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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화물터미널은 글로벌 통합 물류네트워크가 구축됨에 따라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노동집약적인 산업의 특징을 갖기 때문에 항공기 출항지연과 같은 서비스 수준을 만족시키면서 인건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인력계획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항공화물터미널 내 수출화물 프로세스 중 가장 노동집약적이면서 서비스 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ULD Building-up 프로세스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인건비용과 항공기 출항시간 충족여부로 표현되는 서비스 수준의 상충관계를 토대로 최적의 인력계획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Stage 방법을 활용하여 인력계획방법을 제시한다. 1단계에서는 먼저 인건비 최소화를 목적으로 하는 최적화모형을 수립함으로써 인력계획을 도출한다. 다음으로 도출된 인력계획이 실제 항공화물터미널에 적용할 때, 요구되는 서비스 수준을 충족할 수 있는지를 시뮬레이션 모형을 통해 검증한다. 서비스 수준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위반 정도를 최적화모형에 반영하여 추가 인력을 도출한다. 2단계에서는 shift단위로 인력을 배치하는 항공터미널의 특성을 고려하여 잉여인력을 감축하기 위한 ...
저자 | 양현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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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광운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
지도교수 | 정석재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i, 76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94040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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