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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영어 듣기·말하기 과정중심 평가모형 개발 및 적용 방안
Process-oriented evaluation model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listening and speaking in elementary school English education 원문보기


박재희 (한국교원대학교 초등영어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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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과정중심 평가 도입에 따라 영어 수업 및 평가방식의 변화가 필요해지면서 평가와 활동의 분리보다 과정중심 평가를 지향해야 할 필요가 생겼으며, 영어 의사소통능력뿐만 아니라 자기관리역량, 공동체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도 기르는 영어 교수·학습활동을 할 필요가 생겼다. 그리고 5학년은 영어 학습에 흥미를 잃고 성취도가 낮은 학생이 급격히 발생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영어과 과정중심 평가모형 개발 및 적용을 통해 영어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성취감을 갖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5학년 영어학습자를 대상으로 초등영어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 모형을 개발·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찾은 후 모형을 수정·보완하고자 하였다.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설문 및 과정중심 평가와 영어 듣기와 말하기 지도, 평가모형 등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토대로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을 개발하였다.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은 ‘해석단계’, ‘상호 이해확인 단계’, ‘창의적 언어표현단계’로 구성된다. 개발된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은 전문가에 의한 모형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재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정현성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x, 27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545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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