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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제작을 통한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 신장 방안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Visual Communication Capabilities through the Creation of Stop-motion Animation 원문보기


최세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미술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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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가 디지털 방식을 통해 전달되면서 시각 이미지는 우리 삶에 중요한 소통 방식이 되었다. 이러한 정보 전달 방식의 변화에 따라 본 연구는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을 미래 사회를 대비하여 갖춰야 할 핵심역량으로 보고 그 역량을 신장시켜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였다. 김정선(2004)이 시각문화 환경에서 학습자의 시각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현대사회에서 시각적으로 읽고, 쓰고, 의사소통하지 못하는 것은 ‘시각적 문맹’이나 다름없다는 강조에도 불구하고 시각적 소통 능력은 문자 교육만큼 체계적이며 실제적으로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최근 교육에서도 ‘시각적 소통 능력’을 교육과정을 통해 길러야 할 핵심 역량으로 선정하고,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측면에서 일관성 있게 강조하며 체계적인 교육 방법 및 신장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시각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소통의 측면에 초점을 실제적으로 활용 가능한 신장 방안을 제시하고 그 효과성을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은 단순히 미술 능력 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활용하는 사회 문화적 이해 또한 필요하다. 따라서 만화, 영화, 사진, 컴퓨터 이미지 등 대중매체가 주류를 차지하는 시대 속에서 시각 이미지가 사회속에서 어떻게 읽혀지고 활용되는지의 방식을 이해해야 한다. 시각적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신장 시킬 수 있는 수업 소재로는 애니메이션을 선정하였는데, ...

주제어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시각적 의사소통 미디어 리터러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세진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미술교육
지도교수 이규민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27
키워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시각적 의사소통 미디어 리터러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80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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