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체육활동이 초등학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체육수업 참여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arly morning physical activity on the physical self-efficacy and participation attitude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아침체육활동이 초등학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체육수업 참여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아침체육활동의 효과를 입증함과 동시에 신체활동 활성화, 신체적 자기효능감 향상, 체육수업 참여태도 개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경기도 소재 H초등학교 4학년 학생 중 30명을 아침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유사한 성별 비율과 인원을 지닌 학생집단 30명을 아침체육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두 집단은 설문 검사지를 이용한 사전 검사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동질집단임이 확인되었다. 실험집단이 참여하는 아침체육활동은 성공경험, 대리경험, 생리적 통제경험이 가능한 운동 종목을 선정하여 주 3회 운영하였으며, 아침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단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은 운영하지 않았다. 실험이 종료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체육수업 참여태도의 변화를 설문 검사지를 통해 측정하고, 이를 I-STATistics 2.01 대응표본 ...
본 연구는 아침체육활동이 초등학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체육수업 참여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아침체육활동의 효과를 입증함과 동시에 신체활동 활성화, 신체적 자기효능감 향상, 체육수업 참여태도 개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경기도 소재 H초등학교 4학년 학생 중 30명을 아침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유사한 성별 비율과 인원을 지닌 학생집단 30명을 아침체육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두 집단은 설문 검사지를 이용한 사전 검사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동질집단임이 확인되었다. 실험집단이 참여하는 아침체육활동은 성공경험, 대리경험, 생리적 통제경험이 가능한 운동 종목을 선정하여 주 3회 운영하였으며, 아침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단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은 운영하지 않았다. 실험이 종료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체육수업 참여태도의 변화를 설문 검사지를 통해 측정하고, 이를 I-STATistics 2.01 대응표본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침체육활동에 참여했던 실험집단은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소인 인지된 신체능력,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의 평균값이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에, 아침체육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단에서는 미세하게 신체적 자기효능감 두 하위요소인 인지된 신체능력과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의 평균값이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아침체육활동 참여가 실험집단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아침체육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체육수업 참여태도의 하위요소인 책임감, 적극성, 인내심, 공정성, 준법성 평균값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책임감, 적극성, 준법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아침체육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단의 체육수업 참여태도 하위요소는 항목에 따라 미세한 향상이 발견되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따라서 아침체육활동이 체육수업 참여태도의 하위요소 중 책임감, 적극성, 준법성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보다 장기간의 아침체육활동이 실시될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던 나머지 하위요소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있을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이와 같이 아침체육활동은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체육수업 참여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아침체육활동의 가치를 공고히 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학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향상, 체육수업 참여태도 개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얻을 수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엄밀한 실험으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확보하고, 다양한 요인들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학생들의 심리적 요인을 보다 심도 있게 분석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주요어 : 아침체육활동, 신체적 자기효능감, 체육수업 참여태도
본 연구는 아침체육활동이 초등학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체육수업 참여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아침체육활동의 효과를 입증함과 동시에 신체활동 활성화, 신체적 자기효능감 향상, 체육수업 참여태도 개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경기도 소재 H초등학교 4학년 학생 중 30명을 아침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유사한 성별 비율과 인원을 지닌 학생집단 30명을 아침체육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두 집단은 설문 검사지를 이용한 사전 검사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동질집단임이 확인되었다. 실험집단이 참여하는 아침체육활동은 성공경험, 대리경험, 생리적 통제경험이 가능한 운동 종목을 선정하여 주 3회 운영하였으며, 아침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단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은 운영하지 않았다. 실험이 종료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체육수업 참여태도의 변화를 설문 검사지를 통해 측정하고, 이를 I-STATistics 2.01 대응표본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침체육활동에 참여했던 실험집단은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소인 인지된 신체능력,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의 평균값이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에, 아침체육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단에서는 미세하게 신체적 자기효능감 두 하위요소인 인지된 신체능력과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의 평균값이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아침체육활동 참여가 실험집단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아침체육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체육수업 참여태도의 하위요소인 책임감, 적극성, 인내심, 공정성, 준법성 평균값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책임감, 적극성, 준법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아침체육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단의 체육수업 참여태도 하위요소는 항목에 따라 미세한 향상이 발견되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따라서 아침체육활동이 체육수업 참여태도의 하위요소 중 책임감, 적극성, 준법성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보다 장기간의 아침체육활동이 실시될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던 나머지 하위요소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있을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이와 같이 아침체육활동은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체육수업 참여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아침체육활동의 가치를 공고히 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학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향상, 체육수업 참여태도 개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얻을 수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엄밀한 실험으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확보하고, 다양한 요인들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학생들의 심리적 요인을 보다 심도 있게 분석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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