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유치원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 교사의 소명의식과 유치원의 조직풍토의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director's authentic leadership and teacher's job satisfaction : a mediating effect of teacher's calling and organizational climate of kindergarten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진정성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교사의 소명의식과 조직풍토가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연령, 교육수준, 총 교육경력과 현 기관의 재직기간, 학급수, 담당학급 유아연령)에 따라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진정성리더십,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명의식 및 유치원의 조직풍토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셋째, 교사의 소명의식과 유치원의 조직풍토는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진정성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남지역 내의 사립유치원 34곳을 유의표집 후 해당 기관에 재직 중인 교사 39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진정성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교사의 소명의식과 조직풍토가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연령, 교육수준, 총 교육경력과 현 기관의 재직기간, 학급수, 담당학급 유아연령)에 따라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진정성리더십,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명의식 및 유치원의 조직풍토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셋째, 교사의 소명의식과 유치원의 조직풍토는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진정성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남지역 내의 사립유치원 34곳을 유의표집 후 해당 기관에 재직 중인 교사 39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t 검증, Pearson의 부분상관계수, AMOS를 이용한 구조방정식모형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산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직무만족도 총점은 교사의 현 기관의 재직기간이 18개월 이하로 짧은 경우와 담당학급 유아연령이 4세인 경우에 가장 높았다. 교사의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에서는 ‘원장과의 관계’는 현 기관의 재직기간이 18개월 이하로 짧은 경우와 담당 학급의 유아연령이 4세인 경우, ‘동료교사와의 관계’는 담당학급 유아연령이 4세인 경우, ‘교직에 대한 만족’은 교사의 연령이 40세 이상인 경우, ‘사회적 인식’은 교사의 연령이 24세 이하인 경우, 2ㆍ3년제 대졸인 경우, 총 교육경력이 2년 미만인 경우, 현 기관의 재직기간이 18개월 이하인 경우에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하위요인 중 ‘학부모와의 관계’는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진정성리더십,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명의식 및 유치원의 조직풍토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진정성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에서 교사의 소명의식과 유치원의 조직풍토는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원장의 진정성리더십이 중요하며, 특히 원장과 교사 간의 관계에서 교사의 소명의식과 유치원의 조직풍토는 매개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로써 교사의 직무만족도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원장의 진정성 리더십이 중요할 뿐만 아니라 교사 자신의 소명의식과 유치원의 조직풍토가 그 둘 간의 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직전교육에서 교사로서의 가치관이나 철학에 대한 소명의식을 정립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며, 교사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원장의 진정성리더십을 통한 개방적인 조직풍토가 교사의 직무만족도 향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해 주었다. 또한 교사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해 원장의 진정성리더십이 중요하므로 향후 원장연수 등의 기회를 통해 원장의 역량 강화가 중요하다는 정책적 시사점도 제공해주었다.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진정성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교사의 소명의식과 조직풍토가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연령, 교육수준, 총 교육경력과 현 기관의 재직기간, 학급수, 담당학급 유아연령)에 따라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진정성리더십,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명의식 및 유치원의 조직풍토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셋째, 교사의 소명의식과 유치원의 조직풍토는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진정성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남지역 내의 사립유치원 34곳을 유의표집 후 해당 기관에 재직 중인 교사 39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t 검증, Pearson의 부분상관계수, AMOS를 이용한 구조방정식모형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산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직무만족도 총점은 교사의 현 기관의 재직기간이 18개월 이하로 짧은 경우와 담당학급 유아연령이 4세인 경우에 가장 높았다. 교사의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에서는 ‘원장과의 관계’는 현 기관의 재직기간이 18개월 이하로 짧은 경우와 담당 학급의 유아연령이 4세인 경우, ‘동료교사와의 관계’는 담당학급 유아연령이 4세인 경우, ‘교직에 대한 만족’은 교사의 연령이 40세 이상인 경우, ‘사회적 인식’은 교사의 연령이 24세 이하인 경우, 2ㆍ3년제 대졸인 경우, 총 교육경력이 2년 미만인 경우, 현 기관의 재직기간이 18개월 이하인 경우에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하위요인 중 ‘학부모와의 관계’는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진정성리더십,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명의식 및 유치원의 조직풍토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진정성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에서 교사의 소명의식과 유치원의 조직풍토는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원장의 진정성리더십이 중요하며, 특히 원장과 교사 간의 관계에서 교사의 소명의식과 유치원의 조직풍토는 매개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로써 교사의 직무만족도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원장의 진정성 리더십이 중요할 뿐만 아니라 교사 자신의 소명의식과 유치원의 조직풍토가 그 둘 간의 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직전교육에서 교사로서의 가치관이나 철학에 대한 소명의식을 정립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며, 교사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원장의 진정성리더십을 통한 개방적인 조직풍토가 교사의 직무만족도 향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해 주었다. 또한 교사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해 원장의 진정성리더십이 중요하므로 향후 원장연수 등의 기회를 통해 원장의 역량 강화가 중요하다는 정책적 시사점도 제공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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