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수학 교과서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지도 실태 분석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wareness and teaching practices for the 'play mathematics' in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김경화 (한국교원대학교 초등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수학 교과서의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지도 실태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필요한 지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바탕으로 ‘놀이 수학’ 수업의 원활한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초등 저학년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2.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초등 저학년 교사들의 지도 실태는 어떠한가?
3. ‘놀이 수학’ 차시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필요한 지원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을 실시하였다. 첫째, ‘놀이 수학’ 차시에 대한 인식 및 지도 실태,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알아보기 위해 초등 1, 2학년 담임교사 19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 184부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80부를 분석하였다. 둘째, 현장에서는 ‘놀이 수학’ 수업이 실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1학년 교사 3명, 2학년 교사 3명, 총 6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학년별로 동일한 1차시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고 면담을 통한 정성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화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방정숙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x, 12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545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