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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패션비즈니스」 연구 동향 -패션마케팅 및 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Research Trends i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A Social Network Analysis of Keywords in Fashion Marketing and Design Area-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3 no.3, 2019년, pp.51 - 66  

이미영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research trends of "Journal of Fashion Business" by analyzing the keyword network of the paper published between 2006 and 2017. The papers selected for analysis in the study were 287 fashion design articles and 281 fashion marketing articles published between Feb...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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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5개의 분야 총 866편의 연구논문 중에서 패션디자인분야 295개 및 패션 마케팅 분야 281개의 논문의 키워드 분석을 통해 패션비즈니스 학술지에 투고된 마케팅 분야의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마케팅 분야 281편의 논문에서는 1132개의 주제어가, 패션디자인 분야 297편의 논문에서는 1262개의 주제어가 제시되었으며, 복수제시를 고려하면 1007개의 다른 주제어가 제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비즈니스」 학회지의 키워드 분석을 통해 학술지의 과거와 현재를 탐색하고, 미래 연구 방향 예측에 필요한 점을 살펴보았다. 저자가 기입한 주제어가 논문을 가장 표현하는 주제어라고 판단하여 저자기입 주제어를 분석하였으나, 자료수집 과정에서 저자들의 키워드 선정이 다양하여 (예; 매우 긴 문장형태의 키워드) 키워드가 주제어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를 다수 볼 수 있었다.
  • 네트워크 중앙성은 한 키워드가 전체 네트워크에서 중심에 위치하는 정도를 표현하는 지표(Sohn, 2002)이다.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의 개별 키워드가 네트워크의 중심에 위치 하는 정도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기 위해 연결중앙성과 키워드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을 하는 사이중앙성을 살펴보았다. 연결중앙성은 특정노드를 중심으로 주변에 노드와 얼마나 많이 연결되어 있는가는 나타내는 지표로, 한 개의 주제어가 다른 주제어와 연결을 많이 가질수록 더욱 많은 권력을 가진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비즈니스  연구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가장 영향력이 있는 주제어와 상호 연관성이 높은 주제어를 연결 중앙성과 사이 중앙성을 통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에서 출간하는 학회지 「패션비즈니스」 가 등재지가 된 2006년부터 2017년까지 (12년) 게재된 논문의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분야별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에서 출간하는 학회지 「패션비즈니스」 가 등재지가 된 2006년부터 2017년까지(12년)  게재된 논문의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분야별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 하지만, 최근 다른 분야 간의 공동/융합연구 뿐 아니라 다른 분야로의 확장 현상이 발생하여, 세부 분야의 특성에 맞는 연구자들이 참여하여 관련 논문을 발표하는 형태에서 최근에는 의류/패션/복식 분야 많은 학술지가 디자인, 마케팅, 의류소재, 의복구성의 다양한 주제의 학술 논문 뿐 아니라 사례연구 등도 발표하고 있다(Lee & Lee, 2007).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비즈니스에서 활발히 논문이 발표되고 있는 패션 디자인 및 마케팅 분야의 연구경향을 살펴보고, 패션비즈니스의 발표논문이 산학활동을 포함한 학술지 목표를 반영하고 있는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타 학술지와 차별되는 패션비즈니스 연구 분야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 특히 「패션비즈니스」 학술지 연구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점한 키워드가 무엇이며, 이러한 키워드 간의 연결구조는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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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트워크 분석이란? 네트워크 분석은 사람, 조직, 사물 등 분석 대상들 간의 관계를 네트워크로 형성하여, 네트워크의 구조를 분석하는 기법을 말한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이란 특정 주제 영역의 문헌집합으로부터 키워드를 추출하고, 각 키워드 쌍의 동시 출현 빈도를 계산하며, 이 빈도로부터 키워드 간의 유사도(연관도)를 계산하여 구성한 후(Lee, 2012), 사회적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키워드 간의 상호관계성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이다.
중앙성 분석의 측정 지표로 어떤 것이 있는가? 즉, 중앙성 분석을 통해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개념이거나 주목할 만한 주제어가 무엇인지 또 각 주제어들은 그 중심에 어느 정도 접근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중앙성을 측정하는 지표로는 연결중앙성(degree centrality), 사이중앙성(betweenness centrality), 근접중앙성(closeness centrality) 등이 있다. 연결 중앙성은 특정노드를 중심으로 주변에 노드와 얼마나 많이 연결되어 있는가는 나타내는 지표로, 연결중앙성이 높은 노드는 정보의 교류가 높다.
네트워크 분석 방법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네트워크 분석 방법으로는 네크워크 결속 분석, 하위네트워크 분석, 구조적 등위성 분석, 중앙성 분석 등이 있다. 중앙성(centrality)은 사회 네트워크 분석에서 가장 많이 사용 되는 지표로 주제어가 전체 주제어 중에 중심에 위치하는 정도를 표현하는 지표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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