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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체육수업태도와 놀이성이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s of Elementary Schoolers' Physical Education Class Attitudes and Playfulness on School Happin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5, 2018년, pp.579 - 591  

강형길 (경남대학교 체육교육과) ,  조진호 (인천해양과학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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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체육수업태도와 놀이성이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자료 수집을 위해, I 광역시의 5개 초등학교 300명의 초등학생에게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불성실한 응답 자료를 제외한 278부의 설문지가 자료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을 위해, 기술분석, 탐색적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상관관계분석결과, 모든 연구변인들은 상호간에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다중회귀분석결과, 놀이성의 하위요인인 감정표현성은 학교행복감의 모든 하위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놀이성의 신체적 활기요인은 학교행복감의 자기존중감, 낙천주의, 그리고 전반적 학교행복감 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놀이성의 정신적 자발성 요인은 교사관계 전반적 학교행복감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체육수업태도는 학교행복감의 모든 하위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표준화회귀계수 분석결과, 체육수업태도가 놀이성에 비해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체육수업 태도 및 놀이성이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핀 최초의 국내연구로서 의미가 있으며, 국내 초등학생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실증적 자료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physical education class attitudes and playfulness influence school happiness among Korean elementary schoolers. The data was collected from 300 students in five elementary schools in I city. After the exclusion of 22 incomplete questionnaires, a total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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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놀이성이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아동의 놀이에 관한 연구는 발달심리학의 중요한 주제이며, 놀이(play)는 아동의 다양한 삶의 측면에서 겪게 되는 압박감을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정서 상태(기쁨, 행복감, 만족감 등)를 증가시킨다[29].
  • 긍정적인 체육태도는 아동기는 물론 성인기와 노년기를 포함한 삶의 전 시기에 걸쳐 신체활동참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특히 신체활동 참여가 저조한 여학생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48]. 본 연구는 이러한 체육수업태도가 학교행복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제시한 최초의 연구이며, 초등학교 시기의 행복감이 삶의 전 영역에 걸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 연구[2]를 고려할 때, 체육수업태도의 가치와 중요성을 한층 더 강화시켰다고 하겠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놀이성과 체육수업태도가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첫 번째 연구문제는 ‘초등학생들의 놀이성은 학교행복감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인가?’ 이며, 연구결과, 초등학생들의 놀이성은 학교행복감 증진에 기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 또한 국내 아동과 청소년의 웰빙지수(well-being indices)는 OECD회원국 중 8년 연속(2009년부터 2016년 까지) 최하위인 것으로 밝혀졌다[9]. 이러한 현실에서 국내 초등학생들의 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며,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학교행복감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자 한다.
  • 종합하면, 본 연구는 국내 초등학생의 체육수업태도와 놀이성이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지내고 있는 국내 초등학생들의 학교행복감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며, OECD국가 최하위권인 국내 초등학생의 행복감을 증진시키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선행연구 고찰 결과 국내 초등학생의 놀이성이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밝힌 연구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초등학생의 놀이성이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며, 이를 통해 국내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 증진에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학교행복감 연구는 일반적인 행복감 연구에 비해 제한적이며, 초등학생 대상 학교행복감 연구는 더욱 제한적이다[15]. 이에 본 연구는 국내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을 연구주제로 삼았으며, 국내초등학생의 체육수업태도와 놀이성이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종합하면, 본 연구는 국내 초등학생의 체육수업태도와 놀이성이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지내고 있는 국내 초등학생들의 학교행복감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며, OECD국가 최하위권인 국내 초등학생의 행복감을 증진시키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 계획된 행동이론(planned behavior theory)에 의하면 태도와 행동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27], 체육수업참여가 행복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듯이, 체육수업태도 또한 학교행복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체육수업태도와 학교행복감 간의 관계를 살핀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체육수업태도가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초등학생들의 체육수업태도는 학교행복감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인가?
  • 셋째, 초등학생들의 놀이성과 체육수업태도가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을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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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의 교육당국은 어떤 것들을 통해 학생들의 신체활동 증진을 도모하는가? 신체활동참여가 다양한 정신건강 변인 및 행복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학계에서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16-18]. 또한 현재의 교육당국은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방과 후 스포츠 프로그램 활성화 등을 통해 학생들의 신체활동 증진을 도모하고 있으며[19-21], 특히 체육수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왜냐하면 학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생들에게 체육수업은 중심적인 신체활동 증진 기전이고[22], 신체적으로 적극적인 삶을 추구하는 성인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발판이 되기 때문이다[23].
학교행복감이란 무엇인가? 행복감은 상황과 맥락에 따라 다르게 인지되며[10][11], 학교행복감은 학교라는 상황에서 인지하는 행복감을 말한다. 그럼 국내 초등학생들의 학교행복감은 어떠한가? 세계 50개국 60만 명 학생(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의 수학·과학 성취도 평가에서 국내 학생들은 과학성취도 1위 수학성취도 2위를 획득하였다[12].
초등학생에게 있어 행복감이 중요한 이유는? 특히 초등학생에게 있어 행복감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초등학생의 행복감은 성인기의 행복감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며[2], 초등학생들의 심리적, 행동적 요소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행복감이 낮은 학생은 학교폭력, 비행행동, 게임중독과 같은 일탈행위를 할 가능성이 높으며,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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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2)

  1. 신성철, "초등학생의 학교 행복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아존중감과 적응유연성의 이중 매개효과," 아동교육, 제24권, 제2호, pp.265-280, 2015. 

  2. D. R. Entwisle and L. A. Hayduk, "Lasting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ociology of Education, Vol.61, No.3, pp.147-159,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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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J. Ainley, J. Foreman, and M. Sheret, "High school factors that influence students to remain in school,"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85, No.2, pp.69-80,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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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S. M. Suldo and E. S. Huebner, "Does life satisfaction moderate the effects of stressful life events on psychopathological behavior during adolescence?," School Psychology Quarterly, Vol.19, No.2, p.93, 2004. 

  7. http://www.koreacontents.or.kr/-paper.html, 2008.12.12. 

  8. 김미숙, 전진아, 하태정, 김효진, 오미애, 정은희, 최은진, 이봉주, 김선숙, 아동종합실태조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정책보고서, 2013-92. 

  9. 염유식, 김경미, 이승원, 2016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 한국방정환재단,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2016. 

  10. A. Kozma, S. Stone, and M. J. Stones, Stability in components and predictors of subject-wellbeing(SWB): Implications for SWB structure, In Diener E.(Ed.) Advanced in qualities of life injury and research. Dordrecht, The Netherlands: Kouwer, 2000. 

  11. R. Veenhoven, "Is happiness a trait?,"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32, No.2, pp.101-160, 1994. 

  12. 김수진, 동효관, 박지현, 김지영, 진의남, 서지희, 김민정, TIMSS 2011 결과에 따른 수학.과학 교육 현황 국제비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7-2, 2013. 

  13. A. W. Bailey, H. K. Kang, and C. Schmidt, "Leisure routine and positive attitudes: age-graded comparisons of the path to happines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48, No.3, pp.189-209,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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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R. Norris, D. Carroll, and R. Cochranc, "The effects of physical activity and exercise training on psychological stress and well-being in an adolescent population,"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Vol.36, No.1, pp.55-65, 1992. 

  17. R. W. Motta, M. E. McWilliams, and J. T. Schwartz, "The role of exercise in reducing childhood and adolescent PTSD, anxiety, and depression," Journal of Applied School Psychology, Vol.28, No.3, pp.224-238, 2012. 

  18. H. G. Kang, Exploring how dimensions of leisure time physical activity relate to quality of life perception, Unpublishe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nnesota, Twin-Cities,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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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한정규, 허원석, "중학생의 방과후 스포츠활동 참여에 따른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한국체육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pp.31-4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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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MA: Addison-Wesley, 1975. 

  28. 이향원, 학생중심 토의수업과 교사중심 토의 수업이 학습능력에 따라 학업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0. 

  29. 강준호, 놀이중심 유아 체육활동이 유아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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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 성지현, 변혜원, 남지해, "아동 놀이성향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4호, pp.606-62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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