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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으로 상상하기: 중학교 웹툰 중심의 융합교육 프로젝트
Imagining through webtoon: Webtoon-focused convergence education project in middle school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5, 2016년, pp.451 - 477  

박유신 (서울석관초등학교) ,  임세희 (서울 잠실중학교) ,  정현선 (경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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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의 학교교육담론에서 융합적인 교육과정과 미디어 리터러시는 교육개혁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 미디어의 변화에 따른 지식의 형성 및 전달 방식의 변화가 지식의 구조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는 전통적인 교과중심의 교육을 점차 융합 교육의 형태로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에 기반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초학문적 교육과정들이 학교교육의 현장에서 자생적으로 확산되는 현상은 주목할 만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중학교 교사가 진행한 일련의 융합교육 프로젝트에 대한 사례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웹툰을 중심으로 한 융합교육 프로젝트가 창의적 체험 활동(동아리)을 중심으로 한 교과 교육과정의 융합, 학교와 학교 밖 공간을 넘나드는 학습 공간의 융합, 대중문화, 예술, 현실의 경계를 가로지르는 상상적 세계의 융합을 (어떻게) 이루어 내는지 그 과정을 탐색하였으며, 연구자들은 학교 방문을 통한 주요 행사의 참여 관찰, 교사 인터뷰, 수업 자료 분석 등을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 사례를 내러티브 형식으로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수업 주제(텍스트)로서의 웹툰은 자연스럽게 초학문적 교육과정을 이끌어내며, 학교 안과 학교 밖의 공간을 넘나드는 학생 참여 중심의 학습 공간을 형성하였고, 학생의 삶과 문화예술을 연결하는 교육을 만들어내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 독자의 목소리를 매개하고 중재하여 교육과정으로 구성하는 교사(의) 역할의 중요성을 재발견한 것 또한 본 연구의 중요한 결과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nges in media environments have impacted on the ways in which knowledges are formed and transmitted and therefore the relevance of the traditional school subjects have been increasingly questioned. In this context, the discourses of the reformation of the 21st century schooling have focused 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중심수업모형은 무엇인가? 문제중심수업모형(PBL)이나 내러티브 교육과정(The Narrative Curriculum)이 이 범주에 포함된다. 가령 문제중심수업모형은 프로젝트 학습 방법에 뿌리를 두고 있는 모형으로, 강의가 아닌 실생활의 문제를 통해 탐구를 진행하는 수업 모형이다. 학생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조사 및 연구 활동을 진행하며, 자유로운 형식으로 연구 결과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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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박유신, 애니메이션 창작교육에서 내러티브의 교육적 가치,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2. 박유신,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교사차원 교육과정 개발과정 연구-만화애니메이션 과목을 중심으로, 만화 애니메이션 연구, 43호, 2016. 387-433, 

  3. 소경희, 학교지식의 변화요구에 따른 대안적 교육과정 설계방향 탐색, 교육과정 연구, 24.3 2006 ,39-59. 

  4. 이상은, 소경희, 각국의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된 범교과적 교육과정(Cross-Curricula) 접근 방식 분석: 영국, 호주, 캐나다, 한국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008, 26.1: 59-79. 

  5. 정현선.정혜승.김정자.민병곤.손원숙, 초등학생의 매체 문식 활동조사 연구. 독서연구, 2014, 33:127-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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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Drake.S.M, 박영무, 허영식, 유제순 역, 교육과정 통합의 기초, 교육과학사, 2009/원저:1998. 

  8. Laurizen & Jeager, 강현석 외 역, 내러티브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2007/원저:1997. 

  9. McLuhan, M, 임상원 역, 구텐베르크 은하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원저: 1962. 

  10. Gibbons, M., Limoges, C., Nowotny, H., Schwartzman, S., Scott, P., &Trow, M. (1994). The new production of knowledge: The dynamics of science and research in contemporary societies. Sage. 

  11. Hirst, P. H. (1965). Liberal education and the nature of knowledge. Philosophical analysis and education, 2, 113-40. 

  12. Ito, M., Gutierrez, K., Livingstone, S., Penuel, B., Rhodes, J., Salen, K., Schor,J., Sefton-Green, J., Watkins, S.C.(2013). Connected Learning: An Agenda for Research and Design. Irvine, CA.: Digital Media and Learning Research Hub. 

  13. Jewitt, C. & Kress, G.(2003). Multimodal Literacy. Peter L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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