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초등학생 갈등대화의 대화전략 교육 내용 연구 : 갈등대화의 유형을 중심으로 A study of education contents for conversational strateg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flict conversation : focusing on types of conflict conversation원문보기
초등학교 현장에서 학습자들은 미숙한 대화 역량으로 인한 또래와의 말다툼, 즉 갈등대화를 빈번하게 경험한다. 조심스레 부탁해야 할 일을 당연하게 요구 또는 명령하는 경우, 혹은 의견 차이가 있을 때 자신의 주장만을 고집하는 경우, 상대를 공격․비난하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또래 간 갈등대화가 발생한다. 이같은 미성숙하고 부적절한 대화 양상은 초등학교 학습자의 자기 중심적 발달 단계, 경험 부족, 사회성의 미발달 등에 기인한다. 어린 시절의 부적절한 대화 양상은 학교, 직장 등의 집단 사회에서 여러 사람과 함께 생활하면서 다듬어진다. 그러나 부적절한 말하기로 인한 이웃 간 갈등, 범죄 등의 각종 사회 문제가 말해주듯 성인 사회에도 여전히 미성숙한 화자는 존재한다. 이는 모든 학습자가 자연적 사회화 과정을 통해 교양 있는 화자로 성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반증한다. 때문에 학교에서는 모든 학습자가 정규 교육과정, 즉 학교 교육을 통해 교양 있고 세련된 대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체계적인 대화 학습의 경험을 마련해 줄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 학습자에게 꼭 필요한 국어과 대화 교육 내용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갈등대화의 대화전략 교육 내용을 고안하고자 하였다. 본고는 본격적인 교육 내용 구성에 앞서 선행 연구와 대화 사례 분석을 통해 초등학교 학습자가 일상에서 자주 경험하는 갈등대화의 유형을 추출하였다. 이후 각 유형별로 활용 가능한 대화전략을 구성하여 교육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이 때 레빈슨(Levinson)의 ‘비선호’ 개념을 바탕으로 갈등을 유발하는 ...
초등학교 현장에서 학습자들은 미숙한 대화 역량으로 인한 또래와의 말다툼, 즉 갈등대화를 빈번하게 경험한다. 조심스레 부탁해야 할 일을 당연하게 요구 또는 명령하는 경우, 혹은 의견 차이가 있을 때 자신의 주장만을 고집하는 경우, 상대를 공격․비난하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또래 간 갈등대화가 발생한다. 이같은 미성숙하고 부적절한 대화 양상은 초등학교 학습자의 자기 중심적 발달 단계, 경험 부족, 사회성의 미발달 등에 기인한다. 어린 시절의 부적절한 대화 양상은 학교, 직장 등의 집단 사회에서 여러 사람과 함께 생활하면서 다듬어진다. 그러나 부적절한 말하기로 인한 이웃 간 갈등, 범죄 등의 각종 사회 문제가 말해주듯 성인 사회에도 여전히 미성숙한 화자는 존재한다. 이는 모든 학습자가 자연적 사회화 과정을 통해 교양 있는 화자로 성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반증한다. 때문에 학교에서는 모든 학습자가 정규 교육과정, 즉 학교 교육을 통해 교양 있고 세련된 대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체계적인 대화 학습의 경험을 마련해 줄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 학습자에게 꼭 필요한 국어과 대화 교육 내용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갈등대화의 대화전략 교육 내용을 고안하고자 하였다. 본고는 본격적인 교육 내용 구성에 앞서 선행 연구와 대화 사례 분석을 통해 초등학교 학습자가 일상에서 자주 경험하는 갈등대화의 유형을 추출하였다. 이후 각 유형별로 활용 가능한 대화전략을 구성하여 교육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이 때 레빈슨(Levinson)의 ‘비선호’ 개념을 바탕으로 갈등을 유발하는 화행을 설정한 후, 선행 연구에서 논한 해당 화행의 발화 전략을 재구성하여 본 연구의 대화전략으로 활용하였다. 다음으로는 위에서 구성한 대화 교육의 내용을 실제 교수․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대화 교육 내용의 적용 모형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교수․학습 단계, 활동, 교사의 발문, 교수․학습 예시안 차원에서 그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육 내용의 적용 방안을 구성할 때에는 학습자가 충분한 대화 사례를 자주, 또 많이 탐색하도록 하였다. 그럼으로써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언어 생활을 점검하는 한편 대화전략의 효용성을 깨닫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었다. 본 연구는 첫째로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던 ‘갈등’과 ‘대화’, ‘대화 교육’, ‘대화전략’ 관련 선행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정리하고, 분야 간 통합 및 재구성을 통해 새로운 갈등대화 교육 내용을 마련한 의의가 있다. 둘째로 대화분석 이론의 ‘비선호’ 개념에 주목하여 갈등대화 유형별 관련 화행을 설정하고 그를 바탕으로 대화전략을 구성함으로써 ‘대화분석론’과 ‘화행론’을 국어 교육에 활용하는 시도를 전개한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 현장에서 대화 교육을 할 때에, 혹은 교과서 등의 교재 개발 시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화 전략 목록과 교수․학습 활동 및 발문의 예시를 고안하여 제시한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선행 연구 및 대화 사례를 분석하고 그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 내용을 고안하는 이론적인 연구에만 머문 한계를 지니고 있다. 개발한 교육 내용과 적용 방안을 실제 교육 현장에 투입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실험적 측면의 연구가 이어진다면 본 연구의 타당성과 실효성을 보다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입말 교육, 그 중에서도 특히 대화 교육 내용이 빈약한 우리 국어 교육 분야에 대화 교육 내용 요소와 교육 방안 개발에 관한 다각도의 모색과 연구가 활성화되어야 함은 자명한 사실이다. 지속적인 이론적, 실험적 논의로써, 모든 학습자가 학교 국어 교육을 통해 지혜롭게 말하고 관계 맺는 대화 역량을 체계적으로 기르게 될 날이 오기를 손꼽아 기다려 본다.
초등학교 현장에서 학습자들은 미숙한 대화 역량으로 인한 또래와의 말다툼, 즉 갈등대화를 빈번하게 경험한다. 조심스레 부탁해야 할 일을 당연하게 요구 또는 명령하는 경우, 혹은 의견 차이가 있을 때 자신의 주장만을 고집하는 경우, 상대를 공격․비난하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또래 간 갈등대화가 발생한다. 이같은 미성숙하고 부적절한 대화 양상은 초등학교 학습자의 자기 중심적 발달 단계, 경험 부족, 사회성의 미발달 등에 기인한다. 어린 시절의 부적절한 대화 양상은 학교, 직장 등의 집단 사회에서 여러 사람과 함께 생활하면서 다듬어진다. 그러나 부적절한 말하기로 인한 이웃 간 갈등, 범죄 등의 각종 사회 문제가 말해주듯 성인 사회에도 여전히 미성숙한 화자는 존재한다. 이는 모든 학습자가 자연적 사회화 과정을 통해 교양 있는 화자로 성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반증한다. 때문에 학교에서는 모든 학습자가 정규 교육과정, 즉 학교 교육을 통해 교양 있고 세련된 대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체계적인 대화 학습의 경험을 마련해 줄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 학습자에게 꼭 필요한 국어과 대화 교육 내용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갈등대화의 대화전략 교육 내용을 고안하고자 하였다. 본고는 본격적인 교육 내용 구성에 앞서 선행 연구와 대화 사례 분석을 통해 초등학교 학습자가 일상에서 자주 경험하는 갈등대화의 유형을 추출하였다. 이후 각 유형별로 활용 가능한 대화전략을 구성하여 교육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이 때 레빈슨(Levinson)의 ‘비선호’ 개념을 바탕으로 갈등을 유발하는 화행을 설정한 후, 선행 연구에서 논한 해당 화행의 발화 전략을 재구성하여 본 연구의 대화전략으로 활용하였다. 다음으로는 위에서 구성한 대화 교육의 내용을 실제 교수․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대화 교육 내용의 적용 모형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교수․학습 단계, 활동, 교사의 발문, 교수․학습 예시안 차원에서 그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육 내용의 적용 방안을 구성할 때에는 학습자가 충분한 대화 사례를 자주, 또 많이 탐색하도록 하였다. 그럼으로써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언어 생활을 점검하는 한편 대화전략의 효용성을 깨닫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었다. 본 연구는 첫째로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던 ‘갈등’과 ‘대화’, ‘대화 교육’, ‘대화전략’ 관련 선행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정리하고, 분야 간 통합 및 재구성을 통해 새로운 갈등대화 교육 내용을 마련한 의의가 있다. 둘째로 대화분석 이론의 ‘비선호’ 개념에 주목하여 갈등대화 유형별 관련 화행을 설정하고 그를 바탕으로 대화전략을 구성함으로써 ‘대화분석론’과 ‘화행론’을 국어 교육에 활용하는 시도를 전개한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 현장에서 대화 교육을 할 때에, 혹은 교과서 등의 교재 개발 시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화 전략 목록과 교수․학습 활동 및 발문의 예시를 고안하여 제시한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선행 연구 및 대화 사례를 분석하고 그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 내용을 고안하는 이론적인 연구에만 머문 한계를 지니고 있다. 개발한 교육 내용과 적용 방안을 실제 교육 현장에 투입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실험적 측면의 연구가 이어진다면 본 연구의 타당성과 실효성을 보다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입말 교육, 그 중에서도 특히 대화 교육 내용이 빈약한 우리 국어 교육 분야에 대화 교육 내용 요소와 교육 방안 개발에 관한 다각도의 모색과 연구가 활성화되어야 함은 자명한 사실이다. 지속적인 이론적, 실험적 논의로써, 모든 학습자가 학교 국어 교육을 통해 지혜롭게 말하고 관계 맺는 대화 역량을 체계적으로 기르게 될 날이 오기를 손꼽아 기다려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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