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극과 맥락의 정서성이 기억 부호화에 미치는 영향: ERP 연구
The Effect of Emotional Content and Context on Memory Encoding: ERP Studies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1 no.2, 2010년, pp.387 - 408  

박선희 (전남대학교 심리학과) ,  박태진 (전남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자극의 정서성에 따른 부호화 기전의 차이와 맥락의 정서성이 중립 단어의 부호화 기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특히 정서자극의 우수한 기억 수행이 주의자원 배분에 기인한 것인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연구는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서자극과 비정서적 단어를 연속으로 제시하여 자극과 맥락의 정서성이 기억 수행과 ERP 평균 진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정서자극으로는 IAPS(International Affective Picture System) 자극을 사용하였으며, 긍정, 중립, 부정자극을 제시하였다. 행동 분석결과, 정서자극이 중립자극보다 우수한 기억 수행을 보인 반면, 정서맥락 내 단어는 중립맥락 내 단어에 비해 저조한 기억 수행을 보였다. 또한 ERP의 LPC(Late Positive Complex) 진폭분석 결과, 정서자극이 중립자극에 비해 높은 진폭을 보인 반면, 정서맥락 내 단어는 중립맥락 내 단어에 비해 낮은 진폭을 나타냈다. 이 결과는 정서자극에 대한 주의 선점이 정서맥락 내 단어의 기억 수행을 방해한다는 자원할당 모형의 설명에 부합하는 것으로서, 정서자극에 대한 주의자원 배분 설명을 지지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emotional content on the encoding process of emotional stimuli and the effects of emotional context on those of neutral stimuli. It was examined whether the superior memory of emotional stimuli is due to attentional resource allocation. This study were performed an...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p>이 연구는 자극의 정서성에 따른 부호화 기전의 차이와 맥락의 정서성이 중립 단어의 부호화 기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특히 정서자극의 우수한 기억 수행이 주의자원 배분에 기인한 것인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연구는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서자극과 비정서적 단어를 연속으로 제시하여 자극과 맥락의 정서성이 기억 수행과 ERP 평균 진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자극의 기억에 미치는 정서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주로 정서자극과 중립자극을 제시하여 기억 수행 결과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일반적으로 정서자극이 중립자극보다 잘 기억된다고 보고되었다. 이 연구는 정서자극의 기억 수행 향상에 대한 원인이 정서자극에 대한 주의자원 배분에 있다는 것을 검증하기 위해 정서자극에 대한 기억뿐만 아니라 정서자극과 함께 비정서적 단어를 제시하고 정서맥락 내 단어의 기억 수행 결과를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특히 ERP를 통한 뇌 활성화 패턴을 분석하여 자극과 맥락의 정서성에 따른 신경기제를 밝히고자 한다. ERP를 통한 정서자극의 연구 결과는 대부분 정서자극이 중립자극에 비해 높은 진폭을 유발한다고 제안되고 있다.
  • 이 연구의 초점은 정서자극과 정서맥락의 효과에 대한 ERP 활성화 패턴을 분석하는 데 있다. 특히 정서자극에 대한 주의자원 배분이 정서자극과 함께 제시되는 단어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연구의 초점은 정서자극과 정서맥락의 효과에 대한 ERP 활성화 패턴을 분석하는 데 있다. 특히 정서자극에 대한 주의자원 배분이 정서자극과 함께 제시되는 단어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서자극에 대한 ERP 성분으로 LPC를 반영하는 400~700ms 시간 창의 평균 진폭을 분석하고, 정서맥락 내 단어에 대한 ERP 성분으로 LPC를 반영하는 400~700ms 시간 창과 P3a를 반영하는 100~300ms 시간 창의 평균 진폭을 분석할 것이다.
  • 또한 정서맥락의 영향에 대한 정서가와 각성 차원의 검토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정서자극의 주의자원 할당 모형을 검증하면서 동시에 정서자극의 정서가와 각성 차원의 특성을 살피고자 한다. 특히 정서자극 뿐만 아니라 정서맥락 내 단어의 기억 수행 결과와 ERP 패턴을 분석하여 자극과 맥락의 정서성에 따른 정서가와 각성 차원의 특성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정서자극의 주의자원 할당 모형을 검증하면서 동시에 정서자극의 정서가와 각성 차원의 특성을 살피고자 한다. 특히 정서자극 뿐만 아니라 정서맥락 내 단어의 기억 수행 결과와 ERP 패턴을 분석하여 자극과 맥락의 정서성에 따른 정서가와 각성 차원의 특성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정서의 자원할당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자극과 맥락의 정서성의 효과를 살피는 것이다. 이를 위해 ERP 기법을 적용하여 자극과 맥락의 정서성에 따른 신경기전을 규명하고자 한다.
  • 정서자극에 대한 이전의 ERP 연구들은 정서가 기억수행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지만(Bluck 등, 2001; Bornstein 등, 1998), 이 연구들은 자극의 정서성과 맥락의 정서성 효과를 구분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ERP 기법을 적용하여 정서자극과 정서맥락 내 중립 자극의 부호화 과정에 대한 신경기전을 동시에 관찰하고자 한다. 만약 정서의 자원할당 모형이 검증된다면, 정서자극이 중립자극보다 우수한 기억 수행을 보이고, 정서맥락 내 단어는 중립맥락 내 단어에 비해 저조한 기억 수행을 보일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 이 연구는 ERP를 적용하여 자극과 맥락의 정서성이 기억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긍정, 중립, 부정적 정서를 담고 있는 그림자극을 제시하고, 정서자극과 함께 중립 단어를 제시하여 각 정서 조건과 정서맥락 조건이 기억 부호화 도중 뇌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였다.
  • 또한 이 연구에서는 정서의 정서가 차원과 각성 차원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정서가 차원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부정자극이 긍정자극이나 중립자극보다 우수한 기억수행을 보인다는 부정편향을 보고하는 반면(Baumeister 등, 2001; Cacioppo 등, 1999; Taylor 등, 1991), 각성 차원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정서자극이 중립자극에 비해 우수한 기억수행 결과를 보고하였다(Danion 등, 1995; Hamann 등, 1999; Phelps 등, 1998; Rubin 등, 198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극의 정서성에 따른 부호화 기전의 차이와 맥락의 정서성이 중립 단어의 부호화 기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의 행동 분석 결과는 무엇인가? 정서자극으로는 IAPS(International Affective Picture System) 자극을 사용하였으며, 긍정, 중립, 부정자극을 제시하였다. 행동 분석결과, 정서자극이 중립자극보다 우수한 기억 수행을 보인 반면, 정서맥락 내 단어는 중립맥락 내 단어에 비해 저조한 기억 수행을 보였다. 또한 ERP의 LPC(Late Positive Complex) 진폭분석 결과, 정서자극이 중립자극에 비해 높은 진폭을 보인 반면, 정서맥락 내 단어는 중립맥락 내 단어에 비해 낮은 진폭을 나타냈다. 이 결과는 정서자극에 대한 주의 선점이 정서맥락 내 단어의 기억 수행을 방해한다는 자원할당 모형의 설명에 부합하는 것으로서, 정서자극에 대한 주의자원 배분 설명을 지지하는 것이다.
정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한편, 정서는 종종 ‘정서가’와 ‘각성’ 차원으로 구분되며(Dolcos, LaBar, & Cabeza, 2004; Feldman, 1995; Vogt, Houwer, Koster, Damme, & Crombez, 2008), ‘각성’은 안정과 흥분으로, ‘정서가’는 긍정과 부정으로 나뉜다. 정서자극의 각성 차원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보통 정서자극이 중립자극에 비해 우수한 기억 수행을 보인다고 제안하고, 정서가 차원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부정자극이 긍정자극이나 중립자극에 비해 기억 수행이 우수하다는 점을 제시한다.
각성은 어떻게 나뉘는가? 한편, 정서는 종종 ‘정서가’와 ‘각성’ 차원으로 구분되며(Dolcos, LaBar, & Cabeza, 2004; Feldman, 1995; Vogt, Houwer, Koster, Damme, & Crombez, 2008), ‘각성’은 안정과 흥분으로, ‘정서가’는 긍정과 부정으로 나뉜다. 정서자극의 각성 차원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보통 정서자극이 중립자극에 비해 우수한 기억 수행을 보인다고 제안하고, 정서가 차원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부정자극이 긍정자극이나 중립자극에 비해 기억 수행이 우수하다는 점을 제시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