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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교육의 목적은 민주 시민의 육성이다. 민주 시민이 갖추고 있어야 할 자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최근에는 여러 가지 자질 중에서도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쏟아지는 막대한 양의 정보를 평가하고 선택하기 위해서는 고급 사고력, 그 중에서도 비판적 사고력의 함양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엄청난 양의 정보가 쏟아지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서 그것들을 올바로 평가하고 선택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을 가진 시민을 육성하는 것은 사회과교육의 중요한 책무이다. 또한 사회 현상에 대해 스스로 사고하고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시민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력의 함양을 위해서는 단편적 지식 주입 보다는 스스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는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2016학년도 주요 업무 계획에서 교육지표 중 하나로 제시한 ‘질문이 있는 교실’과 연결시켜볼 수 있다. 어떠한 사실에 대하여 스스로 생각하지 않으면 정확한 질문을 할 수 없다. 올바른 질문이야말로 일방적 지식 주입이 아닌 비판적 사고 과정의 증거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끊임없이 대화, 질문, 토론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
저자 | 김정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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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사회과교육 |
지도교수 | 김용신 |
발행연도 | 2018 |
키워드 | 하브루타 토론 수업 비판적 사고 비판적 사고 기능 비판적 사고 성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94822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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