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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3 no.3, 2019년, pp.51 - 66
이미영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research trends of "Journal of Fashion Business" by analyzing the keyword network of the paper published between 2006 and 2017. The papers selected for analysis in the study were 287 fashion design articles and 281 fashion marketing articles published between F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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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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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분석이란? | 네트워크 분석은 사람, 조직, 사물 등 분석 대상들 간의 관계를 네트워크로 형성하여, 네트워크의 구조를 분석하는 기법을 말한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이란 특정 주제 영역의 문헌집합으로부터 키워드를 추출하고, 각 키워드 쌍의 동시 출현 빈도를 계산하며, 이 빈도로부터 키워드 간의 유사도(연관도)를 계산하여 구성한 후(Lee, 2012), 사회적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키워드 간의 상호관계성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이다. | |
중앙성 분석의 측정 지표로 어떤 것이 있는가? | 즉, 중앙성 분석을 통해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개념이거나 주목할 만한 주제어가 무엇인지 또 각 주제어들은 그 중심에 어느 정도 접근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중앙성을 측정하는 지표로는 연결중앙성(degree centrality), 사이중앙성(betweenness centrality), 근접중앙성(closeness centrality) 등이 있다. 연결 중앙성은 특정노드를 중심으로 주변에 노드와 얼마나 많이 연결되어 있는가는 나타내는 지표로, 연결중앙성이 높은 노드는 정보의 교류가 높다. | |
네트워크 분석 방법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 네트워크 분석 방법으로는 네크워크 결속 분석, 하위네트워크 분석, 구조적 등위성 분석, 중앙성 분석 등이 있다. 중앙성(centrality)은 사회 네트워크 분석에서 가장 많이 사용 되는 지표로 주제어가 전체 주제어 중에 중심에 위치하는 정도를 표현하는 지표로 사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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