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등학생 갈등대화의 대화전략 교육 내용 연구 : 갈등대화의 유형을 중심으로
A study of education contents for conversational strateg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flict conversation : focusing on types of conflict conversation 원문보기


전유경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학교 현장에서 학습자들은 미숙한 대화 역량으로 인한 또래와의 말다툼, 즉 갈등대화를 빈번하게 경험한다. 조심스레 부탁해야 할 일을 당연하게 요구 또는 명령하는 경우, 혹은 의견 차이가 있을 때 자신의 주장만을 고집하는 경우, 상대를 공격․비난하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또래 간 갈등대화가 발생한다. 이같은 미성숙하고 부적절한 대화 양상은 초등학교 학습자의 자기 중심적 발달 단계, 경험 부족, 사회성의 미발달 등에 기인한다.
어린 시절의 부적절한 대화 양상은 학교, 직장 등의 집단 사회에서 여러 사람과 함께 생활하면서 다듬어진다. 그러나 부적절한 말하기로 인한 이웃 간 갈등, 범죄 등의 각종 사회 문제가 말해주듯 성인 사회에도 여전히 미성숙한 화자는 존재한다. 이는 모든 학습자가 자연적 사회화 과정을 통해 교양 있는 화자로 성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반증한다. 때문에 학교에서는 모든 학습자가 정규 교육과정, 즉 학교 교육을 통해 교양 있고 세련된 대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체계적인 대화 학습의 경험을 마련해 줄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 학습자에게 꼭 필요한 국어과 대화 교육 내용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갈등대화의 대화전략 교육 내용을 고안하고자 하였다.
본고는 본격적인 교육 내용 구성에 앞서 선행 연구와 대화 사례 분석을 통해 초등학교 학습자가 일상에서 자주 경험하는 갈등대화의 유형을 추출하였다. 이후 각 유형별로 활용 가능한 대화전략을 구성하여 교육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이 때 레빈슨(Levinson)의 ‘비선호’ 개념을 바탕으로 갈등을 유발하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유경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손희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13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81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