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2 no.3, 2007년, pp.19 - 42
하은옥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에게 미래 자신의 모습으로서의 유아교사 이미지를 은유적으로 표현하게 한 후 교사로서 자신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또한 그러한 교사 이미지들이 교육실습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 벼화양상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이 표현한 교육실습 전ㆍ후 교사 이미지에 대한 은유들을 개방코딩 분석방법으로 범주화한 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연구 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교사 이미지는 사랑과 돌봄, 동반자적 관계, 기능적 역할관계 인식 등의 이미지로 나타났다. 실습 전ㆍ후 교사 이미지 변화양상은 사람과 돌봄, 동반자적 관계인식 등의 교사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던 연구 참여자들은 대부분 실습 전에 가지고 있었던 교사 이미지를 더욱 명확하게 하거나 구체화시킨 반면, 기능적 역할관계의 교사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던 연구 참여자들은 사람과 돌봄, 동반자적 관계인식 등으로 교사 이미지가 변화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지식 전달자인 교수자의 교사역할을 넘어서 사랑과 돌봄이라고 하는 내러티브적 사고를 반영하는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재개념화가 요청되며 교사교육과정 속에서 예비교사들이 자신의 교사 이미지를 밖으로 드러내어 돌아볼 수 있게 하고 반성적 사고를 통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This study investigates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images as teachers, and their changing patterns after practice teaching. For this purpose, we asked them to describe their self images as early childhood teachers before and after student teaching. These images were categorized by op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