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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브루타 토론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이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cial Studies Class using Havruta Debate on Critical Thinking Ability 원문보기


김정수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사회과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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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교육의 목적은 민주 시민의 육성이다. 민주 시민이 갖추고 있어야 할 자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최근에는 여러 가지 자질 중에서도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쏟아지는 막대한 양의 정보를 평가하고 선택하기 위해서는 고급 사고력, 그 중에서도 비판적 사고력의 함양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엄청난 양의 정보가 쏟아지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서 그것들을 올바로 평가하고 선택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을 가진 시민을 육성하는 것은 사회과교육의 중요한 책무이다. 또한 사회 현상에 대해 스스로 사고하고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시민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력의 함양을 위해서는 단편적 지식 주입 보다는 스스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는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2016학년도 주요 업무 계획에서 교육지표 중 하나로 제시한 ‘질문이 있는 교실’과 연결시켜볼 수 있다. 어떠한 사실에 대하여 스스로 생각하지 않으면 정확한 질문을 할 수 없다. 올바른 질문이야말로 일방적 지식 주입이 아닌 비판적 사고 과정의 증거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끊임없이 대화, 질문, 토론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

주제어

#하브루타 토론 수업 비판적 사고 비판적 사고 기능 비판적 사고 성향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수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사회과교육
지도교수 김용신
발행연도 2018
키워드 하브루타 토론 수업 비판적 사고 비판적 사고 기능 비판적 사고 성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82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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