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저스의 인간중심 교육사상 연구
A Study on Rogers' Thoughts of Humanistic Education 원문보기


정현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교육과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로저스(Carl R. Rogers)의 인간중심주의에서 제시하는 바람직한 인간관과 인간중심 교육관에서 중시하는 학습의 촉진에 대해 살펴보고 오늘날의 교육에 있어서 그 시사점을 찾아보는 데 있다.
로저스는 인본주의 심리학자로서, 인간이란 자신을 최대한으로 완성하려는 ‘실현 경향성’을 가지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존재로 보았다. 그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을 바람직한 인간상으로 제시하였다. 이는 경험에 대한 개방성, 실존적인 삶, 그리고 자신에 대한 신뢰를 가진 존재로 특징지을 수 있다. 또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은 특정한 목표점이나 도달점이 아니라 끊임없이 성장하는 과정에 있는 존재로, 평가의 판단 기준이 자신의 내부에 있고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한다.
로저스는 이러한 인간관을 토대로 교육에도 자신의 인간중심 이론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그는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을 길러내는 데 중요한 것은 ‘학습의 촉진’이라고 보고, 학습을 촉진하는 교사와 학습자의 관계를 세 가지로 설명한다. 첫째는 교사의 진실성으로, 교사가 학습자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자신의 마음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교사와 학생은 서로를 더 잘 이해 할 수 있게 된다. 두 번째는 학습자에 대한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으로 학습자의 생각, 느낌, 인간성을 판단하지 않고 수용해주는 것이다. 마지막은 공감적 이해인데, 이것은 교사가 학생을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교사의 촉진적 태도는 학습자 중심 교육의 바탕이 되며, 이는 학생에게 학습의 자유를 주는 것으로 실현될 수 있다. 로저스는 학습자에게 학습의 자유를 주는 것은 학생이 스스로 학습 과정에서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촉진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학습자는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고 보았다.
로저스의 인본주의, 인간중심 교육의 핵심은 학습에 있어서 학생의 자유의지를 존중하고, 학습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plore the desirable human views presented by Rogers and the promotion of learning important in human-centered learning and to find implications for today' s education.
Rogers, as a humanistic psychologist, regarded the human being as a person who wants to move i...

주제어

#인본주의 인간중심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학습의 촉진 학습의 자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현희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과정
지도교수 신춘호
발행연도 2018
키워드 인본주의 인간중심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학습의 촉진 학습의 자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79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