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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중심 상담 이론에 근거한 상담자의 공감적 이해 척도 개발 및 타탕화 연구 원문보기


임민아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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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로저스(Rogers)의 인간중심 상담 이론을 바탕으로 상담자의 공감적 이해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공감적 이해 척도의 구성 개념을 탐색하고 하위요인을 구성하고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그 다음 공감적 이해 척도의 구성개념에 대한 구인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공감적 이해 척도의 구인 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문항의 수집 및 제작 단계에서 구성된 공감적 이해와 관련된 총 49개의 예비 문항을 총 179명의 상담자에게 평정하게 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ee research questions set up for the study were following: First, what are the constructs, the factors and the reliability of final questionnaire? Second, how is construct validity of the scale? Finally, how is concurrent validity of the scale? In order to solve the research question, the follow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민아
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발행연도 2019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55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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