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에 대한 교사의 태도와 수업 실천에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 실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에 더 큰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 개선하거나 변화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이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교사오케스트라 단원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에 대한 교사의 태도와 수업 실천에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 실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에 더 큰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 개선하거나 변화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이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교사오케스트라 단원 중 초등 교사 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후, 그 중 6명을 편의 표집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기간은 2017년 6월부터 2018년 6월까지로 1년 간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에 대한 태도에 있어 음악 교과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정규 교과 및 정규 교과 외 음악 수업에 대한 관심도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음악 수업을 준비하는 자료나 정보에 관한 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오케스트라 활동으로 인해 응답자의 73.1%(38명)가 음악 교과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었으며, 응답자의 63.5%(33명)는 음악 수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65.4%(34명)도 정규 교과 외 동아리 구성이나 특별 활동에서의 음악 수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음악 수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유에는 “합주를 통해 느낀 즐거움의 경험을 학생들과 나누고 싶어서”, “합주릍 통해 느낀 가치들이 학생들의 전인 교육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되어서” 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또한, 65.4%(34명)가 음악 수업을 준비하는 데에 있어 자료나 정보를 더 다양하게 찾아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케스트라 활동이 시간에 대한 태도 변화보다 자료나 정보에 대한 태도 변화에 특히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이유는 다양한 과목을 가르치는 초등 교사의 특성 때문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 실천에 있어 음악 수업 지도시 자신감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음악 수업 지도 내용과 방법의 변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즉, 응답자의 51.9%(27명)가 오케스트라 활동으로 인해 음악 수업 지도시 자신감이 향상되었으며, 그 이유는 “리듬감이나 음정, 듣는 귀 등 음악적 능력이 향상되어 음악 수업에 자신감이 생겼다.” 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또한, 응답자의 65.4%(34명)와 57.7%(30명)가 각각 음악 수업 지도시 내용과 방법에서 변화가 있었다. 오케스트라 활동으로 인하여 음악 수업 시간에도 합주나 합창처럼 여럿이 함께 음악을 만드는 활동을 예전보다 많이 지도하거나 친구들 앞에서 연주를 할 수 있도록 생활화 영역을 강조하여 지도하게 되었다는 변화가 주를 이루었다.
셋째,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 참여 기간에 따라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 실천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에 차이가 있었다. 오케스트라 활동 참여 기간이 오래될수록 음악 수업에서의 자신감이 향상되는 경향을 보였으며, 지도 내용과 지도 방법, 평가 영역에 있어서도 더 많은 긍정적 영향을 받았다.
넷째,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에 더 큰 영향을 미치기 위해 정기 연주회뿐만 아니라 학교로 찾아가는 연주회 및 사제동행 연주회 개최, 교과서 수록곡들을 연주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감상 자료로 배포 및 활용, 단원 중 음악 수업에 관심 있는 교사들끼리의 소모임을 통하여 정기적인 교류, 합주 수업 및 지휘법과 같은 연수 개최 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에 대한 교사의 태도와 수업 실천에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 실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에 더 큰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 개선하거나 변화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이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교사오케스트라 단원 중 초등 교사 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후, 그 중 6명을 편의 표집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기간은 2017년 6월부터 2018년 6월까지로 1년 간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에 대한 태도에 있어 음악 교과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정규 교과 및 정규 교과 외 음악 수업에 대한 관심도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음악 수업을 준비하는 자료나 정보에 관한 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오케스트라 활동으로 인해 응답자의 73.1%(38명)가 음악 교과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었으며, 응답자의 63.5%(33명)는 음악 수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65.4%(34명)도 정규 교과 외 동아리 구성이나 특별 활동에서의 음악 수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음악 수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유에는 “합주를 통해 느낀 즐거움의 경험을 학생들과 나누고 싶어서”, “합주릍 통해 느낀 가치들이 학생들의 전인 교육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되어서” 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또한, 65.4%(34명)가 음악 수업을 준비하는 데에 있어 자료나 정보를 더 다양하게 찾아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케스트라 활동이 시간에 대한 태도 변화보다 자료나 정보에 대한 태도 변화에 특히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이유는 다양한 과목을 가르치는 초등 교사의 특성 때문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 실천에 있어 음악 수업 지도시 자신감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음악 수업 지도 내용과 방법의 변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즉, 응답자의 51.9%(27명)가 오케스트라 활동으로 인해 음악 수업 지도시 자신감이 향상되었으며, 그 이유는 “리듬감이나 음정, 듣는 귀 등 음악적 능력이 향상되어 음악 수업에 자신감이 생겼다.” 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또한, 응답자의 65.4%(34명)와 57.7%(30명)가 각각 음악 수업 지도시 내용과 방법에서 변화가 있었다. 오케스트라 활동으로 인하여 음악 수업 시간에도 합주나 합창처럼 여럿이 함께 음악을 만드는 활동을 예전보다 많이 지도하거나 친구들 앞에서 연주를 할 수 있도록 생활화 영역을 강조하여 지도하게 되었다는 변화가 주를 이루었다.
셋째,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 참여 기간에 따라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 실천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에 차이가 있었다. 오케스트라 활동 참여 기간이 오래될수록 음악 수업에서의 자신감이 향상되는 경향을 보였으며, 지도 내용과 지도 방법, 평가 영역에 있어서도 더 많은 긍정적 영향을 받았다.
넷째, 초등 교사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음악 수업에 더 큰 영향을 미치기 위해 정기 연주회뿐만 아니라 학교로 찾아가는 연주회 및 사제동행 연주회 개최, 교과서 수록곡들을 연주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감상 자료로 배포 및 활용, 단원 중 음악 수업에 관심 있는 교사들끼리의 소모임을 통하여 정기적인 교류, 합주 수업 및 지휘법과 같은 연수 개최 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