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의 경우 지상조업부문에 있어서 항공기의 운항계획에 따라 시간대별 인력소요가 가변적이고 이로 인해 인건비의 상승 및 적정 배치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기 지상조업부문에 최적의 인력계획을 수립하는데 있다. 즉, 인적자원의 소요 판단 및 배분 시 인력 투입에 따른 비용의 최소화를 목적함수로 하는 IP 모텔을 설정하고, 경영상의 제약 조건 및 ...
항공사의 경우 지상조업부문에 있어서 항공기의 운항계획에 따라 시간대별 인력소요가 가변적이고 이로 인해 인건비의 상승 및 적정 배치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기 지상조업부문에 최적의 인력계획을 수립하는데 있다. 즉, 인적자원의 소요 판단 및 배분 시 인력 투입에 따른 비용의 최소화를 목적함수로 하는 IP 모텔을 설정하고, 경영상의 제약 조건 및 노동시간 제약 조건을 고려하여 최적의 인력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실행된 수식모형의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항공기의 경우 5분 기준으로 인력 수요가 발생하나 출근인원은 30분단위로 발생하므로 출근인원 기준으로 항공기의 5분 단위 인력 수요를 변환하여 하루 17시간 동안 발생하는 수요에 대해 3가지 속성, 정상근무자와 반휴근무자 출근시간대, 정상근무자 출근 시간대와 반휴근무자 연장근무 시간대 그리고 정상근무자의 연장근무 시간대로 나누어서 각 시간대의 출근 인원 속성과 30분 단위 인력 수요를 고려했고, 인력 구성의 경우에 있어서는 고기능자의 다기능화를 고려하여 인력 구성을 5가지로 나누어서 문제를 풀었다. 민감도 분석의 경우는 입력 자료 즉, 일일 평균 시간대별 인력 수요의 값에 대한 변동을 고려해 인력 수요의 변동폭을 +10%,-10%를 적용했다. 또한 현행 인력 계획에 대한 Rostering이 특별한 원칙 없고 인력 계획에 대한 scheduling 결과 값도 최적이 아님을 감안하여 최적해 공식과 Rostering 원칙을 설정해서 문제를 해결했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 공식은 김포공항 및 인천공항의 여타 지상 조업 인력 문제에 적용이 가능할 것이고 변형근로제 운영에 있어서 일부 방법론-시간대별 인력 변동-을 변경하여 적용하면 가능할 것이다.
항공사의 경우 지상조업부문에 있어서 항공기의 운항계획에 따라 시간대별 인력소요가 가변적이고 이로 인해 인건비의 상승 및 적정 배치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기 지상조업부문에 최적의 인력계획을 수립하는데 있다. 즉, 인적자원의 소요 판단 및 배분 시 인력 투입에 따른 비용의 최소화를 목적함수로 하는 IP 모텔을 설정하고, 경영상의 제약 조건 및 노동시간 제약 조건을 고려하여 최적의 인력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실행된 수식모형의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항공기의 경우 5분 기준으로 인력 수요가 발생하나 출근인원은 30분단위로 발생하므로 출근인원 기준으로 항공기의 5분 단위 인력 수요를 변환하여 하루 17시간 동안 발생하는 수요에 대해 3가지 속성, 정상근무자와 반휴근무자 출근시간대, 정상근무자 출근 시간대와 반휴근무자 연장근무 시간대 그리고 정상근무자의 연장근무 시간대로 나누어서 각 시간대의 출근 인원 속성과 30분 단위 인력 수요를 고려했고, 인력 구성의 경우에 있어서는 고기능자의 다기능화를 고려하여 인력 구성을 5가지로 나누어서 문제를 풀었다. 민감도 분석의 경우는 입력 자료 즉, 일일 평균 시간대별 인력 수요의 값에 대한 변동을 고려해 인력 수요의 변동폭을 +10%,-10%를 적용했다. 또한 현행 인력 계획에 대한 Rostering이 특별한 원칙 없고 인력 계획에 대한 scheduling 결과 값도 최적이 아님을 감안하여 최적해 공식과 Rostering 원칙을 설정해서 문제를 해결했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 공식은 김포공항 및 인천공항의 여타 지상 조업 인력 문제에 적용이 가능할 것이고 변형근로제 운영에 있어서 일부 방법론-시간대별 인력 변동-을 변경하여 적용하면 가능할 것이다.
The manpower scheduling problem for airport ground handling services heavily depends on airline fleet planning. But it is very difficult to make right manpower schedules since demands of labor are highly fluctuating and cost of labor are very complex.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construct an op...
The manpower scheduling problem for airport ground handling services heavily depends on airline fleet planning. But it is very difficult to make right manpower schedules since demands of labor are highly fluctuating and cost of labor are very complex.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construct an optimal manpower scheduling and rostering model for a given time period. This study is considering more practical constraints such as business strategies and labor ability. In this study, Each worker is grouped as F.M, M.S, D.B, D.S, & I.M according to their job skill levels, and the worker in each group may have " full-time duty ", " part-time duty " and " over-time duty". The work load per every 30 minutes are derived from the given airline fleet planning data and the multi-job-skill conditions are also considered. For the practical purpose, the constraints for the ratio of full time worker vs. part time workers are appended. The objective function of the model is to minimize the labor cost given the above constraints. In the workers' welfare aspect, the rostering model is also derived The results show that approximately 7% of labor can be reduced, consequently, this model can be efficiently applied to scheduling the airport ground handling services.
The manpower scheduling problem for airport ground handling services heavily depends on airline fleet planning. But it is very difficult to make right manpower schedules since demands of labor are highly fluctuating and cost of labor are very complex.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construct an optimal manpower scheduling and rostering model for a given time period. This study is considering more practical constraints such as business strategies and labor ability. In this study, Each worker is grouped as F.M, M.S, D.B, D.S, & I.M according to their job skill levels, and the worker in each group may have " full-time duty ", " part-time duty " and " over-time duty". The work load per every 30 minutes are derived from the given airline fleet planning data and the multi-job-skill conditions are also considered. For the practical purpose, the constraints for the ratio of full time worker vs. part time workers are appended. The objective function of the model is to minimize the labor cost given the above constraints. In the workers' welfare aspect, the rostering model is also derived The results show that approximately 7% of labor can be reduced, consequently, this model can be efficiently applied to scheduling the airport ground handling ser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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