기억에 남는 매장구성을 위해서는 목적과 상황에 맞는 전략적인 패션 VM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여러 분야에서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활용되어지고 있는 스토리텔링을 패션 VM에 적용하여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패션 VM 유형에 따른 소비자 반응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기존의 설문조사 방식을 활용한 사회과학적 연구방법론에 뇌 반응 측정을 통한 뇌과학적 연구방법론을 융합하여 좀 더 과학적이고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해 보고자하였다.
스토리텔링 기반 패션 VM 유형은 사실기반형, 수정가공형, 창작형의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실험에 사용 될 자극물은 이 3가지 유형을 기준으로 실증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ace, called the store, is where direct communication with consumers takes
place and gets expressed through visual merchandising (VM). In the midst of
intensified competition, strategic fashion VM that fits the purpose and situation is
very important for shop constitution that remains i...

주제어

#스토리텔링 소비자 반응 감정 패션 관여도 뇌과학 매장 환경 융합 비주얼머천다이징 유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형숙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의류학과
지도교수 이진화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x, 132장
키워드 스토리텔링 소비자 반응 감정 패션 관여도 뇌과학 매장 환경 융합 비주얼머천다이징 유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382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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