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은 촉각적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시각적으로 사실감을 더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 특수한 콘텐츠분야로 여겨진다.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여타의 애니메이션 제작방식에 비하여 제작사례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많은 노동력과 시간이 요구되는 만큼 제작과 더불어 수익을 창출하기까지의 데이터가 축적되기 힘들기 때문이다. 특히, 기획부터 시작하여, 방영 그리고 2차 저작물 생산까지 애니메이션 전공 학생과 교수가 중심이 되어 단계적으로 지적재산권을 다져나가는 사례는 극히 드물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애니메이션 제작업계에서 기존의 파이프라인 외의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제작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지속적으로 신규성을 발견하기란 어려운 일이었다. 이에 본 논문은 기존의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제작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제작사례 연구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탁툰엔터프라이즈에서 제작한 TV시리즈 갤럭시키즈의 제작과정을 통하여 선행연구사례에서 미진했던 자체적인 제작프로세스의 개발의 원형을 구축하고 더불어 전통적인 수작업 중심의 제작과정외의 3D프린팅과 같은 그래픽기술의 활용 및 고안된 비즈니스 모델의 확산을 제시할 것이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콘텐츠 제작에 있어 필연적으로 마주하던 난관이 더욱 공론화되고 구체적인 해결방안의 공유가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은 촉각적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시각적으로 사실감을 더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 특수한 콘텐츠분야로 여겨진다.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여타의 애니메이션 제작방식에 비하여 제작사례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많은 노동력과 시간이 요구되는 만큼 제작과 더불어 수익을 창출하기까지의 데이터가 축적되기 힘들기 때문이다. 특히, 기획부터 시작하여, 방영 그리고 2차 저작물 생산까지 애니메이션 전공 학생과 교수가 중심이 되어 단계적으로 지적재산권을 다져나가는 사례는 극히 드물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애니메이션 제작업계에서 기존의 파이프라인 외의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제작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지속적으로 신규성을 발견하기란 어려운 일이었다. 이에 본 논문은 기존의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제작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제작사례 연구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탁툰엔터프라이즈에서 제작한 TV시리즈 갤럭시키즈의 제작과정을 통하여 선행연구사례에서 미진했던 자체적인 제작프로세스의 개발의 원형을 구축하고 더불어 전통적인 수작업 중심의 제작과정외의 3D프린팅과 같은 그래픽기술의 활용 및 고안된 비즈니스 모델의 확산을 제시할 것이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콘텐츠 제작에 있어 필연적으로 마주하던 난관이 더욱 공론화되고 구체적인 해결방안의 공유가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
Stop-motion animation is highly valued for realistic imagery and its ability to captivate the five senses of the audience. Despite this, practical research in this area is limited to date. The long hours required to produce stop-motion animation and turn these into profits can be attributed for the ...
Stop-motion animation is highly valued for realistic imagery and its ability to captivate the five senses of the audience. Despite this, practical research in this area is limited to date. The long hours required to produce stop-motion animation and turn these into profits can be attributed for the lack of knowledge in this area. In production research, the matter is made worse as it is difficult to protect the intellectual property made through the collaborated efforts of students and teaching staff through each laborious stage of planning, broadcasting and making 2D models. Meanwhile as the animation industry finds the investigation of new production processes taxing, it has maintained its focus on pre-existing processes such as the use of pipeline. This paper aims to shed light on new production methods that can be used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existing stop-motion production. In addition, by working with Taktoon Enterprises on its T.V series Galaxy Kids the paper will revise real world production methods including the traditional use of hand made models. Thus by investigating the use of graphic technology such as 3D printing the paper will be able to extend current business models. Research conducted in this paper is a necessary part of overcoming various contents production obstacles. Furthermore, it may help publicize issues faced in production leading to the discussion and sharing of new innovations.
Stop-motion animation is highly valued for realistic imagery and its ability to captivate the five senses of the audience. Despite this, practical research in this area is limited to date. The long hours required to produce stop-motion animation and turn these into profits can be attributed for the lack of knowledge in this area. In production research, the matter is made worse as it is difficult to protect the intellectual property made through the collaborated efforts of students and teaching staff through each laborious stage of planning, broadcasting and making 2D models. Meanwhile as the animation industry finds the investigation of new production processes taxing, it has maintained its focus on pre-existing processes such as the use of pipeline. This paper aims to shed light on new production methods that can be used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existing stop-motion production. In addition, by working with Taktoon Enterprises on its T.V series Galaxy Kids the paper will revise real world production methods including the traditional use of hand made models. Thus by investigating the use of graphic technology such as 3D printing the paper will be able to extend current business models. Research conducted in this paper is a necessary part of overcoming various contents production obstacles. Furthermore, it may help publicize issues faced in production leading to the discussion and sharing of new innovation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후)해결 방법에">해결방법에 대한 공론화를 이끌어보고자 한다. 더불어, 지재권행사가 가능한 상태에서 이를 바탕으로 어떠한 파생상품이 가능한지, 그리고 이를 기획단 계에서 반영하는 노하우와 투자자와 방송관계자와의 협업에 관한 지식 역시 기술하려 한다.
후)스톱모션 애">스톱모션애 니메이션에서는 문제가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일부 가능한 부분, 즉 라이팅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 부분은 캐릭터의 분리촬영 후 포스트프로덕션 편집 부분에서 이를 제작하는 방식으로 효율성을 높이고자 했다. 따라서 일반적인
애니메이션 제작과정과 마케팅 전반에 관한 내용을 순차적으로 고찰해가며, 갤럭시키즈의 사례와 더불어 차후에 행해질 수 있는 다양한 연구의 가능성을 살펴볼 것이다. 본고에서는 다음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제작 공정 중, 'Issue'에 해당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기술할 예정이다.
후)제작사례 연구의">제작사례연구의 발표는 더욱 드문 편이다. 우리는 갤럭시키즈를 제작하면서 얻은 지식을 논의하여 보다 많은 애니메이션 제작자와 교육기관에게 실무와 연계된 문제와 해결방법에 대한 공론화를 이끌어보고자 한다. 더불어,
후)흡인 요건으로">흡인요건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따라 과학관의 우주물리현상을 설명하는 전면 프로젝션 콘텐츠를 제공하는 계약을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방영이 되기도 전에 전국의 과학관에 설치된 돔 극장용
후)2차원과">2차원과 3차원의 전통적 애니메이션과는 구분되는 제작 프로세스를 지니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제작 사례 연구에서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이 가지는 자체적인 제작 공정에 대해 분석하되, 일반적인 공통 제작법이나 기존 사례 연구를 통해 알려진 지식 보다는 갤럭시키즈를 통해 새로이 축적된 신규 정보를 중심으로 풀어나가고자 한다.
제안 방법
후)갤럭시키즈는">갤럭 시키즈는 전체적으로 어두운 분위기에 진지한 내용이었지만, 향후 어린이를 중심으로 가볍게 볼 수 있는 경쾌한 내용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심각한 디포메이션을 자주 볼 수 있는 클레이 애니메이션적 표현을 어린이의 부정적 반응을 지양하고자 최대한 자제하는 식으로 기획되었다. 전체적으로 KBS 등의 전략적 투자자들은 애니메이션 부분에 있어 정통한 전문가로 수십 년간의 방송 경험이 있으므로, 제작사인 탁툰엔터프라이즈의 자체 판단에 모든 것을 맡기되, 실질적인
반면 세트 디자인의 경우, 일반적으로 캐릭터와 같은 세부적 애니메이션이 필요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전체적으로 3D 프린팅으로 마무리하고 촬영하는 것이 효율적이었다. 다만, 조명이 비출 때에 광조형 3D 프린팅의 재료가 되는 포토폴리머(photopolymer) 특유의 반투명성 및 난반사성이 존재하므로, 재료 위에 SLS(Selective laser sintering) 전용 전문 처리제 처리 후 흡착이 쉬운 도료로 에어브러쉬를 사용 채색하는 과정을 걸쳐 경도와 함께 발색과 반사량을 원하는 방식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경우 애니메이션을 위해 지속적인 수작업이 필요한 상황이므로 견고성이 중요하지만, 3D 프린팅의 특성상 외골격 이외의 내부 지지 구조물의 격자 형태는 절대적인 강건성은 물론 애니메이션에서 치명적인 미동을 버틸 수 있는 무게감도 확보하기 힘든 상황이었다. 더구나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특징상 과거 촬영 프레임을 되돌리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 3D 프린팅 된 캐릭터의 내부 공간은 충분한 질량을 확보하기 위한 충전물을 재우고, 그 위에 클레이 소품을 장착하도록 하였다. 반면 세트 디자인의 경우, 일반적으로 캐릭터와 같은 세부적 애니메이션이 필요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전체적으로 3D 프린팅으로 마무리하고 촬영하는 것이 효율적이었다.
후)포스트 프로덕션">포스트프로덕션 편집 부분에서 이를 제작하는 방식으로 효율성을 높이고자 했다. 따라서 일반적인 스톱애니메이션과는 달리 우주공간의 촬영은 상당부분 블루스크린을 이용한 크로마키 촬영 기법을 사용하여 제작되었고, 이를 통해 독립적인 애니 메이션 개체 캐릭터가 각각 촬영파일로 존재하도록 만들었다. 모든 애니메이션은 스톱모션의 특징상 스틸 이미지의 촬영으로 이루어지므로,
후)실내 테마파크라는">실내테마파크라는 구조의 특성상 자신이 우주선을 타고 활동하고 있다는 공상을 자연스럽게 실현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이 되어 몽키의 악행을 저지하고 이를 통해 우주 물리 관련 지식을 몸으로 체험하게 되었다. 현재 이 테마파크는 제주도 제주시 애월읍에 설치되어 운영 중이며, 중국의 상하이에 연내 개설될 예정이다.
후)촬영 파일로">촬영파일로 존재하도록 만들었다. 모든 애니메이션은 스톱모션의 특징상 스틸 이미지의 촬영으로 이루어지므로, 4K 의 품질로 촬영되 었고, 향후 포스트프로덕션을 위해 기본적인 지워야 하는 플라잉 리그들을 선처리 한 후 편집 공정으로 보내도록 하였다.
후)갤럭시 키즈의">갤럭시키즈의 주인공들은 기존에 우주로 발사되어 활약했던 다양한 우주선들이다. 초기 계획에 따르면, 메인캐릭터 소년이 등장하지 않았으나 이후 애니메이션의 내용을 보다 친구와의 우정이라는 공감을 일으키는 방향으로 설정하고자 하여 후에 코스모라는 인물을 추가하였다.
후)제작 공정과">제작공정과 크게 다를 바 없다. 캐릭터의 바탕이 되는 볼엔소켓 아마추어 방식의 뼈대에 프린팅된 외곽을 입힌 후에 와이어 플라잉 리그(flying rig)등의 고정 장치를 설치하고 매 프레임 미세한 애니메이션을 제작 하였다.
대상 데이터
후)탁툰 엔터프라이즈는">탁툰엔터프라이즈는 크게 두 개의 장소를 중심으로 활동한다. 하나는 중앙대학교 흑석동에 위치한 본사이고, 실제 제작을 진행하는 광주의 중앙애니메이션스튜 디오이다. 광주에 스튜디오를 만든 가장 큰 이유는 공간문제이다.
성능/효과
후)기본적으로">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인비트윈 자동화 공정의 일부 기능을 재현할 수 있으므로 제작에 편리를 도모할 수 있었다. 또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타이밍을 쉽게 맞추기 위한 방법으로 사전 대사 녹음을 통해 정확한 동작 프레임을 예측하고 이를 타임테이블과 연동시킬 수 있었다.
후속연구
이와 같이 공론되고 학술적으로 분석한 내용들은 향후, 애니메이션 업계, 교육업계 모두에게 이익이 될 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 믿는다. 더욱이 제작 사례 연구가 매우 드문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본 연구의 분석은 구체적 프로덕션 기획을 하는 프레임을 확립하는데 기여할 것이라 생각한다.
당시 경쟁 애니메이션으로 이보다 높은 시청률을 유지한 것은 이미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사업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는 또봇 정도였다. 성공적인 시즌을 마친 결과 갤럭시키즈는 지속 가능한 애니메이션으로 평가가 완료되었고, 이에 힘입어 시즌 2를 2016년 9월 24부터 방영할 예정이다.
후)제작 방법을">제작방법을 대부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향후 후속 연구로 매년 변화하는 기술 제작방법론을 발표하고자 한다. 현재 기획 촬영 방영되는 탁툰엔터프라이즈의 애니메이션
우리는 향후 후속 연구로 매년 변화하는 기술 제작방법론을 발표하고자 한다. 현재 기획 촬영 방영되는 탁툰엔터프라이즈의 애니메이션 제작사례 연구를 지속적으로 공개할 것이며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 기획, 상품화, 제작공정에 기여할 예정이다.
또한 자신이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이 되어 몽키의 악행을 저지하고 이를 통해 우주 물리 관련 지식을 몸으로 체험하게 되었다. 현재 이 테마파크는 제주도 제주시 애월읍에 설치되어 운영 중이며, 중국의 상하이에 연내 개설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특징은 무엇인가?
KBS에서 2015년 방영되기 시작한 갤럭시키즈[1]는 애니메이션 제작방법론으로 흔하지 않은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기법을 이용하였다.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은 전통적으로 클레이로 제작했던 예가 많아 클레이 애니메이션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일반적인 3차원 애니메이션에 비해 독특한 재질감을 자아낸다. 이러한 특징은 수용자로 하여금 촉각 공감을 불러일으킨다는 이점을 가진다.
갤럭시키즈가 주로 호응을 얻은 시청자 연령대는 어떠한가?
갤럭시키즈는 과거 발사된 인공위성을 모티프로 기계를 의인화한 주인공들의 모험적 서사와 우주공간과 연관된 과학적 교육을 제공한다. 5-7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우주와 로켓 그리고 행성이라고 하는 차별화된 주제로 방영시 시청자들에게 상당한 호응을 얻었고 이에 힘입어 2차적인 저작 제품 생산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갤럭시키즈는 어떤 콘텐츠를 제공하는가?
갤럭시키즈는 과거 발사된 인공위성을 모티프로 기계를 의인화한 주인공들의 모험적 서사와 우주공간과 연관된 과학적 교육을 제공한다. 5-7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우주와 로켓 그리고 행성이라고 하는 차별화된 주제로 방영시 시청자들에게 상당한 호응을 얻었고 이에 힘입어 2차적인 저작 제품 생산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23)
http://www.kbs.co.kr/1tv/enter/galaxykids/
http://taktoon.com/
이정현, 홍정모, "유체 시뮬레이션 기술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세븐씨의 영상 특수효과 연출 사례," 한국산업응용수학회 논문집, 제5권, 제1호, pp.15-18, 20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