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가 디지털 방식을 통해 전달되면서 시각 이미지는 우리 삶에 중요한 소통 방식이 되었다. 이러한 정보 전달 방식의 변화에 따라 본 연구는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을 미래 사회를 대비하여 갖춰야 할 핵심역량으로 보고 그 역량을 신장시켜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였다. 김정선(2004)이 시각문화 환경에서 학습자의 시각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현대사회에서 시각적으로 읽고, 쓰고, 의사소통하지 못하는 것은 ‘시각적 문맹’이나 다름없다는 강조에도 불구하고 시각적 소통 능력은 문자 교육만큼 체계적이며 실제적으로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최근 교육에서도 ‘시각적 소통 능력’을 교육과정을 통해 길러야 할 핵심 역량으로 선정하고,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측면에서 일관성 있게 강조하며 체계적인 교육 방법 및 신장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시각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소통의 측면에 초점을 실제적으로 활용 가능한 신장 방안을 제시하고 그 효과성을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은 단순히 미술 능력 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활용하는 사회 문화적 이해 또한 필요하다. 따라서 만화, 영화, 사진, 컴퓨터 이미지 등 대중매체가 주류를 차지하는 시대 속에서 시각 이미지가 사회속에서 어떻게 읽혀지고 활용되는지의 방식을 이해해야 한다. 시각적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신장 시킬 수 있는 수업 소재로는 애니메이션을 선정하였는데, ...
정보가 디지털 방식을 통해 전달되면서 시각 이미지는 우리 삶에 중요한 소통 방식이 되었다. 이러한 정보 전달 방식의 변화에 따라 본 연구는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을 미래 사회를 대비하여 갖춰야 할 핵심역량으로 보고 그 역량을 신장시켜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였다. 김정선(2004)이 시각문화 환경에서 학습자의 시각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현대사회에서 시각적으로 읽고, 쓰고, 의사소통하지 못하는 것은 ‘시각적 문맹’이나 다름없다는 강조에도 불구하고 시각적 소통 능력은 문자 교육만큼 체계적이며 실제적으로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최근 교육에서도 ‘시각적 소통 능력’을 교육과정을 통해 길러야 할 핵심 역량으로 선정하고,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측면에서 일관성 있게 강조하며 체계적인 교육 방법 및 신장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시각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소통의 측면에 초점을 실제적으로 활용 가능한 신장 방안을 제시하고 그 효과성을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은 단순히 미술 능력 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활용하는 사회 문화적 이해 또한 필요하다. 따라서 만화, 영화, 사진, 컴퓨터 이미지 등 대중매체가 주류를 차지하는 시대 속에서 시각 이미지가 사회속에서 어떻게 읽혀지고 활용되는지의 방식을 이해해야 한다. 시각적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신장 시킬 수 있는 수업 소재로는 애니메이션을 선정하였는데,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경우 연구자들이 충분하게 경험해 본 적이 있으며 제작이 비교적 간단하고 오락적 요소가 풍부하여 연구자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다 판단하였다. 본 연구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제작을 통해 시각적 의사소통 신장 방안을 모색하는 실행연구로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애니메이션 기법을 선정하고, 시각적 의사소통의 개념에 대해 기술하였다. 둘째, 스톱모션 에니메이션 제작활동이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의 하위 요소를 분석하였다. 셋째, 이미지 해석 능력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시지각 능력, 이미지 분석능력, 이미지 종합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살펴보았다. 애니메이션 기법은 구체적이고 섬세한 조작 활동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본 연구자는 구체적인 조작기이면서 이미지와 영상을 모두 다룰 수 있는 5학년 한 학급을 대상으로 16차에 걸쳐 수업을 실시하였다.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자료 수집은 관찰, 사전 사후 검사 분석, 아이디어 발상 일지, 개인 면담, 설문지, 학습 노트, 녹취록 등을 수집 분석하여 실행된 프로그램의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의 변화 정도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미지 해석 능력이 향상되었다. 학생들의 이미지 해석 능력 검사를 실시 한 결과 연구자들은 이미지에 대한 직관적 이해, 사실적 정보전달에서는 큰 변화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분석적 해석, 종합적 해석 문항에서는 애니메이션 제작 활동 전에 비해 이미지를 분석하는 능력, 또 이미지 속에 주어진 정보는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증진된 모습을 보였다. 둘째, 이미지 제작 능력이 향상되었다. 연구자들은 스톱모션 제작 활동을 통해정보의 오류를 최소화 하려고 노력한다. 이를 통해 정보를 시각화 하는 작업을 반복하게 된다. 즉, 이미지 개선, 정교화하는 작업을 반복하기 때문에 자신의 의도에 맞게 이미지를 선택하고, 적절하게 활용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특히 미디어의 완전 복제성을 활용하여, 이미지를 복사, 반복, 강조하거나 변화시켜 새로운 이미지로 재창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셋째, 미디어 활용 능력이 향상되었다. 애니메이션은 음악, 미술, 이미지, 언어 정보 등이 상호 보완을 이루면서 정보가 전달되는 종합예술이다. 메시지를 전하는 학습자들은 이러한 하이퍼미디어 특성을 가진 미디어를 활용하여 자신의 메세지의 정확한 정보 전달에 활용할 수 있다. 속도 조절, 음악 변화, 자막, 목소리 녹음 등의 다양한 체험을 통해 미디어를 활용하는 능력이 개선되었다.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해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찾아보고 기능을 공부하기도 하는 등 능동적으로 제작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저작권의 필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스스로 시각 이미지의 저작권을 찾아보거나 네티켓을 검색하고 이미지의 원 제작자에게 허락을 받거나 출처를 밝혀 사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이미지가 쉽게 전송, 복사, 공유 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깨닫고 올바르게 미디어를 사용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본 연구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제작을 통한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의 실천적 사례를 제시하며, 디지털 미디어이자 종합 예술인 애니메이션 활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발판으로 학습자의 수준에 적절한 시각적 의사소통 교육 사례 연구 및 미디어 활용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 주요어 : 리터러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시각 문화, 시각적 소통능력, 애니메이션 * 본 논문은 2018년 8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정보가 디지털 방식을 통해 전달되면서 시각 이미지는 우리 삶에 중요한 소통 방식이 되었다. 이러한 정보 전달 방식의 변화에 따라 본 연구는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을 미래 사회를 대비하여 갖춰야 할 핵심역량으로 보고 그 역량을 신장시켜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였다. 김정선(2004)이 시각문화 환경에서 학습자의 시각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현대사회에서 시각적으로 읽고, 쓰고, 의사소통하지 못하는 것은 ‘시각적 문맹’이나 다름없다는 강조에도 불구하고 시각적 소통 능력은 문자 교육만큼 체계적이며 실제적으로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최근 교육에서도 ‘시각적 소통 능력’을 교육과정을 통해 길러야 할 핵심 역량으로 선정하고,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측면에서 일관성 있게 강조하며 체계적인 교육 방법 및 신장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시각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소통의 측면에 초점을 실제적으로 활용 가능한 신장 방안을 제시하고 그 효과성을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은 단순히 미술 능력 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활용하는 사회 문화적 이해 또한 필요하다. 따라서 만화, 영화, 사진, 컴퓨터 이미지 등 대중매체가 주류를 차지하는 시대 속에서 시각 이미지가 사회속에서 어떻게 읽혀지고 활용되는지의 방식을 이해해야 한다. 시각적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신장 시킬 수 있는 수업 소재로는 애니메이션을 선정하였는데,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경우 연구자들이 충분하게 경험해 본 적이 있으며 제작이 비교적 간단하고 오락적 요소가 풍부하여 연구자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다 판단하였다. 본 연구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제작을 통해 시각적 의사소통 신장 방안을 모색하는 실행연구로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애니메이션 기법을 선정하고, 시각적 의사소통의 개념에 대해 기술하였다. 둘째, 스톱모션 에니메이션 제작활동이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의 하위 요소를 분석하였다. 셋째, 이미지 해석 능력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시지각 능력, 이미지 분석능력, 이미지 종합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살펴보았다. 애니메이션 기법은 구체적이고 섬세한 조작 활동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본 연구자는 구체적인 조작기이면서 이미지와 영상을 모두 다룰 수 있는 5학년 한 학급을 대상으로 16차에 걸쳐 수업을 실시하였다.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자료 수집은 관찰, 사전 사후 검사 분석, 아이디어 발상 일지, 개인 면담, 설문지, 학습 노트, 녹취록 등을 수집 분석하여 실행된 프로그램의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의 변화 정도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미지 해석 능력이 향상되었다. 학생들의 이미지 해석 능력 검사를 실시 한 결과 연구자들은 이미지에 대한 직관적 이해, 사실적 정보전달에서는 큰 변화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분석적 해석, 종합적 해석 문항에서는 애니메이션 제작 활동 전에 비해 이미지를 분석하는 능력, 또 이미지 속에 주어진 정보는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증진된 모습을 보였다. 둘째, 이미지 제작 능력이 향상되었다. 연구자들은 스톱모션 제작 활동을 통해정보의 오류를 최소화 하려고 노력한다. 이를 통해 정보를 시각화 하는 작업을 반복하게 된다. 즉, 이미지 개선, 정교화하는 작업을 반복하기 때문에 자신의 의도에 맞게 이미지를 선택하고, 적절하게 활용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특히 미디어의 완전 복제성을 활용하여, 이미지를 복사, 반복, 강조하거나 변화시켜 새로운 이미지로 재창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셋째, 미디어 활용 능력이 향상되었다. 애니메이션은 음악, 미술, 이미지, 언어 정보 등이 상호 보완을 이루면서 정보가 전달되는 종합예술이다. 메시지를 전하는 학습자들은 이러한 하이퍼미디어 특성을 가진 미디어를 활용하여 자신의 메세지의 정확한 정보 전달에 활용할 수 있다. 속도 조절, 음악 변화, 자막, 목소리 녹음 등의 다양한 체험을 통해 미디어를 활용하는 능력이 개선되었다.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해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찾아보고 기능을 공부하기도 하는 등 능동적으로 제작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저작권의 필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스스로 시각 이미지의 저작권을 찾아보거나 네티켓을 검색하고 이미지의 원 제작자에게 허락을 받거나 출처를 밝혀 사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이미지가 쉽게 전송, 복사, 공유 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깨닫고 올바르게 미디어를 사용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본 연구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제작을 통한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의 실천적 사례를 제시하며, 디지털 미디어이자 종합 예술인 애니메이션 활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발판으로 학습자의 수준에 적절한 시각적 의사소통 교육 사례 연구 및 미디어 활용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 주요어 : 리터러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시각 문화, 시각적 소통능력, 애니메이션 * 본 논문은 2018년 8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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