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 중학생의 능동적 학습 태도를 위한 웹툰 프로젝트 사례 연구 원문보기


박진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중등특수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웹툰을 이용한 국어과 프로젝트 수업이 지적장애 중학생의 학습태도에 미 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지적장애 학생의 특징, 웹툰의 특징, 프로젝트 수업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학습된 무기력과 학업성취의 어려움을 겪는 지적장애 학생의 특 성에 기반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학습만족도를 향상시키 기 위하여 국어과 수업을 웹툰 제작 프로젝트 수업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읽기, 쓰기, 생각표현이 가능하나 학습에 대한 의욕이 없고, 여가시간에 핸드폰을 주로 사 용하는 중학교 1학년 지적장애 남학생 1명이 참여하였다. 중재 프로그램은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국어과의 성취수준을 추출하여 적용하였으며, 추출한 성취수준을 프로젝트 수업으로 구현하여 들어가기, 활동하기, 마무리하기 단계로 진행하였다. 전체 6차시의 과정 중 1차시는 웹툰을 보고 재미있 는 표현찾기 2차시는 경험을 이야기하고 이야기의 제목을 정하기 3차시는 경험한 일 을 차례대로 전하기 4차시는 중심 낱말을 사용하여 중심내용 정리하기 5차시는 말하 려는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말하기 6차시는 웹툰 완성하기로 이루어졌다. 각 차시는 교사와 학생의 1:1 수업으로 이루어졌으며 45분동안 실시되었다. 학생이 컴퓨터를 이용하여 작성한 웹툰은 소셜앱에 업로드 하였으며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하였다.
본 연구는 학생의 학습만족도 자기평가와 교사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진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중등특수교육 전공
지도교수 한경근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 3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37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