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요인분석
A Factor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 Competence in Student Evaluation 원문보기


윤기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요인을 추출 및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요인은 무엇인가?’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에 대해 탐구하기 위해 혼합연구 방법 중 탐색적 순차 설계의 변형형태인 도구개발모델을 활용하였다. 따라서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에 대한 국내외 교사의 평가 전문성 기준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교사, 학교행정가, 전문직과의 초점집단 면담을 실시하여 요인분석을 위한 예비설문지를 구성하였다. 구성된 예비설문지는 초점집단 면담 대상자 7인과 측정평가‧초등교육 전공 교수 2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의 ...

주제어

#교실평가 학생평가 학생평가 전문성 평가 전문성 평가 문해력 평가 역량 교사 전문성 초등교사 전문성 탐색적 요인분석 혼합연구방법 혼합설계 탐색적 순차설계 도구개발모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기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지도교수 유진은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59 p.
키워드 교실평가 학생평가 학생평가 전문성 평가 전문성 평가 문해력 평가 역량 교사 전문성 초등교사 전문성 탐색적 요인분석 혼합연구방법 혼합설계 탐색적 순차설계 도구개발모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159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