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를 익히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언어 입력과 발화 기회가 필요하다. 하지만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수업 시수만으로는 학습자의 필요를 채우기에 역부족이다. 방과후 영어교육은 학생들을 방과후에 보호하고 지역 간 계층 간 교육 격차를 줄이는 기능을 하는 동시에, 학습자들이 영어 노출 시간과 영어 사용 기회를 확보하게 한다. 한편, 문자언어에 익숙한 고학년 학습자들은 읽기와 쓰기를 기반으로 말하기를 할 수 있음에도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수업에서 문자언어는 음성언어로 목표어 학습을 한 후에 연계하여 학습하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실제 언어생활에...
영어를 익히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언어 입력과 발화 기회가 필요하다. 하지만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수업 시수만으로는 학습자의 필요를 채우기에 역부족이다. 방과후 영어교육은 학생들을 방과후에 보호하고 지역 간 계층 간 교육 격차를 줄이는 기능을 하는 동시에, 학습자들이 영어 노출 시간과 영어 사용 기회를 확보하게 한다. 한편, 문자언어에 익숙한 고학년 학습자들은 읽기와 쓰기를 기반으로 말하기를 할 수 있음에도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수업에서 문자언어는 음성언어로 목표어 학습을 한 후에 연계하여 학습하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실제 언어생활에서 모국어 화자는 언어기능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위계적 순서로 사용하지 않고 통합해서 사용한다. 따라서 고학년 학습자들은 영어 4기능을 통합하여 사용하는 학습경험을 할 필요가 있다. 방과후 북클럽에서 학습자들은 문학텍스트를 읽고 자신의 생각을 쓰고 말하며 친구의 말을 듣고 반응한다. 그리고 영어 4기능을 통합하여 문학토의를 하는 가운데 감수성과 사고력이 신장된다. 본 연구는 초등영어 방과후 북클럽에서 고학년 학습자들이 영어 4기능을 통합 학습하는 과정과 문학텍스트에 반응하는 양상을 탐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영어 방과후 북클럽에서 학습자들의 영어 4기능이 어떻게 통합 및 발달하는가?
둘째, 초등영어 방과후 북클럽에서 학습자들이 문학텍스트에 반응하는 양상은 어떠한가?
위에 제기한 연구 문제에 답하기 위해서 연구자는 6학년 학습자 5명을 대상으로 실험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습자들은 총 세 번의 세션동안 세 권의 문학텍스트를 읽고 토의 활동을 했으며, 한 세션은 기반 쌓기, 발전하기 및 확장하기의 3단계로 이루어졌다. 먼저 기반 쌓기는 학습자들이 문학토의를 위해 배경지식을 쌓고 텍스트 내용을 이해하도록 하는 단계이다. 그래서 텍스트의 양과 수준에 따라 기반 쌓기가 2주 동안 진행되기도 하였다. 첫 번째 기반 쌓기 시간에는 학생들의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고 텍스트를 함께 읽었다. 그리고 1차 토의를 통해 텍스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에 답하기를 한 뒤 인상 깊은 단어들에 대해 나누었다. 두 번째 기반 쌓기 시간에는 배경지식 쌓기 활동을 하고 텍스트를 읽었다. 그리고 2차 토의를 통해 텍스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에 답하기를 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문장과 장면에 대해 이야기했다. 다음으로, 발전하기는 학습자들이 읽은 문학텍스트에 대해 본격적으로 토의하는 단계이다. 이 때 학습자들은 오디오북을 들으면서 책을 읽고 나서, 3차 토의를 통해 주어진 문장의 일부를 완성하여 쓰고 이야기했다. 또한 텍스트 내용을 자신, 타인, 세계와 연관 짓고 토의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확장하기는 학습자들이 문학텍스트에 대한 반응을 심화 및 정리하고 토의하는 단계이다. 이 때 학습자들은 텍스트를 소리 내어 읽고 북리뷰 쓰기를 한 뒤에 4차 토의에서 각자 작성한 북리뷰를 발표하였다. 그러고 나서 책과 관련된 주제들에 대해 자유롭게 토의하면서 한 세션을 마무리 지었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먼저, 방과후 북클럽을 통해서 학습자들의 영어 4기능이 통합하여 발달했다. 첫째, 학습자들은 읽기 입력을 말하기 발화에 사용하며 읽기와 말하기 기능을 통합하였다. 학생들은 쉬운 단어 바로 인용, 어려운 단어의 의미협상을 통한 의미 파악 후 인용, 그리고 문장 바로 활용 등을 하며 문학토의에 참여하였다. 둘째, 학습자들은 말하기와 쓰기의 상호작용으로 표현을 생성하고 확장했다. 학습자들은 토의에서 발표한 의견을 구체화하는 글쓰기를 하였으며, 역으로 토의 전 쓰기 활동을 통해 토의에서 말할 내용을 계획하기도 했다. 셋째, 학습자들 간 음성언어 상호작용이 점진적으로 발달하였다. 초반에 학습자들은 동료 학습자의 말을 들어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말하기에만 집중했다. 그러나 서서히 동료 학습자의 말에 동의 여부나 느낀 점을 짧게 표현하는 활성화 단계를 거쳤고, 친구의 생각을 듣고 자신의 의견 표현하기, 교사 및 친구에게 들은 표현을 말하기에 활용하기 등 역동적 상호작용 양상까지도 보였다.
다음으로, 방과후 북클럽을 통해 학습자들의 사회적 감수성과 사고력이 계발되었다. 첫째, 학습자들은 문학토의에 참여하여 자아, 타인, 사회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다. 학습자들은 동료 학습자의 생각을 듣고 반응하는 가운데 자신을 돌아보고, 가족과 친구, 더 나아가 사회 문제에 대해 성찰하였다. 둘째, 학습자들은 사고력을 통해 토의하였다. 학습자들은 문학토의가 진행될수록 분석적, 종합적, 평가적 사고를 하면서 텍스트 제목을 이해하고, 토의의 결론을 도출하며, 텍스트와 작가를 비평하는 모습을 보였다.
초등영어 방과후 북클럽 활동의 연구결과가 초등영어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 북클럽을 통해서 학습자들에게 양질의 언어입력과 실제적인 발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학습자들이 북클럽에서 함께 책을 읽고 토의를 하면서 영어 4기능을 통합 학습할 수 있다. 셋째, 아동 문학텍스트를 활용한 북클럽은 학습자들의 사회적 감수성과 사고력을 자극하고 신장시킨다.
본 연구가 초등영어교육에 위와 같은 긍정적 시사점을 제공할지라도 다음의 제한점이 있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은 5명으로 그 수가 적다. 따라서 많은 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북클럽 활동의 지도 방안이 고려되지 않았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텍스트는 이야기체 문학텍스트에 한정되어 있어서 시, 드라마 등 다른 장르의 문학텍스트나 비문학텍스트의 북클럽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논의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하는 초등영어 북클럽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방과후 영어교육으로의 북클럽 활동 연구결과를 제시한 것이므로 학급 단위의 북클럽 활동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초등 고학년 학습자들을 위한 영어 4기능 통합 학습 방안들이 더욱 다양하게 연구되어 음성언어 중심 초등영어교육의 한계점을 보완해야 할 것이다.
영어를 익히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언어 입력과 발화 기회가 필요하다. 하지만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수업 시수만으로는 학습자의 필요를 채우기에 역부족이다. 방과후 영어교육은 학생들을 방과후에 보호하고 지역 간 계층 간 교육 격차를 줄이는 기능을 하는 동시에, 학습자들이 영어 노출 시간과 영어 사용 기회를 확보하게 한다. 한편, 문자언어에 익숙한 고학년 학습자들은 읽기와 쓰기를 기반으로 말하기를 할 수 있음에도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수업에서 문자언어는 음성언어로 목표어 학습을 한 후에 연계하여 학습하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실제 언어생활에서 모국어 화자는 언어기능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위계적 순서로 사용하지 않고 통합해서 사용한다. 따라서 고학년 학습자들은 영어 4기능을 통합하여 사용하는 학습경험을 할 필요가 있다. 방과후 북클럽에서 학습자들은 문학텍스트를 읽고 자신의 생각을 쓰고 말하며 친구의 말을 듣고 반응한다. 그리고 영어 4기능을 통합하여 문학토의를 하는 가운데 감수성과 사고력이 신장된다. 본 연구는 초등영어 방과후 북클럽에서 고학년 학습자들이 영어 4기능을 통합 학습하는 과정과 문학텍스트에 반응하는 양상을 탐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영어 방과후 북클럽에서 학습자들의 영어 4기능이 어떻게 통합 및 발달하는가?
둘째, 초등영어 방과후 북클럽에서 학습자들이 문학텍스트에 반응하는 양상은 어떠한가?
위에 제기한 연구 문제에 답하기 위해서 연구자는 6학년 학습자 5명을 대상으로 실험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습자들은 총 세 번의 세션동안 세 권의 문학텍스트를 읽고 토의 활동을 했으며, 한 세션은 기반 쌓기, 발전하기 및 확장하기의 3단계로 이루어졌다. 먼저 기반 쌓기는 학습자들이 문학토의를 위해 배경지식을 쌓고 텍스트 내용을 이해하도록 하는 단계이다. 그래서 텍스트의 양과 수준에 따라 기반 쌓기가 2주 동안 진행되기도 하였다. 첫 번째 기반 쌓기 시간에는 학생들의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고 텍스트를 함께 읽었다. 그리고 1차 토의를 통해 텍스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에 답하기를 한 뒤 인상 깊은 단어들에 대해 나누었다. 두 번째 기반 쌓기 시간에는 배경지식 쌓기 활동을 하고 텍스트를 읽었다. 그리고 2차 토의를 통해 텍스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에 답하기를 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문장과 장면에 대해 이야기했다. 다음으로, 발전하기는 학습자들이 읽은 문학텍스트에 대해 본격적으로 토의하는 단계이다. 이 때 학습자들은 오디오북을 들으면서 책을 읽고 나서, 3차 토의를 통해 주어진 문장의 일부를 완성하여 쓰고 이야기했다. 또한 텍스트 내용을 자신, 타인, 세계와 연관 짓고 토의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확장하기는 학습자들이 문학텍스트에 대한 반응을 심화 및 정리하고 토의하는 단계이다. 이 때 학습자들은 텍스트를 소리 내어 읽고 북리뷰 쓰기를 한 뒤에 4차 토의에서 각자 작성한 북리뷰를 발표하였다. 그러고 나서 책과 관련된 주제들에 대해 자유롭게 토의하면서 한 세션을 마무리 지었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먼저, 방과후 북클럽을 통해서 학습자들의 영어 4기능이 통합하여 발달했다. 첫째, 학습자들은 읽기 입력을 말하기 발화에 사용하며 읽기와 말하기 기능을 통합하였다. 학생들은 쉬운 단어 바로 인용, 어려운 단어의 의미협상을 통한 의미 파악 후 인용, 그리고 문장 바로 활용 등을 하며 문학토의에 참여하였다. 둘째, 학습자들은 말하기와 쓰기의 상호작용으로 표현을 생성하고 확장했다. 학습자들은 토의에서 발표한 의견을 구체화하는 글쓰기를 하였으며, 역으로 토의 전 쓰기 활동을 통해 토의에서 말할 내용을 계획하기도 했다. 셋째, 학습자들 간 음성언어 상호작용이 점진적으로 발달하였다. 초반에 학습자들은 동료 학습자의 말을 들어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말하기에만 집중했다. 그러나 서서히 동료 학습자의 말에 동의 여부나 느낀 점을 짧게 표현하는 활성화 단계를 거쳤고, 친구의 생각을 듣고 자신의 의견 표현하기, 교사 및 친구에게 들은 표현을 말하기에 활용하기 등 역동적 상호작용 양상까지도 보였다.
다음으로, 방과후 북클럽을 통해 학습자들의 사회적 감수성과 사고력이 계발되었다. 첫째, 학습자들은 문학토의에 참여하여 자아, 타인, 사회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다. 학습자들은 동료 학습자의 생각을 듣고 반응하는 가운데 자신을 돌아보고, 가족과 친구, 더 나아가 사회 문제에 대해 성찰하였다. 둘째, 학습자들은 사고력을 통해 토의하였다. 학습자들은 문학토의가 진행될수록 분석적, 종합적, 평가적 사고를 하면서 텍스트 제목을 이해하고, 토의의 결론을 도출하며, 텍스트와 작가를 비평하는 모습을 보였다.
초등영어 방과후 북클럽 활동의 연구결과가 초등영어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 북클럽을 통해서 학습자들에게 양질의 언어입력과 실제적인 발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학습자들이 북클럽에서 함께 책을 읽고 토의를 하면서 영어 4기능을 통합 학습할 수 있다. 셋째, 아동 문학텍스트를 활용한 북클럽은 학습자들의 사회적 감수성과 사고력을 자극하고 신장시킨다.
본 연구가 초등영어교육에 위와 같은 긍정적 시사점을 제공할지라도 다음의 제한점이 있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은 5명으로 그 수가 적다. 따라서 많은 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북클럽 활동의 지도 방안이 고려되지 않았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텍스트는 이야기체 문학텍스트에 한정되어 있어서 시, 드라마 등 다른 장르의 문학텍스트나 비문학텍스트의 북클럽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논의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하는 초등영어 북클럽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방과후 영어교육으로의 북클럽 활동 연구결과를 제시한 것이므로 학급 단위의 북클럽 활동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초등 고학년 학습자들을 위한 영어 4기능 통합 학습 방안들이 더욱 다양하게 연구되어 음성언어 중심 초등영어교육의 한계점을 보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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