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갈등 사례를 활용한 초등학생용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소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Environmental Literacy Using Case of Environmental Conflict 원문보기


나하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환경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환경갈등 사례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환경소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 환경갈등 사례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과 4학년 지도서를 중심으로 환경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한 수준의 환경갈등 사례를 선정하였고,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하여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서울시 성북구에 위치한 J초등학교 4학년 1개 반을 대상으로 총 14차시 분량의 개발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8주 동안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검사도구는 김미진(2005), 최혜란(2008), 김혜영(2015)의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하였으며, 초등학교 4학년 특성을 고려하여 설문지 문항을 재구성하였다. 정량적 연구 결과는 i-STATistic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하림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환경교육
지도교수 이상원
발행연도 201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82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