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 교과서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지도 실태 분석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wareness and teaching practices for the 'play mathematics' in mathematics textbook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수학 교과서의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지도 실태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필요한 지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바탕으로 ‘놀이 수학’ 수업의 원활한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초등 저학년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2.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초등 저학년 교사들의 지도 실태는 어떠한가? 3. ‘놀이 수학’ 차시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필요한 지원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을 실시하였다. 첫째,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인식 및 지도 실태,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알아보기 위해 초등 1, 2학년 담임교사 19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 184부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80부를 분석하였다. 둘째, 현장에서는 ‘놀이 수학’ 수업이 실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1학년 교사 3명, 2학년 교사 3명, 총 6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학년별로 동일한 1차시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고 면담을 통한 정성 ...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수학 교과서의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지도 실태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필요한 지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바탕으로 ‘놀이 수학’ 수업의 원활한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초등 저학년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2.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초등 저학년 교사들의 지도 실태는 어떠한가? 3. ‘놀이 수학’ 차시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필요한 지원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을 실시하였다. 첫째,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인식 및 지도 실태,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알아보기 위해 초등 1, 2학년 담임교사 19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 184부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80부를 분석하였다. 둘째, 현장에서는 ‘놀이 수학’ 수업이 실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1학년 교사 3명, 2학년 교사 3명, 총 6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학년별로 동일한 1차시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고 면담을 통한 정성 사례 연구를 실시하여 지도 실태를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놀이 수학’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으나, 운영 형태에 대해 이해가 부족하므로 올바른 이해 정립과 충실한 지도를 위해 체계적인 연수가 필요하다. 대다수의 교사들은 ‘놀이 수학’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놀이 수학’의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놀이 수학’의 운영 형태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있고, 실제 지도에 있어 ‘놀이 수학’을 일부 생략하고 가르치지 않는 교사도 있었다. 교사들이 ‘놀이 수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충실하게 지도하기 위해 구체적인 안내나 관련 연수가 체계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놀이 수학’을 통해 수학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도 전략을 갖추어야할 필요가 있다. ‘놀이 수학’은 학습 동기와 흥미 유발에 효과적이나, 자칫 놀이에 빠져 수학 내용을 놓칠 수 있고, 학생 통제, 학생들의 개인차로 인한 지도의 어려움이 있다. 이에 ‘놀이 수학’을 통해 수학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인지적․정의적인 면에서 학습 목표를 분명히 하며, 놀이의 활용 시기, 학습 내용과의 관련성,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셋째, ‘놀이 수학’의 원활한 지도를 위해 다양한 수학 교구의 보급과 수학 교구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이 필요하다. 교사들은 수학 교구 부족으로 인하여 ‘놀이 수학’ 수업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원활한 ‘놀이 수학’ 지도를 위해 다양한 수학 교구가 충분히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효과적인 수학 교구 사용 방법을 알고,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놀이 수학’이 수행평가로 잘 활용되고 있지 않아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교사의 인식 제고 및 평가 자료 개발이 요구된다. 교사용 지도서의 ‘놀이 수학’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이 낮고, ‘놀이 수학’의 수행평가가 잘 실시되지 않고 있다. ‘놀이 수학’의 수행평가가 적극적으로 실시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며, 평가 자료의 개발 및 보급이 마련되어야 한다. 다섯째, 교사의 효과적인 ‘놀이 수학’ 지도를 돕기 위해 교사용 지도서를 비롯한 다양한 자료 및 연수 프로그램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놀이 수학’을 지도함에 있어 교사용 지도서가 유용하다고 인식하였다. 한편, 교사들은 효과적인 ‘놀이 수학’을 위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을 필요로 하였고, 적용 가능한 다양한 수학 놀이, 수업 재구성 방법, 그리고 실제 수업 사례에 관한 연수를 제공받길 원하였다. 따라서 교사들의 ‘놀이 수학’ 수업 향상을 위해서는 각 단원별 ‘놀이 수학’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교사용 지도서에 지속적으로 안내해야 하며, 다양한 자료 및 연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초등학교 저학년 교사들의 인식과 지도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놀이 수학’ 차시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필요한 지원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저학년 교사들의 ‘놀이 수학’ 교수․학습활동에 도움을 주는 데 시사점을 제공할 것을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수학 교과서의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지도 실태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필요한 지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바탕으로 ‘놀이 수학’ 수업의 원활한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초등 저학년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2.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초등 저학년 교사들의 지도 실태는 어떠한가? 3. ‘놀이 수학’ 차시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필요한 지원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을 실시하였다. 첫째,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인식 및 지도 실태,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알아보기 위해 초등 1, 2학년 담임교사 19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 184부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80부를 분석하였다. 둘째, 현장에서는 ‘놀이 수학’ 수업이 실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1학년 교사 3명, 2학년 교사 3명, 총 6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학년별로 동일한 1차시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고 면담을 통한 정성 사례 연구를 실시하여 지도 실태를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놀이 수학’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으나, 운영 형태에 대해 이해가 부족하므로 올바른 이해 정립과 충실한 지도를 위해 체계적인 연수가 필요하다. 대다수의 교사들은 ‘놀이 수학’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놀이 수학’의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놀이 수학’의 운영 형태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있고, 실제 지도에 있어 ‘놀이 수학’을 일부 생략하고 가르치지 않는 교사도 있었다. 교사들이 ‘놀이 수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충실하게 지도하기 위해 구체적인 안내나 관련 연수가 체계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놀이 수학’을 통해 수학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도 전략을 갖추어야할 필요가 있다. ‘놀이 수학’은 학습 동기와 흥미 유발에 효과적이나, 자칫 놀이에 빠져 수학 내용을 놓칠 수 있고, 학생 통제, 학생들의 개인차로 인한 지도의 어려움이 있다. 이에 ‘놀이 수학’을 통해 수학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인지적․정의적인 면에서 학습 목표를 분명히 하며, 놀이의 활용 시기, 학습 내용과의 관련성,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셋째, ‘놀이 수학’의 원활한 지도를 위해 다양한 수학 교구의 보급과 수학 교구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이 필요하다. 교사들은 수학 교구 부족으로 인하여 ‘놀이 수학’ 수업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원활한 ‘놀이 수학’ 지도를 위해 다양한 수학 교구가 충분히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효과적인 수학 교구 사용 방법을 알고,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놀이 수학’이 수행평가로 잘 활용되고 있지 않아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교사의 인식 제고 및 평가 자료 개발이 요구된다. 교사용 지도서의 ‘놀이 수학’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이 낮고, ‘놀이 수학’의 수행평가가 잘 실시되지 않고 있다. ‘놀이 수학’의 수행평가가 적극적으로 실시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며, 평가 자료의 개발 및 보급이 마련되어야 한다. 다섯째, 교사의 효과적인 ‘놀이 수학’ 지도를 돕기 위해 교사용 지도서를 비롯한 다양한 자료 및 연수 프로그램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놀이 수학’을 지도함에 있어 교사용 지도서가 유용하다고 인식하였다. 한편, 교사들은 효과적인 ‘놀이 수학’을 위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을 필요로 하였고, 적용 가능한 다양한 수학 놀이, 수업 재구성 방법, 그리고 실제 수업 사례에 관한 연수를 제공받길 원하였다. 따라서 교사들의 ‘놀이 수학’ 수업 향상을 위해서는 각 단원별 ‘놀이 수학’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교사용 지도서에 지속적으로 안내해야 하며, 다양한 자료 및 연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초등학교 저학년 교사들의 인식과 지도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놀이 수학’ 차시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필요한 지원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저학년 교사들의 ‘놀이 수학’ 교수․학습활동에 도움을 주는 데 시사점을 제공할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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