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요인을 추출 및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요인은 무엇인가?’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에 대해 탐구하기 위해 혼합연구 방법 중 탐색적 순차 설계의 변형형태인 도구개발모델을 활용하였다. 따라서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에 대한 국내외 교사의 평가 전문성 기준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교사, 학교행정가, 전문직과의 초점집단 면담을 실시하여 요인분석을 위한 예비설문지를 구성하였다. 구성된 예비설문지는 초점집단 면담 대상자 7인과 측정평가‧초등교육 전공 교수 2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의 ...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요인을 추출 및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요인은 무엇인가?’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에 대해 탐구하기 위해 혼합연구 방법 중 탐색적 순차 설계의 변형형태인 도구개발모델을 활용하였다. 따라서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에 대한 국내외 교사의 평가 전문성 기준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교사, 학교행정가, 전문직과의 초점집단 면담을 실시하여 요인분석을 위한 예비설문지를 구성하였다. 구성된 예비설문지는 초점집단 면담 대상자 7인과 측정평가‧초등교육 전공 교수 2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의 내용 타당도 검증 후 초등교사, 학교행정가, 전문직 및 교수 45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 중 결측치가 있는 응답 및 한 문항 응답을 제외하고 분석 가능한 설문지 360부를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요인을 추출‧분석하였다.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요인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의 방법 중 공통요인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요인 추출에는 최대우도법을, 요인 회전에는 사각회전 방법 중 Promax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요인 수효의 결정에는 카이제곱 검정, TLI, RMSEA 및 해석 가능성을 고려하였다. 선행연구 분석 및 초점집단 면담을 통해 설정된 이론적 수효인 9요인 모형에 비추어 해석 가능성을 고려하였고, 최종 결정된 요인 수효는 8개였다. 이상의 방법을 통해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에 대한 8개의 잠재적 요인을 추출하고 분석하였다.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요인은 전체 문항 신뢰도가 0.937이고, 설명력은 62.108%였다. 8개의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각 요인은 ‘평가윤리 및 도덕적 태도’, ‘다양한 평가방법 이해 및 선정’, ‘평가정책 및 평가용어 이해’, ‘평가시행 및 평가결과 기록’ ‘평가결과 분석 및 활용’, ‘평가도구 개발’, ‘교육과정 이해’, ‘초등 학생평가에 대한 이해’로 명명되었다. 요인별로 회전 후 고유치에 차이가 있었는데, ‘다양한 평가방법 이해 및 선정’이 회전 후 고유치가 가장 컸으며 그다음으로 ‘평가시행 및 평가결과 기록’, ‘평가결과 분석 및 활용’, ‘초등학생평가에 대한 이해’, ‘평가도구 개발’, ‘평가윤리 및 도덕적 태도’, ‘교육과정 이해’, ‘평가정책 및 평가용어 이해’의 순서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요인을 추출 및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요인은 무엇인가?’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에 대해 탐구하기 위해 혼합연구 방법 중 탐색적 순차 설계의 변형형태인 도구개발모델을 활용하였다. 따라서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에 대한 국내외 교사의 평가 전문성 기준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교사, 학교행정가, 전문직과의 초점집단 면담을 실시하여 요인분석을 위한 예비설문지를 구성하였다. 구성된 예비설문지는 초점집단 면담 대상자 7인과 측정평가‧초등교육 전공 교수 2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의 내용 타당도 검증 후 초등교사, 학교행정가, 전문직 및 교수 45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 중 결측치가 있는 응답 및 한 문항 응답을 제외하고 분석 가능한 설문지 360부를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요인을 추출‧분석하였다.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요인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의 방법 중 공통요인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요인 추출에는 최대우도법을, 요인 회전에는 사각회전 방법 중 Promax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요인 수효의 결정에는 카이제곱 검정, TLI, RMSEA 및 해석 가능성을 고려하였다. 선행연구 분석 및 초점집단 면담을 통해 설정된 이론적 수효인 9요인 모형에 비추어 해석 가능성을 고려하였고, 최종 결정된 요인 수효는 8개였다. 이상의 방법을 통해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에 대한 8개의 잠재적 요인을 추출하고 분석하였다.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요인은 전체 문항 신뢰도가 0.937이고, 설명력은 62.108%였다. 8개의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각 요인은 ‘평가윤리 및 도덕적 태도’, ‘다양한 평가방법 이해 및 선정’, ‘평가정책 및 평가용어 이해’, ‘평가시행 및 평가결과 기록’ ‘평가결과 분석 및 활용’, ‘평가도구 개발’, ‘교육과정 이해’, ‘초등 학생평가에 대한 이해’로 명명되었다. 요인별로 회전 후 고유치에 차이가 있었는데, ‘다양한 평가방법 이해 및 선정’이 회전 후 고유치가 가장 컸으며 그다음으로 ‘평가시행 및 평가결과 기록’, ‘평가결과 분석 및 활용’, ‘초등학생평가에 대한 이해’, ‘평가도구 개발’, ‘평가윤리 및 도덕적 태도’, ‘교육과정 이해’, ‘평가정책 및 평가용어 이해’의 순서로 나타났다.
주제어
#교실평가 학생평가 학생평가 전문성 평가 전문성 평가 문해력 평가 역량 교사 전문성 초등교사 전문성 탐색적 요인분석 혼합연구방법 혼합설계 탐색적 순차설계 도구개발모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기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지도교수
유진은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59 p.
키워드
교실평가 학생평가 학생평가 전문성 평가 전문성 평가 문해력 평가 역량 교사 전문성 초등교사 전문성 탐색적 요인분석 혼합연구방법 혼합설계 탐색적 순차설계 도구개발모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