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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부호화 학습전략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수·학습에의 적용
Brain-scientific Understanding of Learning Strategies on Encoding and their Applications to the Teaching and Learning 원문보기


최다흰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교육심리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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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부호화 학습전략의 개념과 시연 전략, 정교화 전략, 조직화 전략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실제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하기 위한 교사의 지도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른 본 연구에서의 논의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호화 학습전략의 개념에 대해 정의하고 하위 전략들을 밝힌다. 둘째, 부호화 학습전략과 관련된 뇌 기제를 밝히고 부호화 학습전략의 효과성을 뇌과학적으로 이해한다. 셋째, 부호화 학습전략의 뇌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적 시사점을 찾는다. 넷째, 교육적 시사점을 바탕으로 부호화 학습전략을 교수·학습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도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논의된다. 우선, Ⅱ장에서는 부호화 학습전략의 개념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종합하여 부호화 학습전략과 하위 전략들에 대해 정의하였다. 부호화 학습전략은 학습전략 중 부호화를 돕기 위한 것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wofold; first, to delve into the concept and learning strategies on ‘encoding’ ― such as rehearsal, organization, and elaboration ― from the brain-scientific viewpoint, and second, to find out implications of those strategies for the educational theory and practice. Th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다흰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심리
지도교수 조주연
발행연도 201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80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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