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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하브루타코칭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s of Havruta Coaching Program for Improving Communication Skills of Adolescents 원문보기


김용일 (남서울대학교 복지경영대학원 코칭학과 코칭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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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하브루타코칭 프로그램개발을 통한 그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연구 설계는 사전·후검사 통계 집단설계(pre-and post test control group design)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D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D학원의 중학생 2·3학년과 고등학생 1학년 41명이 참여하였다. 이들 중 한 반은 실험집단 21명과 다른 한 반은 통제집단 21명을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하브루타코칭을 적용하기 전에 두 집단에게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그런 다음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2개월 동안 9회기의 하브루타코칭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의사소통능력 질문지(이석재 외, 2003)의 42문항을 모두 5점 Likert 척도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첫째, 청소년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하브루타코칭 프로그램개발의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청소년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하브루타코칭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이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HavrutaCoaching program for improving communication ability of adolescents. The study design applied in this study is the pre-and post test control group design.
In this study, 41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nd first year high scho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용일
학위수여기관 남서울대학교 복지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코칭학과 코칭학
지도교수 원경림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9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121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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