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영어 교사의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인식 및 수행 평가 적용의 실제
The Korean Middle School English Teachers’ Perceptions on the Process-centered Evaluation and Its Implementation on the Performance Tests 원문보기


이효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2015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의제인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중학교 영어 교사들의 인식과 수행 평가 적용의 실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전국 중학교 영어 교사 13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교사 6인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설문 및 인터뷰의 주제는 과정 중심 평가의 주요 의의 및 방법에 대한 동의도와 실천 정도, 정의적 영역 평가 적용 방안,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 인식,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해 노력한 영역의 수행 과제, 과정 중심 평가를 하면서 겪는 어려움 등 이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높은 비율의 중학교 교사들은 과정 중심 평가의 주요 의의 및 방법에 대해 높게 공감하고 있었으며, 과정 중심 평가 적용을 위해 노력한다고 응답하였다. 대다수의 교사들이 상시적으로 평가를 실시하며, ...

주제어

#과정중심 평가 수행평가 중학교 영어 설문조사 인터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효은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Judy Yin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127 p.
키워드 과정중심 평가 수행평가 중학교 영어 설문조사 인터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92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